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real 게시판] 터지는 마법진 effect에 사용되는 module들2014.09.12 PM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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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현재 이펙트를 만들고 있는 중인데 맥스로 이만큼 완성했습니다.
맥스 작업은 여기까지 하고 언리얼로 임포트해서 광원효과를 넣어 보려고 하는데

요게 본 애니메이션으로 작업한 게 아니라 죄다 버텍스 애니메이션으로 작업한거라
애니메이션 임포트는 당최 어째 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ㅠㅠ

인터넷에 찾아봐도 대부분 스태틱 매쉬 애니메이션이
아닌 스켈레탈 형식의 매쉬 애니메이션 글들이라...ㅠㅠ
본이 없는 매쉬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임포트하나요?ㅠㅠ
고수님들 도와주세요!!ㅠㅠ

질문 동영상 link:
http://cafe.naver.com/unrealenginekr/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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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질문이 effect 만든다는 전제를 깔고 있고,
또 동영상도 effect의 장면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static mesh animation이나 skeletal mesh animation으로 방법을 찾으려고 하신다면,
적절한 방법을 찾으실 수 없습니다.^^;;;;;;;;;;

unreal engine의 effect는 particle system으로 이루어 지고요.
particle system은 emitter로 이루어 지고, emitter은 module로 이루어 집니다.
즉, module은 effect의 최소 작업 단위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질문의 동영상의 effect의 각각의 요소( 질문대로라면, animation 효과를 표현할
수 있는 요소 )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module를 찾아서
particle system을 만드시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일단, 제가 그냥 보이는데로
몇개만 알려 드린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곡선을 그리면서 움직이는 작은 불빛.
orbit module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Modules/Orbit/index.html

만약 orbit module이 이해하기 어려우시면..^^;;;;
mesh emitter type과 rotation module로 같이 사용하셔서
유사한 느낌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TypeData/Mesh/index.html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Modules/Rotation/index.html



2>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빛줄기.
velocity module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Modules/Velocity/index.html

다수의 빛 줄기는 spawn module의 rate와 burst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Modules/Required/index.html



3>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마법진.
velocity module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Modules/Velocity/index.html



4>마지막에 별모양이 흩어지면서 터지는 효과.
attractor module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articleSystems/Reference/Modules/Attractor/index.html

'터지는 효과인데, 왜 attractor를 씁니까? 미친 거 아니세요? '라고
물으실 수도 있는데요.^^;;;;;;;

attractor module의 'Strength'를 음수값으로 입력하시면,
particle을 모으는 효과가 아니라~ particle을 밀어내는 효과가 연출됩니다~ ^^
이점을 활용하시면, 쉽게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보이는대로 대충 설명해 드렸고요.
나머지는 님이 module 공부하시면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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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기훈, Kee Hoon Ahn, 언리얼, Unreal, UDK, iPhone, iPad, app, 앱,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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