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광고를 광고라 부르지 못 하고2020.09.01 PM 10:13
광고를 광고라 부르지 못 하고
벌써 9월이야? 언제 넘어갔대? 와우, 끝날 것 같지 않던 여름도 이제 밤공기를 타고 서서히 물러가고 있어. 좀 아쉽지 않아? 앙? ...단 한 번뿐인 20년 여름이 지나간다. 시간은 변해간다. 난 지금 어디쯤 멈춰 서 있는지. 요오!
9월 맞은 겸 해서 뚜렷한 변화 얘기해 볼까? 이번 달 들어서 바뀐다는 거 있잖아. 유튜브 뒷광고 근절! 내돈내산 사기 금지! 캬하하. 먹방이나 자동차 쪽은 화끈하게 터진 후라서 그런지 칼같이 유료광고 붙이더만. ..그런데 말입니다.. IT쪽은 별 차이가 없는 것 같다? 협찬인거 빤히 보이는데 광고 구절 하나 없어. 흐음. 미스테리.
아무렴 어때. 조선, 한경 같은 우리나라 일류 신문사들께서도 뒷광고 하는 마당에 고작 유튜버 따위가 뒷돈 좀 받는다고 큰 대수겠어? (찰싹!) 크흠. ..이상해. 정말 이상해. SNS에선 그렇게 공정 거래 확립 시켰으면서, 왜, 정작, 더 많이 해 처먹는 거대 언론사를 그대로 두는지! 넘쳐나는 기사형 광고! 호우!
딴에는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에서 간섭 한다지만 강제력이 없어. 안 따르면 그만이야. 그렇다고 처벌이나 벌금이 있냐? 응, 없어! 오히려 기사라는 명목 하에 광고심의에서 자유로워. 이 어처구니없는 시스템 만든 사람 누굽니꽈! 바로 국회의원! 2008년 미디어법 통과시키면서 다 풀어버렸어. 그때 활약한 인물이 주호영! 진성호, 강승규, 한선교!
언론사 뒷광고 활짝 열어준 결과, 작년 1월부터 6월 사이만 3189건이 걸렸어. 핫. 걸려봤자 주의 받는 게 고작이지만! ..순위대로 살펴보면, 1위에는 여지없이 조선일보 551건! 2위 한경 415건! 3위 매경 376건! 역시 돈 버는 법을 아는 신문들이야. 저기 10위권에도 들지 못하는 한겨레, 경향은 보고 배웁시다! 언제까지 가난할래! (찰싹!)
..기사형광고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장난 아냐. 파리바게뜨 신제품 관련해서 200자 원고지 딸랑 한 장 분량 써 주고 1억을 받았어. 1억! 하물며 박지윤 최동석 볼보 사고 예시까지 들며, S90신제품이 나오네, 어드벤스드 공기 청정기능이 있네, 바워스 윌킨스 사운드 시스템을 갖췄네, 럭셔리 암레스트, 인텔리 세이프 탑재했네 줄줄줄 쓴 한경 기사는 얼마나 받겠어? ..최소 2억 예상합니다. 오세성 기자님, 얼마 받으쎴쎄요? (찰싹!)
..누가 봐도 광고야. 좋은 말만 다 적었어. 모델 사진까지 곁들이는 정성! 언제는 사건 당사자 인터뷰마저 거르는 한경이, 이 기사에서만큼은! 이윤모 볼보자동차 코리아 대표까지 직접 만나가며 기사를 썼다니까. 맙소사. 인터뷰 내용이 뭔지 알아? ..신형 S90은 안전과 환경에 대한 배려가 담긴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입니다. 디자인과 실내공간 및 편의사양, 친환경 파워트레인까지 새롭게 탄생한 신형 S90을 통해 럭~셔리의 진화를 경험해 보십시오! ..맞지? 광고지? ..100%입니다.
이번에 들 기사는 애매해. 중앙에서 다룬 갤럭시 노트 20 리뷰! 흐음..광고라기엔 단점까지 은근하게 지적은 하고 있고, 아이폰이랑 비교를 했으니 뒷광고는 아닌가? ..왜, 광고에선 타사 제품이랑 저울질 못한다며? 이거만 보면 광고가 아니긴 한데..흐음. 냄새가 난단 말이지. 신사임당의 냄새가!
아니, 누가 리뷰 하는데 정치인을 불러? 그것도 무려 미통당, 아차 국민의힘! 당 최고위원을? 앙? 누구? 이준석! ,.너무하잖아. 제 아무리 위대한 재용 부회장님에 삼성 제품이라지만 이건 좀.. 광고비 빵빵하게 받지 않고서야 나올 리가 없지. ...아냐? 기자랑 친해서 나왔어? 그렇다면 더 문제야! 정언유착! 언론인 한 마디에 정치인이 이리저리 휘둘리고 말야! ..아차, 이준석 씨 국회의원은 한 번도 못 됐었구나, 참. 초선도 못해 본 정치인은 절박한 것이에요. 이준석 파이팅! (찰싹!) ..커헉.
그래서 이준석의 갤노트20 울트라 점수는요! ..별이 다섯 개! 만점! 카메라가 좋다, PC랑 연동성이 좋다, 노트팬이 좋다, 부드럽다! 당장 노트10에서 20으로 바꾼다! ..흐음. 끄응...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해? 광고야? 기사야? 아니면 의도를 감춘 기사형 광고야? ...답은 너님들 각자 마음속에!
...나도 모르겠어. 다만, 이 기사가 광고가 아니라 쳐도 부족해. 너무 장점만 뛰어줬다니까. 깔 게 얼마나 많은데. 이를테면 가격! 141만원이면 2020년 맥북 에어를 살 수 있는 돈이야. ..카툭튀는 어떻고, 바닥에서 붕 뜨는 거 봤어? 책상 위에 두고 노트 하지 말라는 계시지. ..그렇게 툭 튀어나왔으면 카메라 성능이라도 좋아야 할 텐데 어째 전작 갤럭시 s20보다 떨어지네? 1억 화소 박아뒀지만 RAW 촬영 안 되고, TOF 센서 빠지고! 습기 차고! 먼지 끼고! 야! 사장 나오라 그래! ...워워, 아직 다 안 깠어. 국내출시 제품에는 5G 28기가헤르츠 밀리미터 웨이브 안테나 쏙 빼놓는 수작까지! 무늬만 5G!
이 정도 단점은 씹어줘야 리뷰 아닙니까! 삼성 눈치 안 보고, 돈 한 푼 안 받고, 협찬 따위 없는! 내가 구글링해서, 내가 직접 비교해 본 리뷰! 핫. ...기자님들, 광고 하지 말라는 게 아냐. 언론사도 먹고 살아야지, 그럼! 그저 유튜버들처럼 해주면 좋겠어. 경제적 관계가 있으면 반드시 독자들에게 알려주기! 기사 전면에 유료광고 딱지 떡하니 붙이기!
그리고 이를 확실하게 해 줄 제재 규정이 필요하니! 국회의원님들아! 어서 일해라!
박지윤 최동석 살렸다 입소문에 볼보 S90, 2500대 미리 팔렸다 :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09018583g
리뷰, 갤노트20 울트라, 이준석 평점은? : https://news.joins.com/article/23852481
100% 프랑스 밀로 만들었어요, 파리바게트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4/04/2015040400211.html
독자 속이는 기사형 광고, 조선일보1 위, 한경 2위 : https://newstapa.org/article/V8aIX
기사 위장 광고 근절할 제재 규정 마련하자 : http://www.ccdm.or.kr/xe/comment/288259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