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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트오세 / 현재까지 개편 소감(장문)2017.05.06 PM 11:19
제 캐릭터들로 테스트한것만 있습니당
제 의견이 많아서 100% 믿지는 마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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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퀴지터(클클프프프채플인)
먼저 정신과 지능으로 나눕니다
인퀴지터가 물리 딜러에 가깝지만, 제 하위 트리 특성상 마공이에요
# 정신 투자형
정신 투자형은 물/마공 모두 포기하고(...) 뎀딜의 거의 전부가 블레싱 데미지입니다
클레릭 버프는 모두 정신계수고, 힐은 지능+정신이라서 힐량도 충분하다보니 힐장판으로 뎀딜도 가능합니다
블레싱은 스텟과 스킬에만 영향을 받는데, 올리기 쉬운편은 아닙니다;
장점은 투자안해도 할만한 뎀딜을 낼 수 있다는거고
단점은 딜러라고 하기엔 뎀딜이 부족하고, 버퍼라고 하기엔 버프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블레싱은 무기 강화/초월 영향을 안받아서, 투자 효율이 엄청나게 떨어지고그러다보니 블레싱은 후반에 좀 도움되는 정도의 위치입니다
물론 솔플하기엔 충분한 딜량입니다
프리스트 3서클에 올정신이면 어딜가도 블레싱평타로 할만하다보니
보조로한다면 체플린/플레이그닥터/인퀴지터보다는 다른 클래스가 좋습니다(하단에 있어요)
# 지능 투자형
지능 투자형은 마공에 힘을 주는 타입인데, 일반 공격할 때 같이 나가는 아스페르길룸이 마공계수 스킬입니다
정신 투자형에 비해서 블레싱 데미지는 2/5정도 나오는데, 보조 스킬로 적당합니다
마공에 영향받는 스킬이 큐어/아스페르길룸/장엄구마/소각/마도심판이라서
무기 강화/초월시 데미지 증가폭이 크고, 덤으로 물공 스킬들도 같이 증가해서 좋습니다
물론 정신 투자형도 무기를 강화/초월하면 데미지가 올라가지만 지능 투자형보다 효율이 엄청 안 좋아요
힐은 지능과 정신 모두 영향받기 때문에 마공과 회복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장점은 투자하면 그만큼 높은 효율로 강해진다는것이고
단점은 평타기반 딜러라 사냥이 지루할 수 있습니다
물공과 마공 모두 영향받고, 공속에도 영향받는 복합적인 캐릭인데
단일 공격과 광역공격(쿨타임이 좀 긴편이지만) 모두 커버가능한 만능형입니다
거기에 혼자 힐도하고 무적기도 있어요
그만큼 압도적으로 강한 모습은 없습니다
# 머스킷티어(아아아쿼쿼쿼머)
스위프트 스탭으로 치명타 확률, 런닝샷+닐링샷으로 데미지와 공속을 챙긴 평타형 딜러입니다
하위 스킬에서 사용되는 스킬은 버프 말고 거의 없다고 보면 되지만
머스킷티어 스킬 계수가 높아서 강한편이라고 봅니다
평타로 싸우다가 머스킷티어의 강력한 스킬로 빠방하면 몹이 없어집니다
최근 개편으로 평타만도 못했던 커버링 파이어가 눈에 띄게 강해졌고
헤드샷에 출혈 디버프, 스나이프에 출혈 증뎀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장점은 심플한 컨트롤에 비해 상당히 강하고, 머스킷이 멋집니다(...)
단점은 정말 완벽한 평타 딜러라서, 위의 인퀴지터 트리보다 지루할 수 있고
스킬 사용을 오직 머스킷으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못하는 스킬이 있거나 매번 스위칭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는 아처 3서클, 쿼렐슈터 3서클을 선호하지만
섀퍼나 무고사 처럼 무기에 영향받지 않는 클래스도 좋습니다
섀퍼는 제가 안해봐서 잘 모르는데, 무고사는 단일/광역딜 모두 좋아서 할만합니다
# 펜서(소소소-바바/하하/펠펠-펜펜)
# 바바리안 2서클
바바리안의 버프로 캐릭터를 강화시켜서 싸우는 타입입니다
몹의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그만큼 내 공격력을 올리거나, 공격 속도 증가, 몹 베기 취약 디버프, 치발 증가 버프가 있습니다
장점은 펜서 자체가 상당히 좋은 딜러인데, 여기에 좋은 버프까지 챙겨가는거고
단점은 버프를 발동과 지속시간이 별로입니다
# 하이랜더 2서클
최근 개편으로 하이랜더 2서클의 스카이라이너가 대폭 상향을 받게되었습니다
펜서 스킬인 런지에 베기 취약 디버프가 있는데, 하랜 스킬은 전부 베기형이기 때문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크로스컷+스카이라이너 콤보는 꼬끼유+꽁뽀제 콤보만큼이나 강하고
크라운+뮬리넷 콤보는 그 자체만으로 강한데다가 치발 60% 증가 특성이 있습니다
장점은 다양한 공격 스킬로 끊임없고 강력한 뎀딜을 할 수 있고(진짜 쎄요)
단점은 그 SP는 어디서 가져오냐는겁니다(...)
# 펠타스타 2서클
제가 하는 트리인데, 바바리안이나 하이랜더와 다르게 펠타스타는 완전 탱커 클래스라서 공격 스킬이나 버프가 하나도 없습니다
방어력을 40% 증가시키는 가디언, 몹을 유인하는 스위시 버클링이 주요 스킬입니다
개편후엔 맞으면서 싸우는게 힘들어졌는데, 가디언 방어력 증가로 다른 클래스보다 오래 버틸 수 있고
스위시 버클링은 펠타스타만 가지고 있는 유일한 도발 스킬이라 솔플할때나 파플할때 모두 좋습니다
스위시 버클링이 있으면 사냥속도나 몹잡는게 엄청난 차이가 있을정도입니다
장점은 클레릭을 제외한 사냥 지속력(생존력)이 가장 좋고, 몹몰이가 가능한것
단점은 공격 스킬이 부족한것과, 물리 공격력 버프인 겅호를 사용할 수 없다는것(가디언 사용시 겅호 사용 불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건 소소소하하펜펜펜입니다. 이 트리가 진짜, 정말로 강해요
전 탱킹이나 몹몰이도 하고 싶어서 전 소소소펠펠펜펜펜할 확률이 88%입니당
# 도펠죌트너(소하하하바도도, 소하바바바도도, 소소소하바도도)
펜서와 거의 비슷하니 짧게 씁니다
하이랜더 3서클인 도펠은 다양하고 강력한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는 대신 SP소모가 크고
바바리안 3서클인 도펠은 2서클일때보다 버프 성능이 좋지만 여전히 발동과 지속시간이 문제
소드맨 3서클은 넘어지기 싫은 경우 하시면 됩니다(...)
# 드라군(소펠핲핲핲캐드, 소소소캐캐캐드)
# 하플라이트 3서클
기존 주력스킬이던 투창은 지금 굉장히 애매해졌는데, 그외 스킬은 준수한 편입니다
피네스트라 치발도 몇없는 좋은 버프에요
장점은 좋은 버프와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는것
단점은 하플라이트 스킬만으로 사냥하면 좀 갑갑하고, 상위 클래스 스킬과 조합이 잘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 캐터프렉트 3서클
투창과 마찬가지로 3서클 스킬인 돌격이 상당히 애매해졌습니다
심한 경우 샤울레이 레이드의 가구 부수기용이라고만 할정도에요-_ㅠ;
이전엔 몇없는 계수딜러라 투자 효율이 좋다는건데, 이젠 모두 계수딜러라서...
장점은 트롯 스킬로 빠른 이동이 가능한것(...)
단점은 하플라이트보다 더 상위클래스 조합을 잘 해야합니다. 스킬이 별로 없고 강하지 않아요
드라군도 많이 너프되었는데, 상위 클래스로 랜서를 하면 시너지가 좋다고합니다
소펠핲핲핲X드랜이면 괜찮을것 같네요
# 도사(클클크크크무플도)
예전이나 지금이나 딜러로 쓰긴 애매합니다
뎀딜할만한 스킬이 자이바스와 하마야정도인데, 둘다 쿨이 길거든요-_ㅠ
최근 자이바스 특성이 개편되어서, 여러명의 몹을 한번에 공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버퍼에 딜러 스킬이 있는 클래스로 보시면 되는데
무녀의 카구라는 근접공격 60% 증가, 도사의 호풍환우부는 근접공격 50% 증가입니다
지능을하면 뎀딜이 가능한 대신 버프 스킬이 반쪽이고
정신을하면 뎀딜은 포기하는 대신, 몹 치발 감소(캐릭터 치발 대폭 증가), 치공 증가 버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개편 후 치명타가 잘 안나오는데, 잘챠이는 몹의 치명타 저항을 대폭 낮춰주거든요
몹 치저를 낮추는게 캐릭터 치발을 높이는것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여기에 근접 공격 60%+50%증가까지 붙고, 딜러가 펜서라면 몹이 증발할걸요+_+
장점은 근접딜러 한정 어마어마한 버프가 2개나 있고, 어느정도 뎀딜도 가능한 점
단점은 지능은 솔플은 할만하지만 느린편, 버프가 근접 한정인데다가 정신계수인데 정신을 올리면 솔플이 어마어마하게 힘듭니다
# 플레이그닥터(클클보보파무플플)
보코르의 무쿨기가 오버히트 3회에 짧은 쿨타임을 가진 스킬로 변경되었고
소각은 오버히트 2회에서 1회로 변경되어서 예전같은 모습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강하고, 클레릭 특성상 사냥 지속력(생존력)이 높아요
흑사병+판데믹 콤보는 화면에 있는 모습몹을 녹입니다
에피지에 쿨타임이 생겼지만 데미지는 올라가서 뎀딜 스킬로 여전히 쓸만합니다
소각이 1회 사용 스킬로 변경되어서 아쉽지만 데미지는 여전해서 잡몹 처리에 좋습니다
장점은 딜러로서 충분한 능력을 가진 클레릭이라는것과, 공격 범위가 사실상 화면 전체라는것
단점은 스킬에 조건이 붙어있어서(헥싱-에피지, 흑사병-판데믹) 컨트롤이 필요하고
스킬이 무슨 마나번도 아ㅣ고 SP를 살살 녹입니다. 몹은 잘 잡는데 SP포션에 중독되어야해요
예전이나 지금이나 전형적인 딜레릭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SP가 여유로워지면 좋겠네요
# 카발리스트(클클프프프크카카)
크리비 1서클로 버프갯수를 증가시킬 수 있고, 클레리/프리스트/카발리스트의 버프를 챙겼습니다
클레릭 : 힐, 세이프티월, 디마인 마이트, 페이드
프리스트 : 매스힐, 블레싱, 몬스트런스, 스톤스킨, 리저렉션, 리바이브
크리비 : 다이노, 잘챠이, 아우크라스
카발리스트 : 아인소프, 리벤지드 세븐폴드, 연타찬스
블레싱이 정신계수라서, 데미지가 솔플하기 적당해서
올 보조 트리임에도 솔플에서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장점은 버프캐릭터로 하기 좋으면서도 솔플도 느리긴해도 할만하다는것
단점은 버퍼보단 힐러에 가까워서 플레이가 지루하다는 점, 파티가 없으면 성장이 힘들다는것
위 트리는 거의 완전 힐러에 가까워서...
프리스트 1서클 대신 무녀를, 카발리스트 1서클 대신 도사를 넣어주면
근접딜러 한정 60%+50% 증가 버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응사(아아레레로응)
메르겐을 목표로하는 아처인데, 아직 렙이 낮아서 테스트다운 테스트를못했네요-_ㅠ
개편전에 그다지 도움안되었던 레인저가 개편후엔 3서클까지해도 될 정도로 할만해졌습니다
아처 3서클 멀티샷은 예전엔 좋았지만 지금은 그냥 평범한 스킬이고
스카우트 3서클이 너프되었는데, 잡몹 잡기엔 여전히 좋습니다
플래쳐와 무고사는 여전히 좋은 클래스고 메르겐과 잘 맞습니다
메르겐은 테섭에서만 잠깐 해봤는데, 화살비는 너프되었지만 나머지 스킬은 강해졌습니다
여전히 응사와 메르겐은 시너지가 좋아요(그래도 광공비를 챙기는걸 추천합니다)
# 파이로맨서, 크리오맨서
위자드 계열은 잘 안하다보니 테스트를 거의 못 했네요-_ㅠ
파볼이 1타 스킬로 변했지만, 데미지와 범위가 올라갔고 쿨타임이 짧아져서 자주 사용하기 좋습니다
인첸파 사용시 마공 10% 증가 버프가 있어서 1~4정도 투자하면 좋습니다(4일때 지속=쿨)
예전하고 사냥 스타일이 달라진거니 아예 죽은건 아니더라구요
크리오맨서는 전체적으로 밸런스 있게 바뀌어서, 예전엔 공격 스킬 사용하다보면 눈물이 고였는데
지금은 꽤 할만해졌습니다. 그리고 아월프레셔는 여전히 강력해요-_-;
크리오 1서클+사이코 1서클만으로 아월프레셔를 사용해도 보스가 살살 녹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긴건 여전해요
링커의 조인트 패널티 카운팅이 대폭 줄어들고 조건이 변경되었는데
예전엔 링크된 몹중 누굴 때려도 카운팅 횟수만큼 때려도 유지되었지만
지금은 링크된 몹 한마리당 카운트를 계산하게 되었습니다
설명이 좀 이상한데...;
예를들어 예전엔 카운트 횟수가 30번이었고, 링크된 몹 모두 30번 공격하면 끊어졌는데
지금은 카운트가 5번으로 엄청나게 줄어들었지만, 몹 하나당 카운트가 5회입니다
몹 4마리가 링크되었다면, 한마리를 5번 공격하면 링크가 끊어지는데
한마리를 4번 공격하고, 다른 몹 4번 공격해도 안끊어집니다
(...?)
# 소서러, 네크로맨서
소환은 정신계수인데, 올정신 소서러와 네크로맨서는 예전과 다르게 확실히 강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소환수로만 사냥하긴 힘듭니다
근데 정신이라서 공격 스킬도 약해요
정신과 지능 골고루 투자하면 그냥 애매한 캐릭일뿐이고...;
위자드 클래스에서 정신계수는 소서러와 네크로맨서인데
소서러는 2서클이 되어야 탑승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네크로맨서는 2서클이 되어야 스켈레톤을 소환해서 싸울 수 있어요
그럼 위XXX소소네네 고정이라는 말인데, 이게 참 애매합니다;
소서러가 1랭크만 낮았으면 완벽한데...
소환 직업은 좀 더 버프가 필요해보이고
쏘마터지와 소서러의 랭크가 바뀌면 어떨까싶습니다
그런데 소서러 옷이 너무 예뻐요(...)
뭔가 고스로리 느낌에 앞트임(!)도 있는데다가 부분 부분 중갑 장식겸 방어구가 예뻐요오오
그래서 옷만 챙길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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