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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담소] 외주... 최악의 시기네요.2023.07.02 PM 10:05
현업 및 프리랜서 경력이 있는 뜻 맞는 친구들과
게임 회사를 창업하고 투닥투닥 헤쳐나가고 있는지
6년차입니다.
외주 작업으로 기반 자금을 마련하고,
저희 게임을 개발 / 출시 후 수정해나가고.
이른 반복해서 차기작을 개발하는 과정들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문제라는 걸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올 해는 외주를 정말 각잡고 진행해서 시드를 넉넉하게 마련 후.
게임을 개발하고 나서 출시 후 수정하는 시간까지 벌자.
그동안 게임은 어찌저찌 만들어내도 유저 피드백을
받고 고치는 과정에서 또 돈이 마르다보니
외주를 병행하면서 고치느라 수정이 늦어지는 딜레마를 겪어왔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외주로 그 부분까지 가용한 자금을 마련해놓자가
친구들과 협의된 취지였습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였습니다..
보통 외주를 받을때
개발을 포함한 큰 외주 A (보통 월 기준으로 친구들의 급여를 포함한 경비가 다 커버됩니다.)
작은 외주 B,C (큰 액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보탬이 됩니다.
큰 외주가 대금 결제일이 늦어질 경우 이 일들로 조금이나마 커버가 되어서 출혈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로 받는데
저희에게 꾸준히 일을 발주 주시던 업체가 올 초에 제안을 하나 주셨습니다.
그동안은 리소스 기획이랑 그래픽 작업만 맡겼었는데 이번에 통 개발로 큰 건을 맡길테니
스케줄을 깨끗하게 비워서 언제든 착수 가능하게 준비해달라는 늬앙스를 비추셨습니다.
문제는 해당 업체가 내부 사정이 생겨 저희쪽에 주기로 했던 개발 프로젝트가 무산...
외주라고 하는게 "어? 이 일을 받아야 하는데 못 받았네? 다른 일 찾아야지!
한다고 바로 뚝딱 같은 볼륨의 프로젝트를 섭외할 수 없다보니
돈을 벌지는 못하는데 경비는 그대로 빠져나가는 상황을 2개월 정도 보내고
큰 출혈일 겪었습니다. 아직 회복을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아쉬운 데로 작은 외주들이라도 박리다매로 좀 수행을 하자고 생각하고
그래도 업력과 규모가 있는 회사들의 그래픽 리소스 일들을 좀 받았는데
이쪽도 대금 결제가 제때 이뤄지지를 않고 꼭 며칠~몇주가 걸려버리니
경비가 빠져나가야 할 때를 놓치거나 할 때가 잦아 미칠 거 같은 요즘입니다.
이 시기만 넘기고 더 요령을 기른다면
더 단단하게 해쳐 나갈 수 있을 거 같긴 한데...
어우...그냥 걷다가도 눈물이 왈칵 쏟아지네요..6년동안
매일이 힘들었지만 특히 이만큼 힘든 적이 있었나 싶습니다.
심장이 수시로 아프고 그러네요 ..후...
원래 집안 형편이 안 좋아 어른들의 도움을 기대할 수는 없고...
혼자 머리 싸매고 있는데 답이 안 보입니다...
- Cva
- 2023/07/02 PM 10:16
진행중이던 플젝도 접히는 상황이라 쉽지가 않습니다ㄷㄷ...
- 까방구1
- 2023/07/02 PM 10:57
- 루리웹-3297237156
- 2023/07/02 PM 10:19
스케쥴도 지들 맘대로면 답없는건데.
- 까방구1
- 2023/07/02 PM 10:58
- 냥마루쿤
- 2023/07/02 PM 10:19
- 까방구1
- 2023/07/02 PM 10:58
- Armor King
- 2023/07/02 PM 10:22
꼭 좋은 일 생기시길...
- 까방구1
- 2023/07/02 PM 10:58
- 개멋진시바
- 2023/07/02 PM 10:28
- 까방구1
- 2023/07/02 PM 10:59
- 개잡부인생
- 2023/07/02 PM 10:38
좋게 빛을 보실날이 오셨으면 좋겠네요..
- 까방구1
- 2023/07/02 PM 10:59
- 직업은개발자
- 2023/07/02 PM 10:50
거래처 앞에서는 비워둔다 하면서도 항상 플랜B, 플랜C를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지난 10년간 배우고 경험하였습니다.
일이 많아지면 어케 하냐? 라고 생각하기 이전에 일이 없어지는 것이 더 큰 문제더군요....
차라리 일이 많으면 몸을 혹사키시고 죽을 것 같을지언정 굶지는 않으니까요..
이번일을 경험 삼으셔서 앞으로는 항상 플랜 B, 플랜 C를 준비하시고 버티시면
또 좋은 방향성이 나오실것이라 생각합니다.
6년 버티시는 것도 보통일이 아니시고 이미 겪으셨겠지만
죽을 때쯤 누군가가 살짝 숨만 쉬게 건져주는 것이 또 이쪽일이니까요.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까방구1
- 2023/07/02 PM 11:00
플랜B는 연말에 계약한 지원사업으로 저희에게 일 맡기신 프로젝트였는데
대표님이 처음 해보셔서 서류가 계속 반려 당해서 착수금 받는데만 1개월이 더 걸렸고,
플랜 C는 5개월이 지난 이제야 제대로 추진될 기미가 보이고 있습니다..계속 간보는 거 같아요.
말씀 감사드립니다 ...ㅠ
- 루리웹-7688008816
- 2023/07/03 PM 11:31
경험상 도움이 될만한 짧은 글 하나 남기고 가여.
6년 차라고 하니까 아마도 보편적인 방법들은 다 써봤을 꺼 같네요.
다만, 외주를 캐쉬카우로 해서 자신들의 개발을 해야겠다라는 생각은 지금이라도 빠르게 버려야 할 듯 합니다. 목적과 과정이 방향성에서 너무 괴리성이 생깁니다.
본인들의 목적인 창작과 그 과정인 외주에서 오는 기계적 생산은 서로 반대 방향을 지향하고 있어서
현실적인 선택이겠지만, 그 속에 있는 멤버들의 정신에는 가장 나쁜 기억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의 경우 극복이 되겠지만, 6년 이상으로 지나게 된다면 큰 타격으로 돌아올 듯 하네요.
요즘 말로는 "현타", 현타가 와서 개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시점에서는 어떤 결과를 생각하고 마지막 승부수를 던져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전체적으로 한번 현 상황과 하고 자하는 목표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네요.
마지막으로, 현실적인 어떤 방법에 대해서는 상황을 좀 더 알아야 그게 맞는 경험을 알려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원하신다면 현재 상황을 조금 자세히 알려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해드리겠습니다. 쪽지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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