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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시판] UE4가 나왔는데 unreal script를 공부할 가치가 있는가2014.02.05 PM 09:25
Question>
unreal s!crip을 공부하려는데,
아는 game 개발자 지인이 unreal engine 4부터는
unreal s!crip를 지원안한다는 소리를 듣고 의욕을 잃었음.T_T
이걸 공부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 중.
unreal engine 4가 unreal s!crip을 지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unreal s!crip는 공부할 가치가 있는가?
-------------------------------------------------------------
Answer>
우선, 아래 동영상 1분 40초부터 봐 주시고요.
(한국어 자막 설정하면, 한국어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RURQSR788Dg
위 영상은 unreal engine 4의 effect를 설명하는 영상인데요.
unreal engine 3를 써보신 분들은 1분 40초부터 웃음이 나올 겁니다.ㅋㅋ^^
왜냐하면, 아래쪽에 property window, emitter window, content browser가 한번에 보이거든요~
모두 unreal engine 3에도 나오는 친숙한 개념들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unreal engine 4는 unreal engine 3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다는 겁니다.
web으로 공개된 영상들로 미루어 봤을 때,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고, 많은 게 통합되기는 했지만,
근본적인 부분은 변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물론, 제가 직접 써 본 건 아니라서, 제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 내에서 unreal engine으로 project가 100개도 넘게 진행됐고,
또 대부분 C++까지 쓸 수 있는 full license로 진행되었지만,
한국에서 unreal engine으로 출시된 game은 몇개 안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본다면,
C++을 쓸 줄 알기 때문에, unreal engine을
빨리 잘 사용하게 되는 일은 절~대~ 생길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engine에 대한 이해입니다.
언어(C++)에 얽매이면, 이해의 폭이 좁아지고,
UVM(Unreal Virtual Machine)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없어서,
project가 실패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고 생각하고요.
따라서,
위 link 동영상과
한국에서 실패한 수십개의 (C++을 쓸 수 있는) full license의
unreal project들에 비추어 본다면,
C++를 잘 쓰는 사람보다는 unreal engine 3를 잘 사용하고, 잘 이해하는 사람이
unreal engine 4를 잘 쓰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UE4는 DX11 기반인데,
현재 한국의 PC방에 있는 PC들이 DX11을 잘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iOS용 unreal engine은 아직도 material editor의 node 편집도 안되는데, ^^;;;;;;
mobile에서 DX11을 소화할 수 있는 GPU는 nVidia의 tegra K1 정도 뿐입니다.
그나마, tegra K1은 올해 초에 이제 막 나왔습니다.^^;;;;;;;;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본다면,
unreal engine 3는 아직 현역으로 봐야 하고요.
unreal engine 3를 잘 쓰려면, unreal s!crip를 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unreal s!crip는 UVM(Unreal Virtual Machine)을
가장 잘 활용하는 언어라서, run time error 잡는데 탁월합니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unreal engine 3나 unreal s!crip를 공부하는 것은
unreal engine 4를 기다리면서 C++만 파는 거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견해라는 점은 고려해 주세요.^^;;;;;;;;;;)
P.S.
만약에,
제 생각이 틀렸다고 생각하신다면,
한국에서 실패한 수십개의 full license의 unreal project들이
C++를 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실패했는 지 반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댓글 : 18 개
- 쏘류
- 2014/02/05 PM 09:40
UE3 프로젝트 들이 실패한건 다른 이유지 C++ 하고는 전혀 상관 없는데..
그리고 C++ 부분은 엔진단 이고 스크립트 부분은 컨텐츠단이라 전혀 다른 부분인데..
UE4 에서 왜 스크립트가 사라졌는지 전혀 모르는 거 같네여
그리고 C++ 부분은 엔진단 이고 스크립트 부분은 컨텐츠단이라 전혀 다른 부분인데..
UE4 에서 왜 스크립트가 사라졌는지 전혀 모르는 거 같네여
- 안기훈123
- 2014/02/05 PM 09:49
full license의 unreal engine을 설치해 보신 적이 없으신 거 같네요.^^;;;
unreal s!crip의 source는 '[root]\development\src\' 밑에 설치됩니다.
그리고, unreal의 C++ source도 같은 위치에 설치되고요~~
참고로 content는 '[root]\content\[??]Game\' 밑에 설치됩니다.
위치가 전혀 다른 이유를 모르시는 거 같네요.^^;;;;;;
full license의 unreal engine을 설치해 보시고, 한번이라도 build를 해보시고 얘기하시기 바랍니다.
unreal s!crip의 source는 '[root]\development\src\' 밑에 설치됩니다.
그리고, unreal의 C++ source도 같은 위치에 설치되고요~~
참고로 content는 '[root]\content\[??]Game\' 밑에 설치됩니다.
위치가 전혀 다른 이유를 모르시는 거 같네요.^^;;;;;;
full license의 unreal engine을 설치해 보시고, 한번이라도 build를 해보시고 얘기하시기 바랍니다.
- 쏘류
- 2014/02/05 PM 09:55
UE3 직접 구매해서 프로젝트 했었는데요^^;;;
컨텐츠랑 엔진이랑의 개념을 잘 모르시는거 아닌지..
C++은 UE3 엔진에 직접 연관되는 부분들 개발하기 위한 부분들이고,
스크립트는 게임 컨텐츠 제작을 직접 개발하기 위한 부분들입니다.
C++ 풀 라이센스를 왜 구매하는지 생각은 해보셨는지..
UE3 는 직접 사용해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UE3 직접 써보면 생각하고 많이 다름에 놀라게 되는데ㅋㅋ
컨텐츠랑 엔진이랑의 개념을 잘 모르시는거 아닌지..
C++은 UE3 엔진에 직접 연관되는 부분들 개발하기 위한 부분들이고,
스크립트는 게임 컨텐츠 제작을 직접 개발하기 위한 부분들입니다.
C++ 풀 라이센스를 왜 구매하는지 생각은 해보셨는지..
UE3 는 직접 사용해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UE3 직접 써보면 생각하고 많이 다름에 놀라게 되는데ㅋㅋ
- 안기훈123
- 2014/02/05 PM 09:59
ㅋㅋㅋ 써 보셨다는 분이 unreal s!crip source와 C++ source가 같은 위치에 설치 되는 것도 모릅니까? 어이가 없네요. ^^;;;;
- 쏘류
- 2014/02/05 PM 10:01
같은 위치에 설치 안된다고 썼나요 제가??
빌드 수천번은 직접한거 같네요^^;;
게임 컨텐츠라고 직접 안적어서 헷갈리시는거 아닌지ㅋㅋㅋㅋ
설치 위치가 중요하다면, 풀라이센스 있는김에 그냥 수정하면 되는거 아닌지ㅋㅋㅋ
빌드 수천번은 직접한거 같네요^^;;
게임 컨텐츠라고 직접 안적어서 헷갈리시는거 아닌지ㅋㅋㅋㅋ
설치 위치가 중요하다면, 풀라이센스 있는김에 그냥 수정하면 되는거 아닌지ㅋㅋㅋ
- 안기훈123
- 2014/02/05 PM 10:10
쏘류/
님 주장데로, s!crip가 content 단이라면 content 밑에 설치되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 그런데 그게 아니잖아요~
즉, s!crip은 content가 아니란 얘기입니다. s!crip으로 1차적으로 작성하고, 안정성 확인한 다음에, C++로 바꾸기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root]\developement\src\' 에 있는 겁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content라는 겁니까? ^^;;;;
님 논리 대로라면, core도 content로 봐야 겠군요. ㅋ 야밤에 웃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님 주장데로, s!crip가 content 단이라면 content 밑에 설치되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 그런데 그게 아니잖아요~
즉, s!crip은 content가 아니란 얘기입니다. s!crip으로 1차적으로 작성하고, 안정성 확인한 다음에, C++로 바꾸기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root]\developement\src\' 에 있는 겁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content라는 겁니까? ^^;;;;
님 논리 대로라면, core도 content로 봐야 겠군요. ㅋ 야밤에 웃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쏘류
- 2014/02/05 PM 10:24
uc를 왜 C++ 로 다시 바꾸죠..???
혼돈의 카오스네요ㅋㅋㅋ
혼돈의 카오스네요ㅋㅋㅋ
- 안기훈123
- 2014/02/05 PM 10:29
쏘류/
ㅋㅋㅋ unreal s!crip이 C++보다 30배가 느린 것도 모릅니까?
안정성 확보되면, 속도 때문에라도 C++로 변환하는 게 좋다는 건 기본 중에 기본인데요.^^
솔직히 얘기하세요~ unreal로 project 해 본 적 없죠? ^^
ㅋㅋㅋ unreal s!crip이 C++보다 30배가 느린 것도 모릅니까?
안정성 확보되면, 속도 때문에라도 C++로 변환하는 게 좋다는 건 기본 중에 기본인데요.^^
솔직히 얘기하세요~ unreal로 project 해 본 적 없죠? ^^
- 쏘류
- 2014/02/05 PM 10:58
설마 했는데 진짜 그런 이유일 줄이야ㅋㅋㅋㅋ
개발 속도 줄이려고 엔진 쓰는거 아닌가요??
빨리 개발하고 빨리 런칭 해야지 그걸 또 c++ 로 바꾸고 있으니 프로젝트 엎어지죠ㅋㅋㅋㅋ
아, 아님 그냥 개발 기간 늘려서 공무원 하려고 한건가요ㅋㅋㅋ
개발 속도 줄이려고 엔진 쓰는거 아닌가요??
빨리 개발하고 빨리 런칭 해야지 그걸 또 c++ 로 바꾸고 있으니 프로젝트 엎어지죠ㅋㅋㅋㅋ
아, 아님 그냥 개발 기간 늘려서 공무원 하려고 한건가요ㅋㅋㅋ
- 밝은숲
- 2014/02/05 PM 09:58
수십개의 프로젝트가 엎어지는 원인이 단 한가지라면,
그리고 그 원인이 스크립트 랭귀지를 잘 이해 못해서라면,
해결책은 국내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를 채용하지 말아야겠네요.
그리고 그 원인이 스크립트 랭귀지를 잘 이해 못해서라면,
해결책은 국내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를 채용하지 말아야겠네요.
- 안기훈123
- 2014/02/05 PM 10:02
engine을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면 됩니다.
그게 안된다면, 회사에서 정책적으로 RnD로 개발력을 높여야 겠죠.
그런데, 한국 사람들은 성격이 급해서리.. 흠..^^;;;
그게 안된다면, 회사에서 정책적으로 RnD로 개발력을 높여야 겠죠.
그런데, 한국 사람들은 성격이 급해서리.. 흠..^^;;;
- 밝은숲
- 2014/02/05 PM 10:05
UE3에선 엔진을 이해하고 수정하는걸 스크립트로 처리하게 해 주나요?
- 안기훈123
- 2014/02/05 PM 10:14
80프로 정도는 s!crip만으로도 가능합니다. 100프로로 하려면 full license를 사야 하고요.
상용 online game은 hacking 방어 때문에라도 s!crip 만으로는 힘들더라구요.
상용 online game은 hacking 방어 때문에라도 s!crip 만으로는 힘들더라구요.
- SexyDino
- 2014/02/05 PM 09:59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안기훈123
- 2014/02/05 PM 10:03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밝은숲
- 2014/02/05 PM 10:03
제 전문 분야는 아니지만,
스크립트 랭귀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고생하는 경우 보다는
그래픽적 표현방식에 대한 다양한 요구사항(UE 자체를 손봐야 할 경우),
그리고 특히나 국내 시장 특성상 서버와 맞붙여 가는 과정(요즘 UE는 어떤지 몰라도...)이 힘든걸로 아는데요...
기획과 프로그램 파트가 스크립트를 잘 이해하면 그만큼 도움이야 되겠지요...
스크립트 랭귀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고생하는 경우 보다는
그래픽적 표현방식에 대한 다양한 요구사항(UE 자체를 손봐야 할 경우),
그리고 특히나 국내 시장 특성상 서버와 맞붙여 가는 과정(요즘 UE는 어떤지 몰라도...)이 힘든걸로 아는데요...
기획과 프로그램 파트가 스크립트를 잘 이해하면 그만큼 도움이야 되겠지요...
- 쏘류
- 2014/02/05 PM 10:04
UE3 는 특히나 국내 게임 개발 환경하고 안맞는 부분이 많죠.
MMORPG 용 엔진이 아닌데, 자꾸 쓰려는거 보면 참 가슴아픕니다ㅠㅠ
MMORPG 용 엔진이 아닌데, 자꾸 쓰려는거 보면 참 가슴아픕니다ㅠㅠ
- 안기훈123
- 2014/02/05 PM 10:16
제 얘기의 핵심을 잘 보셨네요.
이해가 중요하다는 건데, unreal engine 4 때문에 너무 C++에 매이는 경향들이 보여서, 저런 질문 답변이 오고 가게 됐네요.^^;;;;
이해가 중요하다는 건데, unreal engine 4 때문에 너무 C++에 매이는 경향들이 보여서, 저런 질문 답변이 오고 가게 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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