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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시판] 물 효과 제작에 참고할만한 자료들2014.01.28 AM 03:20
Question>
물 효과를 만드는 법을 알았으면 좋겠다.
참고할만한 자료를 알려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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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물은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표현 방법도 워~낙~ 다양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술이 사용됩니다.^^;;;;
1>물 표현을 위한 material node 설정 설명 link.
아래 link들을 참고해 주세요.
http://www.chrisalbeluhn.com/UT3_Water_Reflection_Tutorial.html
http://www.hourences.com/ue3-water-outdoors/
http://www.hourences.com/ue3-water-indoors/
http://www.hourences.com/tutorials-ue3-water-volumes/
http://www.valvesoftware.com/publications/2010/siggraph2010_vlachos_waterflow.pdf
http://phill.inksworth.com/tut.php
물에 대한 여러 성질을 material node로 어떻게 다루는 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두, 익힐 필요는 없고요. link 내용들을 보시다가,
님한테 필요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물의 표면 표현과 수중 표현 구현하기.
http://www.youtube.com/watch?v=MnZeYF7P2xU&feature=player_embedded
'UDK Underwater Caustics Tutorial'라고 제목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수중 표현 뿐 아니라, 물의 표면 표현도 나와 있습니다.
과정도 잘 설명하고 있고요.^^
3>바다 구현하기.
구현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ocs.google.com/present/view?id=df86tks8_6d6vmvrhd&pli=1
dx9으로 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마지막 slide(page 32)에
unreal의 material node 구성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복잡해서, 참고가 될지는 모르겠네요.-_-;;;;;;
차라리, slide 내용 보고 조금씩 구현하는 게 더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결과 동영상은 아래를 보시면 되고요.
http://www.youtube.com/watch?v=l3enTOIjIIY
http://www.youtube.com/watch?v=rNIAZWU0fYI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짜~ 쩔~어~ 줍니다. *-_-*
좀 더 자세할 설명을 바라시면, 아래 link 참고해 주세요.
http://dmg3d.blogspot.com/2011/09/ocean-shader-20.html
위 효과 만든 분 blog입니다.^^
앞에서도 썼지만,
위 link의 내용을 모두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link 내용들을 보시다가, 취사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많이 욕심을 내시게 되면,
물이 물로 보이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_@;;;;;;
Tag:
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댓글 : 6 개
- 음탕한도시락
- 2014/01/28 AM 03:42
요즘 udk 공부하고 있는데 정말 좋은 자료네요 즐겨찾기에 추가해 놔야지 !!
자료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 안기훈123
- 2014/01/28 AM 03:50
헐.. 이 시간에 답글이라니..@_@;;;
좋은 밤 보내시고, 쉬세요~ ^^
좋은 밤 보내시고, 쉬세요~ ^^
- 룰뷁씨
- 2014/01/28 AM 04:25
뭐랄까..
요즘 이직을 위한 포폴 제작때문에 언리얼 관련 튜토리얼 같은게 좀 많이 필요했는데..
우왕..
정말 감사합니다...
요즘 이직을 위한 포폴 제작때문에 언리얼 관련 튜토리얼 같은게 좀 많이 필요했는데..
우왕..
정말 감사합니다...
- 안기훈123
- 2014/01/28 AM 04:40
마이피에 작품 자랑 기대해 보겠습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좋은 밤 보내세요~
- 마나풀
- 2014/01/28 PM 08:13
C++로 깡으로 구현 해봤습니다=_=;;;
물론 위에 구글 docs에 있는것처럼 물리적인것과.. 파도 높이.. 무너지는 파도.. 이런건 하나도 구현 못했지만.. 반사, 굴절.. 등을 구현 해봤었죠.. 그리고 국내 모 게임에 들어가있죠..
즐거운 경험이였죠..
다시 하라고 하면 못할꺼 같아요 ㅋㅋ
물론 위에 구글 docs에 있는것처럼 물리적인것과.. 파도 높이.. 무너지는 파도.. 이런건 하나도 구현 못했지만.. 반사, 굴절.. 등을 구현 해봤었죠.. 그리고 국내 모 게임에 들어가있죠..
즐거운 경험이였죠..
다시 하라고 하면 못할꺼 같아요 ㅋㅋ
- 안기훈123
- 2014/01/28 PM 11:44
오~ C++로 하셨으면, material editor 정도는 가지고 노시겠네요.^^
우리나라도 높은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그게 아니라서, 저도 그냥 현실과 많이 타협하고 있네요.
그래서, 제가 하는 개인 project에나 실험적으로 이거 저거 넣고 있어요.^^;;;;;
mypi 보니까, 님도 개인 project하시는 거 같네요.
종종 방문해 봐야 겠습니다.^^;;;;;;;
아무튼, 방문 감사합니다~ ^^
우리나라도 높은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그게 아니라서, 저도 그냥 현실과 많이 타협하고 있네요.
그래서, 제가 하는 개인 project에나 실험적으로 이거 저거 넣고 있어요.^^;;;;;
mypi 보니까, 님도 개인 project하시는 거 같네요.
종종 방문해 봐야 겠습니다.^^;;;;;;;
아무튼, 방문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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