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스포일러에 관해서2015.03.19 PM 06:57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루리웹 10년 좀 넘게 눈팅만 하다가 마이피글은 처음쓰네요. 한번쯤 고민해봐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에 끄적여봅니다. 원래 글을 자주쓰지도않고 인터넷상에서는 더더욱 그러하기때문에 가독성도 떨어지고 글도 이상합니다.

평소처럼 '오늘은 무슨 소식이있나...'하면서 콘솔 정보게시판을 휙휙보던중 원래 좋아하던 시리즈인 갓오브워에관한 글이있어서 들어갔습니다. 시리즈 10주년 축전 이미지를 올린 글이었습니다.
별생각없이 댓글을 보다보니 작품내에서 크레이토스가 어떤 결말을 맞는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전 시리즈 전편을 소장하고있어서 내용을 알기에 특별한 느낌이 없었는데, 그 댓글을 보고 스포일러라고 하시는분이 있었습니다. 또,'그 내용에 해당하는 작품이 나온지 5년이나 지났는데 뭘 스포일러라고 하냐 '라는 댓글도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엔 '그렇지. 5년이나 지났고 유명한 작품인데 아직도 안한거면 관심이 없는거지ㅋㅋ'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쭉 다른 댓글들을 읽다보니 생각이 바뀌게됐습니다.

지나간 작품들에 이야기는 당연히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지나간 작품이라고해도 아직 해보지않은분들도 당연히 있을수있습니다.
그러나 지나간 작품에 관한 글에 아직 해보지않은분들이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물론 글자체가 대놓고 '크레이토스의 일생', '갓오브워 시리즈 요약', 'GoW시리즈의 역사' 이런내용인데 그런글에 들어가서 '님 스포자제요'라고 한다면 어그로꾼이거나 비슷한 부류겠지요.
허나, 불특정다수가 들어가는 게시판에서, 스토리와 무관한 내용인 글에서 게임결말 부분에관한걸 이야기하면 피해입는 분들이 생길 수 있지않을까요?
최소한 '이건 스포일수도있는데', '게임 클리어하신 분들만 읽으셨으면 좋겠는데' 같은 말을 먼저 하고
이야기를 시작한다면 아무도 피해입지 않을거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

게이머들끼리 게이머가 얻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서 서로 이해해주지 않는다면 누가 게이머를 이해해주려나요

댓글 : 14 개
유주얼서스팩트나 식스센스의 결말을 이야기하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발매된지 몇년이나 지난 게임이면 관심있었으면 진작 해봤을것이고... 몇년동안 관심도 없었다면 쭉 관심도 없었을 것이고... 개인적으론 이런 느낌이네요.
저도 처음엔 그런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도 생각해보니 사두고 꼭 하려고했지만 아직 못깬 게임들이 제법되더라구요. 그래서 천천히 클리어해가는 작품들도있고요. 그러다보니 내가 생각없이 말한 한마디에 피해입는 사람들고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식스센스나 유쥬얼서스팩트의 예는 스포일러에대한 예시같은 개념으로 주로사용하지 이정도 영화는 스포해도 된다 라고 사용하는 예가 아닌거같네요.
배려가 부족했던 모양입니다.
그러게요 같은 취미를 가진사람들끼리 그러하니 더욱 아쉽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바보인거죠. 우리가 모든 유명한 장르의 게임, 영화, 만화, 소설을 다 아는 것도 아니고 뒤늦게 입문한 사람도 많죠. 그걸 오래된 작품이라고 스포일러하는거 자체가 자기중심적 사고밖에 안되는 이기적인 사람들입니다. 콘솔도 이제 ps3사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뭘.
ps2로 꽤 오래전에 발매한 페르소나4도 비타판 골든으로 입문하신 분들도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 저도 그랬지만요, 그거 스포당하신 분들도 엄청 많을겁니다. 저도 스포 당했는데 얼마나 화가 났던지;;;
이제 게임기 조금씩 만지고 지금 최신게임 즐기는 분들한테는 오래됐다고 할 게임들을 접해가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으니까요. 배려가 있으면 결말에 관한 부분에 이야기는 미리미리 언급해두는 게 좋지요..
맞아요 최신작품위주로 즐기다가 옛작품들을 찾는분들도 계실거고 신작을 즐기고싶어서 전시리즈를 먼저하고싶은분도 있을거고요. 여러이유가 있을텐데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행동을하니 괴리가 생기고 문제가 일어나네요.
다른건 모르겠고 시간이 5년 지났으면 관심 없는거 아냐? 라고

남을 함부로 단정하여 판단하는 부분은

너무 자기중심적 사고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그럼 앞으로 쥐뿔만큼도 스토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말라는거냐"

"그런 말이 아니고...."

같은 말싸움을 하기 전에 말이죠

그런 사고때문에 항상 싸움이 일어나는걸 보게되네요
어쩔수 없음.....이미 시간지난거에 대한 스포일러는 그 기준을 정하기 힘들죠
스포냐 아니냐 그런문제라기보단 스포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구나.. 라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했으면하네요
기준이 어디인지 애매하긴 하죠..
예를 들어 뭐 삼국지에서 유비 통일 못함 이래도 스포인지..
처음으로 삼국지를 읽고있는 사람에게는 스포일러겠죠. 말씀하신것처럼 기준이 애매하기때문에 배려가 좀더 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꼭 언급을 하지말자 그런이야기가 아니구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