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동사니] 못났다고 외로워 하지 마세요.2014.06.14 PM 08:31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모든 인간은 다 못났고 완벽하게 불완전하니까.
존경하는 교수님, 부모님들도 지키지 못하는 약속이 수두룩하고, 결심했다가 깨기를 반복하는 '사람'입니다.
자꾸 실수하고 조금 모자란 것 같아도 본인을 믿으세요.
실수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돈오頓悟 한다음 점수漸修 하시면 됩니다.


박웅현 - 여덟 단어 -


⒜돈오점수 (頓悟漸修)

불교에서 돈오(頓悟), 즉 문득 깨달음에 이르는 경지에 이르기까지에는 반드시 점진적 수행단계가 따른다는 말이다. 이러한 돈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점수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과, 돈오 후에 점수한다[先悟後修]는 주장이 있다. 당(唐)나라 신회(神會)의 남종선(南宗禪) 계통은 후자를 강력하게 주장하여 이후의 선종은 주로 ‘선오후수(先悟後修)’의 입장을 취하였다.
고려시대 지눌(知訥)의 ‘돈오점수론’도 그의 영향을 받았는데, 지눌은 그의 저서인 《법집절요사기(法集節要私記)》와 《수심결(修心訣)》에서 돈오점수와 정혜쌍수를 논(論)하였으며, 특히 수심결<修心訣>에서 먼저 돈오하고 나중에 점수하는 것이 돈오점수임을 얼음의 비유로써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먼저 깨치고 나서 뒤에 수행한다는 뜻은 연못의 얼음이 전부 물인 줄을 알지만, 그것이 태양의 열을 받아 녹게 되는 것처럼 범부가 곧 부처임을 깨달았으나 법력(法力)으로써 부처의 길을 닦게 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라고 하면서 만일 깨우치지 못하고 수행만 한다면 그것은 참된 수행이 아니라 하여 선오후수의 입장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중국의 선승(禪僧) 종밀(宗密)은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돈오돈수(頓悟頓修)·돈오점수·점수돈오(漸修頓悟)·돈수점오(頓修斬悟)의 4구분 중 돈오점수를 최고라 하였다.

<두산대백과사전>참고

인터넷"http://chang256.new21.net/board/board.php?db=536&no=774"참고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