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real 게시판] unity에서 UDK로 바꿀 때 Biped bone 호환성 여부2014.03.14 PM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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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회사가 현재 unity를 쓰는 중.
그런데, 기획상 구현 문제 때문에 UDK로 바꿀 계획이라고 함.
3DS Max에서 Biped + Biped Twist Bone + 일반 Bone으로
assign controller를 사용하고서 unity로 export하고 있음.
아래의 사항들이 궁금함.

1> Biped의 UDK 호환 여부.
2> Biped Twist Bone의 호환 여부.
3> assign controller의 호환 여부.

특히, Biped가 호환되는 지 궁금함.
위 사항들에 대해서 호환이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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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질문이 3개네요.^^;;;;;
각각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답변1> 됩니다.^^
그런데, bone의 이름을 unreal의 방식으로 바꾸어야 안전합니다.

예>
Bip001 Spine1 => b_Spine1
Bip001 L Hand => b_LeftHand

3DS Max의 이름 방식대로 할 경우, 간단한 motion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복잡한 조작(anim tree나 unreal s!crip에 의한)이 요구될 때,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답변2> twist bone을 지원하기는 하는데, 제가 unity를 써 본 적이 없어서리..^^;;;;
님이 원하는 방식인지는 모르겠습니다.^^;;;;;

https://udn.epicgames.com/Three/UsingSkeletalControllersKR.html

위 link에서 'TwistBone' 부분을 직접 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답변3> 필요했던 상황이 없어서리, 사용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Biped의 호환성 부분은
UDK에서도 아무 문제 없이 잘 됩니다. ^^

다만 위에서 썼듯이,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bone의 이름을 unreal의 방식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댓글 : 2 개
3번 POS/ROT/PATH Constrain은 잘 먹습니다만, Link Constrain 사용시에는 좀 주의가 필요하긴합니다.
오~ 프로가 나타나셨네요~ ^^;;;

잘 참고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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