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real 게시판] UE4로 가구와 벽을 동적으로 배치하도록 만들기2014.08.18 AM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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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언리얼4에서 이런 요구사항이 가능할까요?

제작해야할건 인테리어 설계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요구사항은 그렇다고 쳐도 퀄리티 때문에 고민인데..
벽 설계 -> 가구 배치가 되있는 Scene들이 배포 되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고 GI가 들어가줘야하는데

unity 3D 같은 경우는 'Beast'로 light map을 적용시킬려고 했더니
editor 에서만 사용가능 하더라구요..

혹시, 언리얼4에서 말하는 런타임 이라는게 인테리어 설계 이후에 적용시킬수있는건가요?
아니면 빌드할때 이미 모두 Bake 되어있어야하는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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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님이 쓰신데로
만드신 program 내부에서 설계와 배치가 이루어 진다면,
static shadow를 1개도 쓰지 않고, 모든 가구와 벽을 전~부~ dynamic shadow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light map은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요.^^;;;;;
self shadow와 dynamic shadow를 켜고,
관련 option을 조정해서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접근하셔야 할 거 같네요.

다만, 문제가 있다면,
static shadow를 쓸 때보다 높은 사양의 PC와 VGA가 필요할텐데..^^;;;;;;

아주 많은 object이 배치되지 않는다면,
요즘 VGA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Tag:
안기훈, Kee 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댓글 : 4 개
GI를 물어보는데 dynamic lighting 얘기는 애초부터 정답이 아닌 것 같네요.

인테리어 설계 등등 하시는 분이 실시간 GI를 원한다는 건
VGA 등에도 충분히 장비 투자 가능하니까 저런 얘기를 하는 거라고 보고,
과감하게 요즘 솔루션 추천해도 문제는 없을 걸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Unity 쪽에선 현재 팔고 있는 솔루션으론
BG Light Engine이라는 게 있고요 (약 8만원 ㅎㅎ),

BG Light Engine
http://forum.unity3d.com/threads/released-bg-light-engine-with-real-time-gi-area-lights.233919/

BG Light Engine - Realtime Demo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65183439/BG%20IncludedDemo/test_Data.html

곧 나올 솔루션으론 Spectra GI라는 것도 있고요,
(특히 건축이시면 같은 회사의 Candela SSRR이라는 플러그인과 같이 사용하면 좋을 듯.
Candela SSRR - IBL 및 환경 Specular 등을 실시간 처리.

Candela SSRR - Video
http://www.youtube.com/watch?v=pKpwi4GgaOg
)

Spectra GI for Unity (예정)
http://www.livenda.com/

Spectra GI - Intro Video
http://www.youtube.com/watch?v=LhWRh8ZwmNw

이런 3rd party 플러그인 이외에, 이제 새로 나올 Unity 5에선
기본적으로 Enlighten이라는 실시간 GI 엔진을 지원하는데,
그건 나와봐야 알겠네요. (이건 모바일 포함...)

Geomerics Demonstrating Unity 5 with Enlighten (GDC 2014)
http://www.youtube.com/watch?v=Wrt5aLHI8ME

제가 안써서 잘은 모르겠지만 UE4도 분명히 있는 걸로 아는데...
(SVOGI라던가, 그랬었죠 아마?)
질문의 핵심을 잘못 파악하고 계신 듯하네요.^^;;;;;

질문자의 질문 내용은
'가구와 벽을 배치할 수 있는 인테리어 설계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고,
이를 만드는데 있어서, light map 문제를
실시간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 달라는 겁니다.

'GI가 들어간다'는 말이 나오기는 했지만,
질문자가 GI를 물어본 내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언리얼4에서 말하는 런타임 이라는게 인테리어 설계 이후에 적용시킬수있는건가요?
아니면 빌드할때 이미 모두 Bake 되어있어야하는건가요?' 입니다.
이게 왜 GI 묻는 거라고 생각하시는 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GI를 묻는 게 질문자의 목표라면,
굳이 unreal community 올 필요 없이,
그냥 google로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죠.
> 벽 설계 -> 가구 배치가 되있는 Scene들이 배포 되는게 아니라
>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고 GI가 들어가줘야하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이 부분을 나눠서 생각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한번에 처리해야 한다고 파악해서 그랬나보군요.
(직접 설계 편집하는 와중에 GI가 들어가야 한다는...)

편집 도중에 GI를 실시간 적용하든 runtime상에서 bake, 결합하든
최종 결과물에선 유저가 편집한 scene에서 GI를 보게 해달라는 게
질문자의 목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네.. ^^;;;;;

그런데,
GI쪽으로 많이 파 보셨나 봐요? 멋진 link가 많네요.@_@
좋은 link를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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