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장비쇼] 접사 촬영용 조명 찾기2024.09.11 PM 11:3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접사 촬영용 조명 찾기

 

 

오늘 주제는 접사 촬영에서 조명의 역할.

 

접사 촬영을 하시는 분들은 대개 따로 조명을 갖추어서 사진을 찍더라고. 아무래도 심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렌즈 조리개를 꽉 조여야 하고 그에 따라 광량이 부족해지니까. 더불어 자연광으로만 찍는 경우 렌즈 그림자가 피사체에 드리울 수 있으니까.

 

그래서 접사 렌즈에 적합한 조명은 무엇인가? 내가 가장 먼저 살펴본 제품은 고독스 RING72이었어.

 

최대 8W 출력을 낼 수 있는 ‘지속광’ 조명이야. 알리익스프레스 가격 7만 5천 원 가량. 순간광보다 광량은 부족하지만, 초점이나 노출 잡기는 지속광 조명이 더 편하니까, 괜찮아 보였어. 특이하게 AA 전지 4개 또는 전용 리튬 배터리 넣을 수 있어.

 

그러나 RING72는 탈락! RING72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리튬 배터리를 써야 한 대. 그런데 전용 리튬 배터리 가격을 더하면 어느새 예산이 15만원을 넘어갔어.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일반적인 AA충전지를 사용한 경우 최대 광량조차 낼 수 없고, 이마저 깜빡깜빡 발광 안정성이 떨어진대.

 

 

다음으로 알아본 제품이 고독스 MF-R76.

 

최대 76W급 출력을 지닌 링 플래시야. 덤으로 0.7W AF보조광을 2개 갖추었어. 가격은 15만 5천 원 정도.

 

단점으로 첫째, 필터지름 82mm 렌즈에는 부착할 수 없다. 렌즈 부착 어댑터를 49mm부터 77mm까지만 제공하더라고. ..둘째, ‘작업거리’가 27mm 줄어든다. 렌즈 앞에 링 플래시를 장착하다 보니, 링 플레시 두께 만큼 작업거리를 상실해. ..셋째, 광면적이 아쉽다. MF-R76의 광면적은 약 70㎠인데, 경우에 따라 부드러운 연출을 끌어내기 벅차대.

 

 

이럴 바에 큼직한 광면적을 자랑하는 ‘링 디퓨저’를 사용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알리에서 만 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었어. 싸고 좋네. ..근데 디퓨저가 이렇게나 크고 걸리적거려서야 촬영에 집중할 수 있을까? 야외에서 썼다간 디퓨저가 바람에 휘날려 갈 것 같아.

 

 

한편 접사를 전문으로 찍는 분들은 링 디퓨저보다 깔대기 모양(?)의 디퓨저를 많이 쓰시더군. 요거!



Cygnustech Diffuser. 180달러? 24만원! 뭐가 이렇게 비싸! ...참고로 알리에서 유사한 제품을 7만 원 가량에 팔았어. 7만원? 이마저 너무 비싸네. 내 자작하고 만다. 흰색 종이로 금방 만들겠다.

 

여기서 잠깐. 깔대기형 디퓨저는 주변 빛까지 차단해 버리잖아?






이게 맞나? 이럼 온전히 플래시 빛으로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뜻인데? 플래시 광량만으로 사진 찍기 충분한가? ...그 전에 어두워서 자동초점을 잡을 수나 있을까? 피사체 구분은 어떻게 하고 말야? ...접사 촬영은 수동 초점이 기본이라 별 상관없나? (...)

 

혼란 속에서 고민하고 있을 무렵, 떠올랐어! 순간광의 발광 지속시간(Duration Time)!



암실에서는 발광 지속시간이 곧 셔터속도에 준하니까. ...그렇구나. 깔대기 디퓨저를 통해 일부러 주변광을 막는 거구나. 주변 잡광을 차단할수록, 오직 플래시 번쩍이는 빛만 담을 수록 더욱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구나. 그야말로 작은 피사체를 위한 간이 암실 스튜디오! 더해 배경에 단색 천을 까는 것은 호리존 배경 역할이고! 아하!

 

 

이상, 접사 촬영에서 조명의 역할에 대해 공부해 봤어. 그나저나 사람 눈에 함부로 터뜨리지 않는 플래시를, 저 작고 민감한 곤충 눈에 터뜨려도 괜찮을까? 가녀린 꽃에 팡팡 쏴도 되는 걸까? ...말 못 할 양심의 가책이 몰려오네...

 

카메라를 든 제가 죄송합니다. 혹 그들을 찍을 때면 항상 사죄하는 마음으로 찍겠습니다.




RING72-Product-GODOX Photo Equipment Co.,Ltd.

MF-R76 C/N/S-Product-GODOX Photo Equipment Co.,Ltd.

Cygnustech Diffuser — Cygnustech Diffusers

Insect Macro Photography - Episode 5 (youtube.com)

How to Master Settings in Macro Photography (youtube.com)

[사진조명] 듀레이션 타임/ 느린 셔터스피드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촬영의 비밀 / (youtube.com)

빛 공해 : '빛이 좋아서가 아니다', 곤충들이 인공 조명 주위로 나는 진짜 이유가 밝혀졌다 - BBC News 코리아

댓글 : 4 개
제가 600W짜리 배터리형 프로포토 조명 풀파워로 파리한테 쌔려봤는데
파리가 한동안 진짜 앞을 아예 못보더라고요..

꽃은 지속광만 아니면 괜찮습니다.
지속광 쏘면 꽃도 다 익어버리더라고요..
곤충 찍을 때는 주의해야겠군요.
아하! 꽃을 찍을땐 순간광으로 순식간에 찍는 편이 좋군요! 고맙습니다!
와 이분글은 구독같은거 없나.. 친추는 부끄럽고..
매일 쓰고 있습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