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프와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 동방 프로젝트 이야기 - 파츄리 노우렛지2011.07.24 PM 06:52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파츄리 노우렛지


종족: 마법사

직업: 마법사

능력: 마법을 사용하는 정도의 능력










일러스트




동방홍마향




동방췌몽상 (그림: 황혼 프론티어)




동방비상천, 동방비상천칙 (그림: 황혼 프론티어)















등장 작품




게임


-동방홍마향 (4면 보스)

-동방요요몽 (엔딩)

-동방췌몽상

-동방영야초 (엔딩)

-동방화영총 (엔딩)

-동방문화첩 (LEVEL 5)

-동방비상천

-동방지령전

-동방비상천칙



서적


-동방문화첩 (서적)

-동방 구문사기 (마법사편)

-동방삼월정

-동방맹월초















이명




지식과 응달의 소녀 (동방홍마향)

움직이지 않는 대도서관 (동방췌몽상, 동방비상천, 동방지령전, 동방 구문사기)

정체를 알 수 없는 마법의 원 (동방문화첩)

화담의 마녀 (동방비상천)
























인물




홍마관의 대도서관에 사는 마법사.

선천적인 마법사이며, 이미 약 100년을 살았다.

신장은 '약간 작음'.

천식 환자인데다가 '책의 곁에 있는 것이야말로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거의 외출도 하지 않고, 운동도 하지 않기 때문에 몸이 약하다.

특히 비타민 A가 부족하다고 한다.

그러나 '동방홍마향' 후에는 조금 변화가 온 듯 하다.

'동방췌몽상'에서는 스이카에게 신사 연회가 제일 기대된다는 말을 했었고

'동방맹월초'에서는 신사에 찾아와 제비를 뽑은 적이 있었음을 밝혔다.

하늘을 날아 이동할 때는, 공기를 타듯이 편한 자세를 취한다.

마법 중에서도, 특히 요정이나 정령의 힘을 빌리는 속성 마법을 자랑으로 여긴다.

반면에, 연금술은 어려워 한다.

홍마관의 주인인 레밀리아 스칼렛과는 친구 사이로,

'동방요요몽' 엔딩에서는 레밀리아에게 '파췌'라는 애칭으로 불렸고

파츄리는 레밀리아를 '레미'라고 불렀다.

4면 보스로 등장하는 '동방홍마향'에서는 선택한 캐릭터, 옵션, 난이도의 편성에 따라

사용해오는 스펠 카드가 변화한다.

'동방영야초' 몽환의 홍마팀 엔딩에서 레밀리아의 요청으로

달에 가기 위한 로켓 제작에 착수하지만, 자료와 재료 불충분으로 좌절한다.

하지만 '동방맹월초'에서 다시 로켓 개발을 시도하여

레이무가 소환한 스미요시 삼신의 힘을 빌린 우주 로켓을 완성한다.




























성격




'움직이지 않는 대도서관'의 별명대로,

시간의 대부분을 오로지 책을 보는데 할애하고 있으며

책을 읽는 것을 방해하면 매우 화낸다.

방치하면 혼자서 언제까지고 책을 읽고 있지만

고독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고독을 잊을 정도로 책에 집중한다는 것에 가깝다.

풍부한 지식 덕분인지 환상향에서 일어나는 이변에 대해 민감하다.

'동방비상천'에서 처음으로 이상을 감지하고 천계로 향한 것이 파츄리 였고

(스이카가 먼저 천계로 가고 있었지만 목적은 다른 곳에 있었다.)

'동방지령전'에서 이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먼저 행동한 것도 파츄리 였다.

그러한 관계로 최근에는 외출하는 일이 생각보다 빈번해진 듯하다.

지식은 풍부하지만, 그 대부분을 책에 쓰인 정보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미묘하게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다.

그 때문에 홍마관의 해결사이기도 하지만, 사쿠야와 레밀리아가

'지식인은 이미 충분히 있으니까 더 이상 필요없다.' 등의 말을 할 정도로

트러블 메이커이기도 하다.

그 예로 '동방비상천'에서는 이변 발생은 제일 먼저 눈치채지만

범인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한편, '동방지령전'에서도 마리사와 팀웍이 어긋나는 모습을 보여준다.

2면 보스인 파르시의 정체를 물어보자 '곧바로는 알 수 없다' 라고 대답한 후

3면 보스인 유우기와의 대화 중에 파르시의 정체를 알아냈다고 말하는

훌륭한 무능 마이페이스를 발휘한다.

결국 마리사에게는 '쓸모없는 녀석'으로 취급당해 버렸다.



























이름의 유래




파츄리는 허브의 일종이다. 인도 타밀어로 '초록잎'이라는 뜻이다.

곰팡이나 흙 같은 이상한 냄새가 나는데

살충 효과가 있어서 방향제나 향수로도 사용된다.

지하에 있는 대도서관은 이런 냄새가 날 것 같다고 하여

'파츄리'라 이름 지어졌다.


'이 파츄리는 절 냄새가 난다.

억지로 말하자면 낡은 절에서 나는 흙과 곰팡이 냄새, 왠지 이상하다.

대도서관은 지하에 있으므로, 거의 해가 비치지 않는다.

곰팡이가 핀 책도 있을테고, 묘한 의식도 할테니 이상한 냄새가 날 것 같다...

그래서 이 냄새는 파츄리라 부르는 것이다.'

-하쿠레이 환상서보 2006년 2월 8일 움직이지 않는 대도서관은 절의 냄새-


노우렛지는 영어 knowledge의 일본식 발음이다.

knowledge는 '지식'이라는 의미.














외관




연보라색의 두터워보이는 원피스 스타일의 로브를 입고 있다.

'동방홍마향' 일러스트에서는 옷 가운데에 진한 보라색 줄이 있어서

2차 창작에서는 종종 파츄리의 옷에 줄무늬를 그려넣고 있는데

원래 ZUN이 생각한 파츄리의 디자인에는 줄무늬가 없다고 한다.

동방비상천 일러스트를 보아 아무래도 멜빵 비슷한게 아닌가 싶다.

옷 여기저기에 장식해놓은 리본들은 마력을 높이기 위한 매직 아이템이다.

참고로 이름의 유래인 파츄리 꽃은, 흰색 + 보라색 칼라링이다.




























능력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속성을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 (동방홍마향)

'화, 수, 목, 금, 토'는 오행.

'일, 월'은 음양이다.

서양 마법사 같은 이름인데 의외로 동양의 오행음양을 다루는 동양 마법사이다.

'동양의 서양 마법사'라 칭하는 마리사의 안티적 존재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된다.

참고로 이름의 유래인 파츄리의 원산지 인도에서는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로 5대 원소(토, 수, 화, 풍, 천)를 꼽는다.

상기의 이유로 파츄리에게는 '칠요의 마녀', '일주일 소녀' 등의 호칭이 있다.

여담이지만, 요일에 오행 사상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근대 이전부터 관측 가능했던 5 혹성(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과

달과 태양을 맞춰 '(천체로서의) 칠요'를 요일의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일뿐,

칠요일과 오행 사상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화(火) - 변화와 움직임. 화는 토를 살려 금을 저해한다.

불이 탄 뒤 앙금이 쌓여 흙을 이루지만, 금속을 녹여버린다.


수(水) - 정적과 정화. 수는 목을 도와 화를 저해한다.

물은 나무를 기르지만, 불의 기세를 약하게 만든다.


목(木) - 성장과 잠에서 깨어남. 목은 화를 도와 토를 저해한다.

나무는 불에 의해 태워져 번창하게 하지만, 흙으로부터 물과 양분을 빨아들인다.


금(金) - 튼튼함과 풍부함. 금은 수를 도와 목을 저해한다.

금속은 물을 낳고, 나무를 찣어버린다.


토(土) - 기초와 부동(不動). 토는 금을 도와 수를 저해한다.

흙은 금속을 내포하지만, 물을 빨아들인다.


일(日) - 능동과 공격


월(月) - 수동과 방어



속성 마법은 정령 마법이라고도 말하며, 문자 그대로 대자연에 존재하는

정령의 힘을 빌려 행사하는 힘이다.

자신의 마력에만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작은 힘으로도 큰 힘을 얻을 수 있지만

정교한 방식으로 조종하지 않으면 정령의 분노를 사 제어가 어려운 마법이기도 하다.

또한 상기의 내용처럼 오행 속성에는 상성이 존재하는데,

효율적으로 조합해 사용하면 그 힘을 배증시킬 수 있지만

잘못하면 효과가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

이것은 정령 마법을 사용하는 상대와 대치했을 때의 경우로

자신의 마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상대의 마법을 어떻게 제압하느냐의 싸움이 된다.

이 오행의 성질은 마법 뿐 아니라 '동방췌몽상'에서 등장 캐릭터의 속성으로도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마리사는 '수(水)' 속성의 인간으로 나온다.

물을 맡은 인간이 빛과 열의 마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이상한 일이지만

'동방풍신록'에서는 '콜드 인페르노'라는 물의 마법을 익히고 있다.



또한, 파츄리는 2개 이상의 속성 마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스펠카드를 사용한다.

그 중에는 화(火)+수(水)부 '플로지스틱 레인', 화(火)금(金)부 '세인트 엘모피라' 등,

서로를 저해하는 속성의 편성이 몇가지 존재한다.

일(日)과 월(月)은 오행이 아니기 때문에 명확하게 궁합이 나쁘다고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완전히 상반되는 특성을 맡은 이러한 편성도 존재한다.

(일(日)월(月)부 '로얄 다이아몬드 링')

이러한 점은 아무리 궁합이 나쁜 조합이라도 문제없이 조종하는

파츄리의 기량을 나타내주는 것인지, 궁합을 따지지 않을 뿐인지 불명하다.

구문사기에서는 궁합이 나쁜 편성에 대하여 '약점을 커버하기 위해'라고 해설되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 2개의 속성 조합 중에서 '목(木)+토(土)'는 아직 등장하지 않고 있다.



























독서 외 취미




일주일간의 요일에 맞추어 같은 속성의 마법을 사용하는 것을

은밀한 취미로 두고 있지만 (동방췌몽상 - 상하이앨리스통신.txt)

누구도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취미 덕분에 요일을 잘못 기억하는 일은 없지만

날짜 감각은 그다지 없는 기묘한 상태에 빠져 있다.





























천식 환자




공기가 나쁜 대도서관 안에서 대부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천식을 앓고 있다.

고도의 강력한 마법들은 영창 시간이 길기 때문에

천식이 악화될 때는 그다지 고도의 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

'동방홍마향' 4면 전투 후 대화에서는 '천식 때문에 제대로 주문을 외울 수 없어...' 라고

말하고 있으며 '동방홍마향' EXTRA 스테이지에서는

'오늘은 천식이 심하지 않으니까 비장의 마법을 보여주겠어!' 라는 말을 한다.

(그리고 로얄 플레어, 사일런트 세레나, 현자의 돌 등 최고의 스펠카드들을 남발해온다.)





























마법사 종족




2차 설정에서는 태어날 때부터 마법사 라고 추측하고 있지만,

공식에서는 이것에 관한 기술이 명확하지 않다.

같은 종족인 앨리스는 구문사기에 '인간에서 마법사가 되었다.'라고 명시되있는 반면에,

파츄리는 '순수한 마법사' 라고 밖에 쓰여지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순수'란 '태생이나 출신 등이 일절 변함이 없다' 라는 의미이며,

그대로 해석한다면 '지금까지 마법사가 아닌 시기가 전혀 없다.'

즉, 태어날 때부터 마법사 라는 말이 되지만 '종족이 마법사', '태어날 때부터 마법사'는

서로 의미가 미묘하게 다르다.

종족이 마법사 라는 것은 사식이나 사충의 마법을 습득해서, 장수를 얻는데 성공해

인간을 그만둔 사람을 가리키지만, '태어날 때부터 마법사' 라는 말은

이미 사식이나 사충의 마법을 습득한 상태로 태어났다는 의미가 된다.

결국 마법사 라는 종족은 선천적인 마법사와 후천적인 마법사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게임에서의 성능




첫등장인 '동방홍마향'에서는 선택한 캐릭터, 옵션에 따라

사용해오는 스펠카드가 크게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 시스템은 동방요요몽의 프리즘 리버 3자매에게 계승된다.)

때문에, 다른 캐릭터와 옵션으로 클리어를 해봤어도

또 다른 캐릭터와 옵션에서는 새롭게 패턴을 짜지 않으면 안된다.

'동방홍마향' EXTRA 스테이지에서는 잔기, 봄(Bomb)을 최대한 보존하여

플랑까지 가지고 가야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보스로 등장하는 파츄리 또한 상당히 강적이므로

파츄리를 얼마나 최소한의 피해로 잡느냐에 따라 EXTRA 클리어의 성패가 결정된다.


황혼 프론티어의 탄막 액션 게임 '동방췌몽상', '동방비상천', '동방비상천칙'에서는

마법을 중심으로 한 사격형 캐릭터로 등장한다.

'동방비상천' 이후에는 사격이나 스킬을 사용한 뒤에 영력 회복 시간이

타캐릭터보다 짧은 특성을 갖추고 있어서,

사격 특화의 포대 캐릭터로서의 성능이 보다 돋보이고 있다.

움직임은 기본적으로 둔하다. 자유 궤도형의 비상 시스템은 선회 성능 3위 안에 들지만

유유코 처럼 대쉬 속도가 빠른 것도 아니고,

이쿠 처럼 반칙적인 리치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동력은 조금 낮다.

직선으로 날아가는 속사부터 광범위하게 뿌려지는 사격, 호밍탄,

시간차로 내려오는 설치형 사격 등 거의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레이저만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펠 카드도 본체 무적의 전화면 공격인 일부 '로얄 플레어'를 시작해서

여러가지 사격이 갖추어져 있다.

또한 '↓↘→', '↓↙←', '→↓↘', '←↓↙', '↓↓' 커맨드에는 속성이 1개씩 할당되어 있다.

(예를 들어 ↓↘→ 관련 기술은 모두 '불'계열이다.

다른 커맨드에는 불계열 기술이 일절 없다.)

스펠 카드 화수목금토부 '현자의 돌'을 사용할 때는 이 커맨드를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이 스펠 카드는 '동방홍마향' EXTRA 스테이지 때와 마찬가지로

5가지 색의 보석이 파츄리 주위에 출현하는데

몇가지 속성의 사격 스킬을 사용하면, 대응하는 속성의 보석이 부서지며

자동으로 상대를 추격한다.

부서진 보석이 재생하려면 조금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같은 속성의 스킬을 연발하면 현자의 돌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이상으로 파츄리는 사격 특화 캐릭터이지만, 타격 기술도 생각 외로 와일드하다.

타격 기술의 대부분은 손 끝에서 빛을 내거나 책으로부터 나오는 바람 덩어리를

상대에게 부딪히는 등, 외형상은 사격 기술과 다름없는 것이 많지만

일부 기술은 가지고 있는 책으로 직접 상대를 때린다.

근접 A는 만담쇼 처럼 책 모서리로,

→A는 책을 위로 힘껏 젖혀서 상대를 호쾌하게 두들긴다.

→A를 맞은 상대는 벽까지 날아간다.

그 밖에도 ↘A는 정좌 자세로 슬라이딩 태클을 거는 기술이 있는데

모아서 쓰면 록맨처럼 무서운 속도로 미끄러지며 전진한다.

세상에는 이런 엄청난 슬라이딩을 좋아하는 애호가들이 있다나 뭐라나.



























마리사와의 커플링




2차 설정에서는 앨리스처럼, 자주 백합 요소로 마리사와의 커플링이 다루어진다.

당연히 그 같은 설정이 공식 작품에는 일절 없다.

발단으로는 '동방홍마향' EXTRA 스테이지에서 마리사에게 '뭐야, 또 왔어?' 라고

말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대사는 레이무에게도 말하긴 하지만, 도서관에 방문하는 외부인은 주로 마리사이기 때문에

마리사와의 섬씽이 필연적으로 많아진다는 점도 한몫한다.

다만 도서관의 책을 도둑맞는 것은, 원작을 포함한 대부분의 2차 창작에서

그리 기분좋게 생각하지 않는다. (당연하다)

한편으로는 마리사가 찾아오는 이유가 책이기 때문에 내심 기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2차 설정)

파츄리와 마리사의 커플링을 '파츄마리' 또는 '마리파췌' 라고 말한다.





































파츄리의 AA (아스키 아트)













일본 동방 프로젝트 관련 게시판에서 자주 사용되는 AA.

전연령 게시판에서 므흣한 화제나 싸움이 일어나면 어김없이 누군가가 댓글로 단다.

기본적으로는 '거기까지야!' 라고 제지하는 대사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좀 더 해!!'라고 부추기는 대사로 고쳐서 올라오기도 한다.

덧붙여서 이 AA는 원 일러스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이 AA에서 파생한 다른 여러 캐릭터가 '거기까지야!'를 외치기도 한다.

이 대사는 AA의 탓인지 파츄리의 이미지로 굳어졌지만

실제로 원작에서 파츄리가 '거기까지야!'라고 말한 적은 없다.

공식 작품 중에서는 구작 '동방괴기담'의 로리스 (구작 앨리스의 별명),

'동방영야초'의 레이무, '더블스포일러'의 하타테가 이 대사를 말한다.

'동방비상천칙'에서 파츄리가 일부 '로얄 플레어'를 사용할 때 CG가

AA와 꼭 닮아서 귀엽게 보인다.
























거유 의혹




2차 창작에서 숨겨진 거유 의혹을 받는 일이 많다.

로브를 입고 있어서 몸매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망상을 자극한 것 같다.

빈유의 어린아이 체형부터, 거유 사이즈까지 다양한 일러스트가 그려지고 있는데

간혹 빈유파와 거유파로 나뉘어 뜨거운 논의와 망상을 주고 받을 때가 많다.

중간은 없는거냐.

덧붙여서 황혼 프론티어 제작의 '동방췌몽상', '동방비상천', '동방비상천칙'에서는

파츄리가 책을 가슴 앞에 대고 있다거나 등을 돌리고 있는 일러스트 뿐이라

가슴 사이즈를 가늠할 수 없게 되어있다.

























인물 관계




레밀리아 스칼렛: 친구


이자요이 사쿠야: 홍마관 전체를 돌보고 있는 메이드장. 도서관으로 차를 내오곤 한다.


홍 메이린: 도서관에 침입자가 발생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문지기.


플랑도르 스칼렛: 친구의 여동생.


하쿠레이 레이무: 로켓 발사의 협력자.(동방맹월초)


키리사메 마리사: 자주 책을 훔치러 오는 도둑 고양이.


앨리스 마가트로이드: 같은 마법사로서의 동료. 마리사를 가운데 둔 사랑의 라이벌 (2차 설정)


소악마: 파츄리가 부리고 있는 사역마, 동방홍마향 4면 중보스









































스펠 카드




동방홍마향


-화부 '아그니샤인'

-수부 '프린세스 운디네'

-목부 '실피호른'

-토부 '레이지 트릴리톤'

-금부 '메탈 퍼틱'

-화부 '야그니샤인 상급'

-목부 '실피호른 상급'

-토부 '레이지 트릴리톤 상급'

-화부 '아그니 레이디언스'

-수부 '버리 인레이크'

-목부 '그린 스톰'

-토부 '트릴리톤 쉐이크'

-금부 '실버 드래곤'

-화&토부 '라바 크롬렉'

-목&화부 '포레스트 블레이즈'

-수&목부 '워터 엘프'

-금&수부 '머큐리 포이즌'

-토&금부 '에메랄드 메갈리스'

-월부 '사일런트 세레나' (EXTRA 스테이지)

-일부 '로얄 플레어' (EXTRA 스테이지)

-화수목금토부 '현자의 돌' (EXTRA 스테이지)



동방췌몽상


-화&금부 '세인트 엘모피라'

-토&수부 '노에키안 델류즈'

-금&목부 '엘리멘탈 하베스터'

-일부 '로얄 플레어'

-월부 '사일런트 세레나'

-화수목금토부 '현자의 돌'

-부의 일 '세인트 엘모 익스플로젼' (스토리 모드)

-부의 이 '델류즈 포티데이' (스토리 모드)

-금&토부 '진져거스트' (스토리 모드)



동방문화첩


-일&수부 '하이드로 지너스 프로미넌스'

-수&화부 '플로지스틱 레인'

-월&목부 '새틀라이트 히마와리'

-일&월부 '로얄 다이아몬드 링'



동방비상천


-화&금부 '세인트 엘모피라'

-토&수부 '노에키안 델류즈'

-금&목부 '엘리멘탈 하베스터'

-월부 '사일런트 세레나'

-일부 '로얄 플레어'

-화수목금토부 '현자의 돌'

-수부 '젤리피쉬 프린세스'

-월&목부 '새틀라이트 히마와리'

-일&목부 '포토신데시스'

-화부 '아키바섬머' (스토리 모드)

-수부 '젤리피쉬 프린세스' (스토리 모드)



동방비상천칙


-화&수부 '플로지스틱 피라'

-토&금부 '에메랄드 메갈로폴리스'

-일&월부 '로얄 다이아몬드 링'

-화부 '링 오브 아그니' (스토리 모드)

-수부 '프린세스 운디네' (스토리 모드)













非스펠 카드




동방췌몽상


-섬머레드

-윈터 엘리멘트

-스프링 윈도우

-어텀 엣지

-도요 스피어

-섬머 프레임

-콘덴스드 버블

-플래시 오브 스프링

-어텀 블레이드

-에메랄드 시티



동방지령전


-에브리 앵글 샷

-파이브 시즌



동방비상천칙


-와이프 모이스쳐

-스틱키 버블

-스태틱 그린

-폴 슬래셔

-다이아몬드 하드니스













테마곡




락드 걸 ~ 소녀 밀실 (동방홍마향)

락드 걸 ~ 소녀 밀실 (동방췌몽상, 편곡: NKZ)

브와르 마법 도서관 (동방췌몽상, 편곡: U2)

락드 걸 ~ 소녀 밀실 (동방비상천, 편곡: あきやまうに)








관련곡




브와르 마법 도서관 (동방홍마향)

마법 소녀들의 백년제 (동방홍마향)




















※ 설정자료 출처는 엔하위키, 동방원네타위키, 그리고 제 사견으로 채워넣고 있습니다.

※ 빠진 자료는 계속 수정할 예정입니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