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real 게시판] scaleform vs slate2014.07.08 PM 11:11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Question>

UDK가 너무 부족한 게 많아서,
unreal engine 4로 변경해서 game을 만들려고 함.

UDK에서 scaleform 배운 걸 unreal engine 4에서 쓰려고 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가?

-------------------------------------------------------------

Answer>

흠..^^;;;;;;
제가 보기에는 2014년 7월 기준으로 봤을 때,
unreal engine 4가 unreal engine 3(or UDK)보다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현 시점에서 냉정하게 봤을 때,
unreal engine 4가 몇몇 부분에서 뛰어난 장점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만,
game을 만들기 위한 전반적인 기능, 자료, 설명, ... 등의 면에서
unreal engine 4는 아직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 물론, 시간이 지나면 상황이 바뀌겠죠.^^;;;;;;;; )


뭔가 반대로 알고 계시는 거 같네요.^^;;;;;;


그리고,
UDK는 scaleform을 기본 지원하지만,
unreal engine 4는 scaleform을 기본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unreal engine 4는 slate를 기본 지원합니다.
(하지만, autodesk에 돈을 내면,
unreal engine 4용 scaleform을 사용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slate 기반으로 만드신다면 처음부터 다시 배우셔야 합니다.
하지만, scaleform보다는 slate가 효율면에서
더 좋기 때문에 project에는 slate가 더 이득이라고 생각되네요.^^


아래는 slate 관련 소개 link고요.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rogramming/Slate/Overview/index.html

아래 보시면, slate 문법을 대략 알 수 있습니다.^^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rogramming/Slate/Widgets/index.html

더 세밀하게 slate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link 보시면 분석해 보시고요.^^

http://wiki.unrealengine.com/Slate!,_Hello
http://forums.unrealengine.com/showthread.php?822-Slate-Tutorial


그리고,
공정한 비교를 위해..^^;;;;;;
예전에 제가 작성한 글 중에 scaleform 관련 동영상 강좌 link도 소개합니다.

http://cafe.naver.com/igc123/112
http://cafe.daum.net/igc123/K3VE/83


scaleform과 slate, 둘 다 살펴 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댓글 : 4 개
언리얼3 보다 많이 부족하다고 하셨는데 대략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이글 소개 link만 보셔도 부족한 게 보입니다.
UE4의 slate는 현재 참고 tutorial 동영상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UE3의 scaleform은 tutorial 동영상이 넘쳐나고 있고요.
( 못믿으시겠으면, google에 'slate'와 'scaleform'으로 각각 검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slate의 경우, 소개 동영상은 넘쳐나지만, 전용 tutorial 동영상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른 tutorial 동영상에서 slate가 약간 언급되는 게 현실입니다. )

게다가,
anim trail만 보더라도,
UE3는 수년전부터 지원해 와서 기능이 안정적이지만,
UE4는 최근 version인 4.2부터 지원됐기 때문에 기능이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speed tree 지원도 scaleform과 비슷한 상황이고요.
( 더 나쁘다고 해야 겠죠. slate 같은 대안이 전혀 없으니까요. )

무엇보다 안좋은 건,
다양한 android 기기를 지원하겠다고 광고하는 건 좋은데,
실제 띄워 보면, 까만 화면만 나오거나 죽는 경우가 많아서리..-_-;;;

전체적으로
UE3는 이미 예전부터 되어 왔던 거라서, 안정된 느낌을 받고 있지만,
UE4는 최근에 급격하게 기능을 많이 넣어서리, 불안정한 느낌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아.. 뭔지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개인적으로 스케일폼은 웬만하면 다시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ㅋㅋ 슬레이트가 괜춘했으면 좋겠네요
저도 scaleform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현재 과도기라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뭘하시려는 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빕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