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시작] 과금이 뭐가 문제인지?2015.05.06 AM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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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도 수익을 내기 위해 과금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고 충동적으로 구매하든 엄마 몰래 구매하든 그건 유저들의 선택 문제인데.

물론 눈에 보이게 뽕을 뽑을려고하는 일부 게임사나 본 게임에 포함되었어야할 일부 요소들을 DLC 로 돈버는 넘들은 욕먹을만 하지만

과금 유저에 대한 앎은 돈의 가치에 따른 사람 차이에 다른 거니깐 굳이 이해 불이해를 나누는게 정말 이해가 안가는 일.
댓글 : 22 개
눈에 보이게 뽕을 뽑으려는 일부게임사때문에요...
근데 그 일부 게임사들이 너무 많네요.
물론 눈에 보이게 뽕을 뽑을려고하는 일부 게임사나 본 게임에 포함되었어야할 일부 요소들을 DLC 로 돈버는 넘들은 욕먹을만 하지만 ////

이게 일부 게임사만 이러는 게 아니라, 적지 않은 게임사들이 이래버리니 문제죠
내 돈 내가 쓴다는데 왜 그렇게 보는지 노이해
내가 국산겜을 안하게된 이유
너무 심한 도박을 권장하는 게임은 그냥 접어 버리면 끝이던데...
전 주로 일본게임하네요. 파워풀프로야구랑 풀보코히어로즈 두개 돌리는중. 뭐 가끔 질러주곤 있긴한데 어떤게임처럼 안지르면 승률이 아예 안나오는 정도는 아니라서 만족중.
과금하는건 개개인의 선택이니 상관없는데, 눈에 보이게 뽕뽑을라고하는 게임사가
일부의 범주를 한참 넘어섰다는거... 개인적으론 DLC보다 더 악질인 시스템이 과금;;
과금을 필수로 만드니 욕을 먹지요...
어느게임은 과금도 필수 정액제도 필수쌍으로해먹으니 더 욕먹구..
게임사가 수익을 게임으로 내야지 도박질로 내고 있으면 야바위꾼이지 게임사인가?
돌직구 공감되네요 크크크
동의는 하는데 대한민국의 게임 의식이... 게임은 돈내고는 안해. 라는 생각이 많이 박혀서 그런것일지도...ㅠㅠ
게임사들이 사기를 쳐서요.

특히 최근의 확율 사기는 이전부터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거에 쐐기를 박았죠.
그냥 과금이 문제가 아니라 확률형 아이템으로 과도한 과금질을 유도하는게 문제죠
도박성이 짙고 확률 비공개/조작 의혹이 있어서겠죠
확률이란게 참 그렇죠. 그것보다도 더 큰 문제는 게임업체간에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게 제일 큰 문제입니다. 작은 개발사는 확률이나 과금시스템 넣어도 돈을 못벌어요.. 구글 스토어 매출순위에서 80위권 아래로 떨어지면 솔직히 한달벌어 한달 사는것도 빠듯해집니다. 플랫폼에서 때가고, 퍼블리셔가 때가고, 거기다 카카오나 라인같은 것도 들러붙으면... 개발사는 먹이사슬 최하위라서.. 뭐 가져가는게 없어요. 유저들은 돈을 쓰는데 그 돈이 제대로 돌지 않는 느낌이랄까요? ...
암튼 이게 참 큽니다... 우리나라에 영세 개발사들 정말 힘들게 개발하는데.. 어려운 곳 너무 많아요..
그래서 더욱 확률형이나 과금형에 의존하게 되는것 같기도 하구요..

뭐 이러나 저러나 큰일이죠..
쓴만큼 얻으면 모르겠는데 뽑기겜은...
내가 내돈주고 과금하는데 이상하게 돈을 투자 해도 투자한 만큼의 아이템을 얻지 못함.

누구는 1만원 투자해서 최고템을 얻고, 누구는 10만원 투자해도 못얻음.

같은 A라는 아이템의 값어치는 누군가에게는
무료 뽑기로 얻고
1만원으로 얻고
5만원으로 못얻고
10만원으로 얻고
15만원으로 못얻고
20만원으로도 얻고

A라는 아이템은 "오직" 뽑기에서만 나옴.

그런데 A라는 아이템이 없어도 게임이 진행이 가능함.

그러면 자연스레 유저들은 A라는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음.
하지만 A라는 아이템이 있냐 없냐에 따라 진행속도가 다름.

결국 승부욕이 강한 사람들은 A아이템을 얻기 위해 일부만 과금을 함.

그리고 누구나 다 시간이 흐르면 A라는 아이템이 없어도 목표(1)를 도달 할 수 있음.

그러나 그 목표에 도달할때쯤 새로운 아이템 B와, 새로운 목표(2)가 생김.

그럼 과금러들은 A아이템을 들고 목표(2)로 진행. 하지만 A아이템은 목표2로 들고가기에는 벅참. 진행은 가능함. 하지만 B 과금 아이템의 경우 A보다 더 좋아진 상태로 등장함. 사람들은 B 아이템을 노리기 시작함. - 반복

결국 구템A는 버려지게 됨. 그쯤에 게임사측은 A템을 뿌리기 시작함.

이딴식으로 통수침. 그리고 유저들의 원성이 많아지면 A템을 이용해서 새로운 조합을 내주기는 하지만 그것은 효과를 못봄.

아무튼 하고싶은 말은


ㅈ같은 확률성 과금아이템 따위에 과금할 가치가 없다입니다.
위 내용은 주관적인 제 생각이고.. 저 또한 게임에 과금을 하지만
제가 for kakao 게임에 절때 과금을 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ㅈ같은 확률성 과금유도때문입니다.

과금은 옛날에 엘브리사 for kakao 잠깐 했다가 정신차리고 보니 몇백 썻던거 때문에 다시는 과금 안합니다. ㅠ
과금 종류도 다양해서 제가 겪어본것만 얘기했지만..
휴대폰 게임 과금만큼 정말 손해보는게 없는거 같네요.
남는것도 없고..
이런 분들리 사기 잘 당하지
과금이 곧 도박이라는걸 모르시는 분인듯
사행성이니까 관여하는거죠
사행성은 어느나라든 정부에서 관여합니다
일본의 경우도 정부에서 손대기전에 알아서 자발적으로 자율규제 시행한거구요
우리나라는 7년동안 사행성 캐쉬템을 자율규제 한다고 말만하고 정작 회의 참여조차 안하는상태라 강제규제가 맞습니다
과금 해본적 없는 1인이지만 공감.
아무도 과금을 뭐라고하지 않아요

파는 아이템이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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