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가상화폐가 게임에 필요한가?2022.08.09 PM 08:52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보라도 그렇고 위믹스도 그렇고.. 그냥 사기 치려고 어려운 단어 써가며 용쓰는 것 같다.

P2E게임만 봐도 플레이해서 코인을 얻고 그걸로 돈을 바꿔준 단다. 

이런 구조는 카지노나 고포류 같은 도박에서만 본 것 같다. 아, 다단계도 비슷하다.


일반적인 게임 비즈니스는 게임을 만들어 패키지나 디지털 형태로 판매한다.

게임에 대한 소유권은 이용자에게 있고, 디스크를 잃어버리거나 아님 온라인 스토어가 사라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변하지 않는다.

개발사는 '권한'을 이용자에게 돈주고 팔고 그걸로 수익을 낸다. 이게 일반적인 구조다.


하지만 P2E는 무료로 게임을 내고, 그 안에서 어떤 플레이를 통해 얻은 가상화폐를 현실의 돈과 바꿔주는 식이다.

난 개인적으로 이걸 노동이라고 표현한다. 어쨌든 채굴하듯 그걸 얻고 돈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개발사는 무엇을 얻나? 이용자의 마음? 돈을 줬다는 뿌듯함? 플레이도 시키고 재미도 줬다는 믿음?


여기서 이해충돌이 생긴다. 개발사는 그럼 무엇으로 먹나. 일부 재화를 빨리 얻기 위한 버프 아이템이나 더 좋은 캐릭터를 팔기도 한다.

하지만 돈 벌러 온 사람이 돈을 왜 쓰겠나? 직장에 가서 점심값 내돈 주고 먹으면 아까운 거랑 비슷하다. 다른 회사는 밥주는데.. 이런거지.

그렇다면 여기서 돈을 쓰는 사람들은 코인으로 다른 확장을 노린다고 봐야한다. 목적은 더 큰 수익이다.


그럼 그 와중에 회사는 무엇을 얻나? 있다. 수수료. 현금과 가상화폐가 교환될 때 의무적으로 떼어가는 수수료가 수익이다.

하지만 고작 10%로는 남는게 없다. 사람이 많아야 한다. 박리다메가 되고 더 많은 이용자들이 수수료를 내면 그때부터 개발사 수익이 완성된다.

시장 형성이 안되서 그렇지, 만들어지면 카드 수수료 마냥, 은행 대출 이자 마냥 쑥쑥 불어난다.

더 재미있는 건 가상화폐 단위가 오르면 수수료도 더 많이 챙길 수 있다.


이용자가 많아지면 가상화폐 수요가 증가하고 가치가 오를수록 개발사가 이득이다.

결국 다 내줄 것처럼 하면서도 얻으려고 하는 최종은 저거다.

이후에는 알아서 게임들을 만들고, 가상화폐를 돌려가며 수수료를 퍼블리셔에게 바친다. 이용자도 개발사도.


하지만 굳이 이런 이상한 짓하지 않아도 수익은 낼 수 있다. 리니지 아이템 팔듯,  GTA온라인 캐시 팔듯 팔면 된다.

근데 왜 이런 짓을 할까?


게임 개발은 무수한 경쟁과 치열한 아이디어 싸움이다. 장르는 한계가 명확하고 플랫폼이 나오지만 똑같은 경쟁만 반복한다.

콘솔이 나오고 VR이 나오고 AR, MR, 여기에 P2E 같은 게임이 나와도 매번 같은 경쟁을 해야한다.


근데 은행이나 카드사 모습을 보면 이런 경쟁이 우습지 않을까? 그냥 돈만 잘 빌려주고 이자만 받아도.

카드 내주고 수수료만 잘 챙겨도 매년 수익이 증가하는데.. 400~500억씩 쓰면서 망하면.. 얼마나 승질날까 싶다.


즉, 위믹스나 보라나 그딴 것들 전부 게임 개발 자신 없고 돈 들어가는게 아까워서 어떻게든 게임 핑계로 이용자들 돈 빼먹고 싶은거다.

게임성은 자신없고 은행이나 카드사가 하는 것이 탐이나 없는 돈도 만들어내고 있다.


한심하다. MS나 소니 같이 자본력에서 압도하고 게임 시장 호령하는 업체가 이걸 손 안대는 이유가 뭘까.

지금 게임 내는 것으로도 충분히 수익에 자신이 있기 때문이다. 게임 시장 유행을 이끌고 선도하는데 뭐가 두려울까.


오히려 큰 기업이 뛰어들면 위믹스나 보라 같은 곳은 호재다. 그걸 아니깐 안끼어드는거다.

유비소프트 같은 멍청이나 NFT 같은 걸 내서 망신사는거고. (코나미도 했구나) 결국 유비 입장에서는 매각만 기대하게 됐다.


우리나라 게임사 무수한 게임들은 좋게 보려고 애쓰지만 가상화폐니 P2E 묻은 건 인정하기가 싫다.

스팀만 봐도 좋은 게임들이 아직도 무수히 쏟아진다. 게임패스만 봐도 신작이 이렇게 많나 싶을 정도로 놀란다.

PS 플러스도 즐겁고.


왜 우리나라에는 도둑놈들만 남았을까. 아쉽다. 개발력 좋은 곳도 많고, 실력 좋은 개발자들도 열심히 만드는데.

흔히 말하면 주식회사라는 곳의 수장들이 다들 사기칠 생각만 하니.. 안타깝다.





댓글 : 2 개
남글 복사떠서 가져옴 좋으세요?
저기 ㅎㅎ 그만 좀 웃기고, 댓글을 달던 쪽지 답변이나 좀 하세요. 남글? 무슨 글인데요? 쪽지 답변 주면 해결되잖아요. 쓰레기 같은 댓글 남겨놓고 참젖이니 뭐니 그딴 거 루리웹에 남기고 있는게 더 웃깁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