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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네 한자] 아이오네 한자 스프린트 006 - 리팩토링2020.02.26 PM 08:57
이번 스프린트에서 가장 먼저 작업한 것은 바로 코드 리팩토링 입니다. 특히 쓰이지 않는 코드를 제거하는 리팩토링을 중점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쓰이지 않는 코드를 혹시나 나중에라도 참고할까봐 놔두는 습관이 있는데, 나중에 참고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오히려, 참고하는 시점에서는 오래된 코드여서 잘못된 고정관념만 심어줄 여지가 더 큽니다. 쓰이지 않는 코드의 가장 큰 문제는, 쓰이지도 않는 놈이 유지보수 비용은 계속 잡아먹는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쓰이지 않는 코드는 과감하게 삭제해 줍니다.
문제출제 AI와 문제 선택 방식, 레벨업 등등 핵심적인 코드는 쓰이지만, 그 외에는 많은 부분에서 바뀌기 때문에 일단 확실히 쓰이지 않는 것들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삭제라고 해서 무작정 지우는게 아닙니다. 관련 코드가 모조리, 깔끔하게 지워지고 잘 돌아가도록 지워야 겠지요. 때문에, 지우는 순서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원칙은, '다 지우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로 아예 돌아가지도 못하게 하라!' 입니다.
그 외, 추후 지울게 예상되는 부분은 모조리 주석을 통해 추후 조건이 만족되면 삭제할 것이라는 코멘트를 달아두었습니다.
리팩토링을 끝낸 후 본격적인 작업 시작.
대충 열거해 보면
기본적인 데이터 관리 방식 작업 - 이번엔 유니티의 기본 기능이 아닌 json 위주로 데이터를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클래스룸 스텝 작업
메인 게임
리절트
안내 데스크
클래스의 단어 조정
마이 페이지
캘린더
등등
퇴근 후 작업이 회사 상황에 따라 상당히 많은 변수가 있지만, 이번 스프린트에는 상당히 많이 진행이 이루저 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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