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real 게시판] msf, bin, xxx의 용도2014.04.25 PM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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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unreal engine으로 만든 game app을
smart phone으로 download 받았음.^^

그리고,
호기심이 발동해서, 내부 구조를 살펴 봤는데, ^^;;;;
확장자가 msf, bin, xxx로 끝나는 file들을 다수 찾을 수 있었음.

위 file들의 용도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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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호기심이 왕성하시네요.^^;;;;
각각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msf
shader file입니다.
PC용 unreal과 mobile용 unreal의 치명적인 차이점이기도 한데요.^^;;;
PC용 unreal은 shader가 binary 형태로 compile되어서 cooking되기 때문에
제 3 자가 shader의 구조를 볼 수도 없고, 파악하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mobile용 unreal의 경우, shader가 ascii 형태로 들어 가서,
그대로 load 되고, runtime 단계에서, compile되기 때문에..@_@;;;
제 3 자가 shader의 구조를 볼 수도 있고,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unreal engine 문제가 아니고요.
Embeded Open GL이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라서리..^^;;;;;
epic을 탓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2>bin
이건 다양한 용도로 쓰는데, mobile unreal에서는 주로
shader나 shader 관련 부가 정보 file의 집합으로 사용됩니다.


3>xxx
이건 cooking된 형태의 upk, udk, umap입니다.
cooking된 건 암호화 때문에
못연다고 보시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 하지만, 중국분들은 잘 여시더라구요. @_@;;;;;; )


요즘은 일반 사용자도 개발 결과물의 file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몇몇 hacker만 가능한게 아니라,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가능하죠.

개발자들도 그런 점을 고려해서,
file에 대한 암호화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건 창과 방패의 싸움이라,
'절대 못 뚫을 겁니다~ ^^'라고 자신 있게 말을 못하겠네요. 흠..^^;;;;







Tag:
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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