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게이무 팁] 별이되어라 장비세팅tip(방어구)2015.01.11 PM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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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게에서 좋은글 찾아다가 정리중입니다.
고로 대부분은 펌글입니다아.

안녕하세요? 팁게에 가끔씩 출몰하는 클라우드9 길드의 마스터곰 입니다.


0.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뜻대로 템이 다 나오시는 분은 이글 읽으실 필요가 없어요. 다 고만고만해 보이는 템 중에서 뭘 선택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글 입니다. 졸업템이란건 눈에 쉽게 보이기에, 최상급 랭커들은 저처럼 별되 논문 쓰듯이 공부 안 하고도 저보다 월보

점수도 잘 나오고, 미궁도 잘 합니다. 사실 졸업템 뽑으면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고민은 '상급'을 가지고 최상급 위치에

도달하려고 할 때 필요한 겁니다. 머리 아프시면 추보 미친듯이 누르다 보면, 결국은 고민이 필요없는 템이 나옵니다.

전 어쨌든 추보를 거의 하지 않고도, 별된을 두번 달았고 모든 컨텐츠에서 운 좋으면 10위권 대부분 50위권에서는

항상 상주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고민'을 하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미 괴수 분들이나 저같은 월급쟁이가 아니라 가로수길 빌딩 하나 가지신 분들은 그냥 뒤로가기 누르시고

애매한 템들로 인벤창은 터지는데 뭐 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시작합니다.



1. 회피 갑옷 주세요.

1) 회피가 이미 80%인 민첩 케릭도 회피갑옷 주세요.

심지어 리우엘/블윈/그소와 같은 민첩 케릭들도 회피가 80%가 떠도 회피갑옷을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다들 감으로만 생각하시겠지만, 적중이 적용된 이후의 회피가 80% 상한선에 걸리는 듯 합니다. (1:1 상황에서

미스가 나는 걸 숫자로 센 뒤에 계산해 보면, 제 리우엘의 회피율이 80% 이상입니다. 길전에서 최상위권 상대만

만나는데, 적중이 0인 상대들만 나올리가 없습니다.)


2) 라그템이 아닌, 피닉스라도 좋으니 회피 갑옷 쓰시고, 차라리 스스 방어구 회피 높은게 좋습니다.

길드원들에서 덱이 아직 약하신 분들을 제가 살펴보니, 블랙헤븐에 회피 갑옷을 안 입히신 분이 많았습니다.

스스스에 집착하지 마세요. 라그에서 나오는 회피 15~19 수준의 회피 + 체력 + 방어 갑옷이 스스스 어설픈 갑옷 보다

훨~~~~~~~~씬 좋습니다. 대체로 아직 회피 갑옷 셋팅을 못 하신 분들을 라이퍼 유저이거나 추보를 안하시기에

보석을 과금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과금 유저시라면 스스스 보석을 넣을 슬롯하나가 줄어드는 것이 큰 손해이지만,

라이퍼 유저에게는 S급이나 A급 보석 하나 포기하고, 높은 회피와 체력 그리고 방어도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하세요! 회 + 체 + 방 입니다. (본케는 회 + 생 + 방)

스스 방어구에서 찾으면 이틀이면 충분히 하나 나오고 남습니다. 강화비도 싸니 이거 쓰세요.



2. 방어도를 챙기세요.

이 게임에서 방어도는 점감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올릴 수록 효율이 좋은 마법의 수치 입니다. 물론 회피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다음으로 챙겨야 할 것은 다들 눈이 가는 '체력'이 아니라 방어도 입니다. 방어도는 점감은 받아서 수치가 오를 수록

방어율 상승의 %는 낮아집니다. 하지만 들어오는 데미지를 생각하면 사실 점감이 아닙니다.

방어율 80%에서 90%로 오르면, 들어오는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체력으로 환산하면 5만 체력이 10만이 되는 겁니다.

효과는 두배이지만, 올려야 하는 방어도는 두배 수준이 아닙니다. 방관은 명칭부터 방어율이 아닌 '방어도'를 낮춘다고 되어

있습니다. 방어율의 한계는 90%이나, 방어도는 한계가 없습니다. 도발궁 전사들이 방어율이 90%여도 방어도를 미친듯이

올리면 잘 살아남는 이유 입니다. 회피는 오버 회피에 대한 '공식적' 대답이 없지만, 방어는 '공식적' 대답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관 스킬은 방어율이 아닌 '방어도'를 낮추기에 이미 방어율이 90%가 넘어도 올리는게 이득입니다.

블랙헤븐의 교과서로 생각하는 분이 있는데 둠 길드의 암살학자J를 검색하셔서 블랙헤븐을 한번 살펴 보고 오세요.

이 분의 블랙헤븐이 분돌을 맞고도 죽질 않는 것은, 체력이 9만이 넘어서가 아닙니다. 체력이 8만인

자신의 블랙헤븐은 원콤이 나는데, 왜 저분은 아닐까? 하면 정답은 방어도와 저항입니다. 이중 저항은 점감은 심하게 받는 편이라,

사실 가장 효율이 좋은건 방어도 입니다.

블랙헤븐에게 줄 체력 카드나 공속 카드가 없다면 방어도 카드 주세요. 방어도는 상승 수치가 아주 높은 카드 입니다.

이만큼 효율이 좋은게 별로 없어요. 제가 부계정 키우면서 위상 하나 없이 맵 뚫을 때 전원 다 방어도 A 주었습니다.

SS 맥강 가지고도 시즌2 맵을 평정 했어요. 그만큼 방어도는 중요하고, 방어도 카드는 효율이 좋은 카드입니다.

도적도 레이드 돌때 공격력에만 집중하시지 말고 방어도 높이고 피흡 스킬 찍으면 라그 잡기 정말 쉽습니다.

방어구에 붙은 방어도 수치가 높고, 옵션으로 방어도가 있는 갑옷을 입히세요. 물론 회피가 더 중요하니 회피가 없고 방어도가

높은 건 소용 없어요. 회피가 없는 갑옷은 그냥 재료로 써도 상관 없을 만큼 이 게임은 회피가 너무 중요합니다.

회피 > 체력 > 생명력 > 방어도 순으로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본케는 회피 > 생명력 > 방어도, 동료는 회피 > 체력 > 방어도 순으로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의 방어도가 높아지면, 힐러의 힐 효율이 증가 합니다. 크파 높게 안 맞추어도 적은 힐량으로도 파티가 잘 버팁니다.

방어도가 높을 수록 힐러들의 부담은 줄어듭니다.

방어도 챙기세요. 두번 챙기세요. 악세 방어도 붙은 것도 꿀이고, 벨무트 셋 방어도 증가도 꿀입니다.

힘 붙은 악세는 꼭 그라엘이나 전데 용이 아닙니다. 힘 악세는 동료에게 방어도 100~130 올려줍니다. (힘 수치x2.5)



3. 높은 생명력은 본케에게 좋고, 높은 체력은 동료에게 좋습니다.

생명력은 그 수치 그대로 적용되지만, 체력은 동료에게는 2.5배 효과가 적용되니, 높은 생명력은 본케에게, 높은 체력은

동료에게 주세요. 체력 83 최대로 붙은 수치가 본케에게는 생명력 2656 이랑 같습니다. (체력 1당 32 상승) 83하면 우와!

높다 하겠지만, 본케에게 3000 넘는 생명력 붙은 방어구가 훨씬 좋은거죠.

반면 동료에게는 6640짜리 생명력 입니다. (울티강 기준) 스탯은 동료 강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울티강화 시 2.5배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4. 모든 저항은 동료에게 좋은 옵션 입니다. 본케는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모든 저항은 점감을 심하게 받는 편 입니다. 본케는 굳이 챙기려고 안 해도, 심지어 피하고 싶어도 어느 부위에선가

한곳에서는 딸려 옵니다. 이 게임에서 모든 스킬은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속성 처럼 보여도 그런거 없어요.

독 공격도 얼음 속성인가 그렇습니다. 평타 기반이 아닌 스킬 기반 딜은 방어도에서 한번 딜이 줄어들고 저항에서 다시

또 줄어 듭니다. 저항 50%를 맞추면, 딜이 절반으로 떨어지는데, 스킬 딜에 있어서는 체력 두배 수준의 효과를 보는

겁니다. 특히 유성궁을 상대로 저항을 맞춰 주시는게 가장 손쉽게 원콤을 피하는 길이에요. 저항은 사실 가장 사기적인

수치라고 봐도 좋은데, 그에 알맞게 점감이 심하게 되어서 올려봐야 별로 소용이 없어요. 한 부위에서만 뽑아주어도

괜찮고 두 부위면 차고 넘치고, 세 부위는 낭비 입니다. 방어도를 챙기는 편이 훨씬 좋은거죠.

동료에게는 저항이 붙어 있는 방어구가 나쁜게 아닙니다. (물론 체력 + 회피 + 방어도 + 민첩(힘,지능))이 가장 좋지요)

다른 부위에서 모저를 뽑을 수 없는 동료 입장에서는 모저를 방어구에서 뽑아주어도 괜찮습니다. 가장 최상은 악세에서

모저 하나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료는 기본 저항이 본케보다 높아서 점감을 바로 받거든요. 갑옷에 모저가

있으면 본케는 아쉽지만(어차피 다른 곳에서 뽑을 수 있으니) 동료에게는 괜찮은 편 입니다.


5. 방어구에서는 생존에 주력 합시다. 딜은 무기랑 보조무기에서 찾으세요. 다만 민첩 딜러는 민첩 붙은거 주세요.

파라엘 블랙헤븐에게 지능 안 붙은 방어구 주어도 됩니다. 그라엘에게 힘 붙은거 안 주셔도 됩니다. 리브가엘도 지능 없는

방어구 입어도 괜찮아요. 다만 민첩 딜러는 민첩이 붙으면 좋습니다. 민첩은 점감 없이 회피를 올려주는 사기적인

스탯 입니다. 민첩 스탯을 챙겨주는 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게임은 첫째도 회피, 둘째도 회피, 셋째도 회피 입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6. 댓글에 대한 답변 추가 : 상태이상 면역은 본케는 1부위~2부위, 동료는 월보용 말고는 없어도 됩니다.

현재 위상 태제 덱이 스턴률 등의 상태이상 스킬이 별로 없습니다. 전화헬 정도 있으나 요즘 대세 아레나 덱에는

잘 안들어가지요. 상태이상 면역은 1부위 높은 수치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본케에게 하나도 없는건 비추입니다. 방어구 한 부위

에서는 꼭 챙겨주세요. 동료에게는 방어구의 4개 옵션 중에서 회피랑 체력은 필수이고 남은 두개 중에서 상태이상 면역은 비추천

이에요. 골렘 월보용으로 셋팅하는 힐러는 상태이상 면역 챙겨주세요. 분돌 전사는 상면 올 셋팅이었는데, 파라엘 덕분에 부담이

줄었습니다. 리브가엘은 월보용이라서 상면 방어구 좋습니다.


7. 방관이 방어도 감소가 아닌 방어율 감소라고 말씀하신 댓글에 대하여,

제가 위에 글을 오해의 소지가 있게 적었네요. 방어관통은 방어율에 적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1) 다만 오버 회피가 적용되는 것 처럼 방어율 또한 방관 적용 이후에 상한선 90%가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대체로 대부분의 스킬들은 '방어율'이 아닌 방어도 감소 입니다.



최상위 랭커들 도발궁 전사가 방어도 8~9천이면 이미 최고 방어율 90%가 나오는데, 방어 패시브를 10씩 찍는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최상위권 도발궁 전사 방어도가 1.6만~1.8만 수준입니다.
방어율 90% 상한 이후에 이득 보는것이 없다면 이렇게 할 이유가 없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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