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 게임 제작과 세계관 설정2011.03.17 PM 12:50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게임의 본질을 잘 정의한 명문 -> I Have No Words & I must Design (링크)

게임 제작에 있어선 세계관 설정이 가장 우선해야할 작업이며, 세계관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게임(시스템)디자인, 그래픽디자인 등등의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통론이 있다.

그러나 세계관이란 단어의 의미을 생각해보면 이런한 주장은 너무 고지식하게(+약간의 허세) 느껴진다. 테트리스에 세계관이 존재하는가? 세계관이 없는 게임은 게임으로써의 재미를 줄 수 없는가? 세계관이란 게임규칙같은 개념까지 포함한다고 단어를 재정의하면 또 모를까, 분명 세계관은 게임의 필수요소는 아니다.

세계관이 모든 과정의 상위에 있어 다른 하위작업들에 영향을 준다는 주장을 엄밀히 따져보면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게임을 만들겠다는 전제가 숨겨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세계관 설정 이전에 장르 설정 - 기존 게임의 디자인을 대략적이나마 차용한 과정이 우선한 것이다.

궁극적으로 게임제작과정의 최상위에서 있는 것은 세계관이 아니라 디자인이다. 또한 혁신적인 게임은 세계관이 아니라 디자인에 중점을 둘 때 나온다. 여기서 말하는 디자인이란 비주얼이 아니라 게임규칙등 구조적인 측면의 설계를 말한다.
댓글 : 6 개
그 디자인 구성요소들로 하여금 게임 프로토타입 제작중

엔진에서 그 특징을 계승하여 태어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일정한 게임의 패턴과 여러가지 작용등을 특정지어

게임의 아이덴티티를 생성하게되는데 즉,

게임의 장르라 생각됩니다.
이게 좀 애매한게 어떤경우는 개임만 만들어놨는데 예상보다 인기가 좋아 세계관을 붙이는 경우도 있저 ㅡ.-;;

물론 기본베이스가 되는 세계관은 있어야 겠지만 세부적인 세계관은 선택사항인듯.

예전에 d&d할때도 대충 막만든 얼토당토 안은 시나리오갔고도 재미있게 놀았던걸 생각해보면 필수요소라기보단 명작을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되네요.

세계관 개판인 게임치고 명작못본듯 -_-;
  • ami
  • 2011/03/17 PM 01:34
세계관은 게임에 깊이를 만들어주죠.
Canon 이자 Bible.

근데 이것만 전문적으로 디자인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던데....
당근천국 ami // 말씀하신대로 (게임이라는) 형식을 떠나 컨텐츠로써의 힘을 가지려면 세계관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 ami
  • 2011/03/17 PM 03:12
시나리오와 세계관은 다르죠.
캡콤의 D&D도 시나리오는 평범했지만 기본적인 세계관은
오리지널의 것을 차용했기에 탄탄했다고 봅니다.
원작 팬들에게는 별로 호평받지 못하는 모양이지만..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