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vel 02 [2015년 9월호]] [추천 취미] 나노블럭 & LOZ DIAMOND BLOCK2015.08.28 PM 07:4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lvlup.co.kr/%EC%B7%A8%EB%AF%B8-%EC%86%8C%EA%B0%9C-%EB%82%98%EB%85%B8%EB%B8%94%EB%9F%AD-2/

***** 본 글은 레벨업 웹진에서 복사된 글 입니다. 사진과 영상이 포함된 기사를 보시기 위해서는 링크로 방문해주세요. *****


* 읽기전 주의사항: 이 글에는 특정 기업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비하하거나 폄하하려는 목적은 없습니다. 이글은 그 동안 검색을 토대로 작성 되었습으며, 100% 정확한 정보가 아닐수도 있음을 염두해 두세요. *



추억속의 레고

어렸을때 한번은 가지고 놀아봤을 레고.

레고란 참으로 신기한 물건인것 같습니다.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사랑을 받고 있으니까요.

전 몇년전에 큰 레고 제품을 구입한적이 있습니다.

손이 커져서 건물안으로 잘 안들어가는거 빼고는 즐겁더라구요.

그후로 잊고 지나다가 우연히 ‘나노블럭’이란걸 발견 했습니다.

레고와 비슷한 이 나노블럭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IMG_1620레고 재일 작은 블럭(왼쪽)과 나노블럭 2×2 블럭(오른쪽) 비교
‘나노블럭‘이란?

미니어쳐 싸이즈의 레고와 비슷한 블럭으로 다양한 케릭터나 조형물을 표현해 놓은 장난감 입니다.

나노블럭에 한참 꽂혀서 마구마구 검색을 하는도중 제품들의 가격도 천지만별이고 약간씩 색상도 다른것 같아서 차이가 무엇인지 정리를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모은 잡정보들을 공유를 해보려고 합니다.



나노블럭 회사의 종류

흔히 이 제품들을 지칭하는 ‘나노블럭’ 자체가 전체적인 nano (나노사이즈) block (블록) 뜻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nanoblock이라는 회사가 존재 합니다.

많은 사람들 또는 광고에서 그냥 전부 통 틀어서 나노블럭이라고 부르는데, 아무래도 nanoblock 이라는 회사 이미지에 뭍혀서 갈려는게 아닐까 싶네요.

회사는 크게 2 분류로 나눌수있는데, 기준은 케릭터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회사냐 아니냐 정도로 구분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본의 나노블럭 회사는 케릭터 라이센스를 정식으로 구입하는 회사이고, 중국의 LOZ 라는 회사는 케릭터 라이센스를 구입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정품 또는 짭퉁이라고도 많이 부르지요.)



간단히 회사 소개를 하자면.

nanoblock logo2

일본 Kawada 주식회사에서 출품한 쓰리즈로 2008년도에 일본 시장에 소개되었고, 2012년도에 31개국에 공식적으로 물건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위키참고). 정식 케릭터 라이센스를 보유한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diablock.co.jp/nanoblock/)



loz logo

중국 ZhenFeng 주식회사에서 출품한 쓰리즈로 회사설립일은 나오지만 ‘다이아몬드 블록(=나노블럭같은 라인업)’ 은 언제 출품 됬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중국 광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나라로 정식 유통은 하지 않는것 같네요. 케릭터 라이센스를 구입하지 않는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loztoys.com/ , http://loz.en.alibaba.com/)



그 외 회사들 (e.g. Atto Block)

LOZ Diamond Block 이외에도 비슷한 제품이 다른이름으로 유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국내에 유통되는 아토블럭(Atto Block)을 보면 LOZ 모형과 거의 똑같습니다. 아토블럭에 표기된 안전인증번호를 검색 결과 제조사 이름이 정확히 LOZ 회사와 같은 이름이었습니다. LOZ 제품을 이름만 바꿔서 유통 된다고 보이네요. 그 외에 다른 회사들은 정보도 부족하고 다루지 않겠습니다.



100% 정확한 정보가 아닐수 있지만, 보통 일본 나노블럭에서 만들면 중국 LOZ & 기타회사들이 똑같이 찍어냅니다. 블럭으로 이루어진 제품이니 출시만 되면 카피는 어렵지 않겠죠. 자사 오리지날 제품도 나오는것 같은데 여전히 라이선스 문제는 해결을 안 한것 같습니다.

LOZ 판매 관련 페이지들을 보시면 케릭터명을 항상 돌려서 적어 놓습니다. 예시) 곰돌이 푸 -> 꿀곰



회사의 종류와 라이선스 구입 유무를 알려드리고 싶었구요.

이제 제품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제품의 장단점

Nanoblock

장점

정식 라이센스 구입제품
다양한 라인업
각종 한정판등 컬렉션의 가치가 더 있음
상대적으로 상세한 설명서
고급스러운 페키지
오리지날 디자인
많은 콜라보레이션 (실제로 구입하고 싶은게 너무 많다. 한정판도 많이 나오고)
단점

상대적 비싼 가격


LOZ Diamond block

장점

싼 가격, 개당 USD $2까지도 구입가능하다.
빠르고 다양한 라인업
Nanoblock의 디자인을 싸게 구입 할수있다. (장점?)
단점

카피 디자인 제품은 오리지널에 비해 약간 변형이 되어있을수 있다.
같은제품을 비교시 아무래도 색감이 다른 제품이 있다. (꼭 나쁘다는건 아니다.)
조잡한 설명서, 몰 끼워야되는지 보이지가 않는다 (가끔 조립하는데 상상력이 필요하다.)
싸보이는 페키지


실제로 만들어본 제품은 LOZ의 스폰지밥 쓰리즈뿐이여서 좀더 자세히 비교하는 장단점은 적기 힘듭니다.

나노블럭에 관하여 적기로 마음먹은후 Nanoblock 과 LOZ에서 나온 똑같은 제품을 비교기를 적어보고 싶었지만, 제가 있는곳에서는 전부 다 해외배송만 가능했고 시간안에 불가능할것 같아서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LOZ Diamond block은 안전한가?

편견일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중국산이고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

LOZ 회사 영문 홈페이지에 질문과 답에 의하면, 아이들을 위한 제품이기 때문에 무독성 재료와 둥그런 모서리들과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각종 인증서들도 받았다고 적혀있습니다. (리스트를 다 분석할까 하다가 귀잖니즘 때문에… 대충 검색결과 나라별 안전관련 인증서가 여러 개 있는것 같네요.)

또 아토블럭이라고 이름만 바꾸어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추정) 제품에 국내 안전인증번호가 붙어있는거 보면 괜잖지 않을까 싶네요.



[아토블럭 제품 안전인증번호 검색결과]

? 안전인증번호: N361R5898-4001

? 제조국: 중국

? 제조사: GUANGDONGZHENFENGSCIENCEANDEDUCATIONALTOYSCO.,LTD.

? 인증상태: 적합



판단은 언제나 개인의 몫입니다.

‘Nanoblock 제품은 안전한가’ 에 대한 답변은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31개국에 제품을 공식 유통한다는 점을 봐서는 안전관련 인증서 없이는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 입니다.



꼭 한번 해봐야 하는 이유!

거창하게 ‘추천 취미’라고 제목을 적고 정작 ‘회사 보고서’ 처럼 되어버렸네요.

꼭 해봐야 하는 이유를 몇개 적어 보겠습니다.



레고를 좋아하시는 분들

기존 레고를 좋아하시는분들은 꼭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레고의 표현력을 작은 블럭으로 표현 함으로서, 오밀조밀한 전시하기 좋은 크기로 만들어 졌습니다. (크기는 Loz 스폰지밥 쓰리즈 기준으로 8-9cm 정도)

레고에 케릭터 표현은 대부분 미니 피규어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나노블럭 계열은 블럭만으로 표현을 하지요.

이 부분이 큰 장점으로 느껴지고, 블럭만으로 표현하는 케릭터의 모형에 감탄 하실겁니다.



심심하신 분들

다들 바쁘게 살아가고 있으실텐데 심심하신 분들이라는 표현이 마음에 걸리지만, 진짜 심심할때 한번씩 하면 재미있습니다.

여러 개를 구입후 한번에 만들지 말고, 주말이던지 하루씩 날 잡고 하나씩 만드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부피도 작으니, 카페같은 곳에서 친구들이 나 연인들 끼리 모여 집중해서 하나 만드시면, 성취감도 있고 어렸을적 기억도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모으는 재미

이미 시중에 많은 제품류가 나와 있어서, 모으는 재미가 쏠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포켓몬 쓰리즈, 디즈니 쓰리즈, 에반게리온 쓰리즈들을 모아보고 싶네요.

케릭터 외에도 각종 건축물 쓰리즈, 악기 쓰리즈.

그외에도 6000피스가 넘는 큰 작품들도 존재 합니다.

Neuschwanstein
출처: 나노블럭UK 제품 소개 페이지

다양한 라인업이 준비되어있고, 도전할수 있는 큰 프로젝트도 판매 하고 있습니다.

LOZ의 경우는 가격대가 매우 저렴해서 시작 해보기 좋은 블럭 입니다.

(외국기준으로 무료배송에 $2부터도 시작하기도 하더군요.)



조립시 주의사항 및 팁

블럭봉지를 조심히 열어야 됩니다. 블럭이 작아서 튀어나가면 찾는데 고생합니다.
조립하는동안 블럭을 보관할수 있는 접시나 컵이 있으면 좋습니다.
주변에 어린아이가 있을경우 블럭을 삼킬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되구요.
생각보다 블록 고정력이 좋지 않습니다. 레고같이 고정이 되지는 않습니다.
블럭조립시 특정블럭이 꽉 껴지지 않고 틈이 생길경우 다른블럭으로 번갈아가며 테스트 해보세요.
전부 조립후 랜덤블럭이 꽤 남습니다.
LOZ 설명서 가끔 그림 밑에 모가 깔렸을지 상상을 해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 모르겠으면 그 줄을 빼고 그 다음줄부터 조립을 하세요. 윗부분을 조금 더 만든후 그 사이에 빠진 줄에 모가 들어갈지 짐작해 보면 좋습니다.




(LOZ Diamond Block 스폰지밥 ? 패트릭 리뷰로 이어집니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