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 [노스포]메탈기어솔리드5 펜텀페인 엔딩을 봤습니다.2015.09.12 PM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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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처음할 땐 정말 재밌었어요.
컷신도 폭스엔진이 받쳐주니까 코지마가 원한대로 연출이 화려해진 것도 좋았고
오픈월드에 잠입액션을 잘 버무려 잠입 경로를 정하는 것에서부터 다양한 도구, 무기,
적들을 강제 채용하여 마더베이스를 키우는 성장 요소까지

그야말로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기에 걸맞는 작품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네, 엔딩을 보기 전까지는요.

사실 사이드 옵스, 그러니까 게임 내 사이드 퀘스트가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수만 부풀렸다는 걸 알았을 때
고개를 갸웃거렸습니다.

왜냐하면 전작인 피스워커는 PSP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사이드 옵스의 종류가 다양했거든요.
심지어 보스전도 팬텀페인보다 더 많죠.

그러다 엔딩보고 든 생각은 '미완성'이구나...
왜 이렇게 미완성으로 나왔는지에 대해 물음표가 샘솟던 중
한정판의 특전 영상이 추가 스토리라는 소리를 듣고 찾아봤습니다.
특전 영상을 보고 든 생각은 '코나미'가 짤랐구나...

새로운 맵(섬), 더 추가되었을 미션, 그리고 보스전과 함께 메탈기어사가를 마무리짓는 엔딩까지
게임에 있어서 빼면 안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었는데 왜 이 부분이 짤렸을까?

관련 배경 자료와 시놉시스, 삽화만 있었더라면 아, 그냥 구상단계에서 폐기된 자료라 생각했겠는데
컷신이 있어요. 30% 완료된 개발 컷신이라 떡하니 적혀 있더라구요.
특전 영상에 있는 컷신을 보면 모션 캡쳐, 보이스 레코딩, 배경까지 다 만들어 놨어요.

개발 도중에 폐기된 부분을 누가 모션 캡쳐까지 하고 보이스 레코딩, 배경까지 다 입혀놓고 버린답니까?
그거야말로 자원낭비죠. 그냥 코나미가 코지마도 평사원으로 좌천시켰겠다, 코지마 프로덕션도 해체했으니
이제 빨리 펜텀페인만 출시하면 된다. 그래서 당초 완성된 부분만 마무리짓고 나머지 미완성 부분은
특전 영상으로 때워서 팔자!라고 밖에 제 머리론 생각되지 않네요.

시리즈의 마지막이 이런 식으로 매듭 지어지다니 씁쓸하기 짝이 없습니다..
댓글 : 5 개
코나미가 짤렷구나?

코지마가 아니라요?
본문 글은 코나미가 '짤랐구나'인데요?
헛 잘못봤네
  • Taper
  • 2015/09/12 PM 09:54
코지마 센스를 볼수있는 개그요소도 거의 없고
미션들은 개성없는 구출미션 반복...

그 많은 개발기간동안 뭘했는지 의문이 듭니다

코나미가 옳은 행동을 한건지 코지마가 개발 여건을
지원 못받은건지...

오픈월드라길래 그타 이벤트의 반정도만 해도 정말 재밌겠다 싶은
게임이었는데 너무 통수ㅠ

AI POD도 나와서 기대했는데 말이죠

그래도 게임 자체적 재미는 있긴 했네요
그러게 말입니다... 이번작은 너무 아쉽습니다.
AI POD도 피스워커 때 생각하면서 아오 저걸 또 남기고 보스를 깨야하나 생각도 들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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