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이야기] [폰겜]다들 자동사냥이 싫다고해도...2015.05.02 AM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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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스맛게보면 대부분은 자동사냥 있는겜인듯
세나도 까이기도까이지만 하는사람도 많고 ㄷㄷ
별되하다가 접긴했지만 그냥 스맛폰 게임 순위보면
어찌됐든 자동사냥이 있어야 한국에서는 잘나가는듯 싶어요.

요새 coc가 잘나간다고는해도 좀 이례적인 일인거고
딱히 할만한것도 없는게사실

다만 요새폰겜들은 하드해서 템+장비맞추는거보면 엔간한pc겜
뺨치는 시간을 요구하는데....
그냥 그시간에 피씨겜 좋은거한판하는게 나은거같아요.

사실 그럴시간이 안나니 폰겜하는건 알지만
저런류게임하면 오히려 시간 더뺐기는듯
폰도 뜨거워지고 눈도 건조해지고 흐으...
댓글 : 24 개
저도 그걸 보는게 뭔 재민가 싶네요
다들 추구하는 재미가 다르니까요
모두의 재미의 방향이 획일적이면 그게 더 이상하고 재미가 없을수도 있죠 ^^
그거 좀 안했으면 좋겠음.
얼마나 게이머들을 병신 취급했으면 그런생각을 했는지.
결국 좋은 템 먹는 재미만 남는것 같은데
빠칭코 룰렛돌아가는거 보고 있는거랑 뭐가 다름.
병신 취급하는 거 아닙니다.
자동사냥 있으면 좋아요.
대신, 컨 하는 거랑 비교하자면 질리는 속도도 빠른 것 같긴 하지만..
그런 게임이 성공하니까
모든 국산게임이 빠칭코화 되가는게 아닐까요.
구식 커멘드 조작을 하더라도
보다 나은걸 요구할 순 없었는지 그게 아쉽습니다.

모르겠습니다. 옆에서 구경만 한 입장이기에... 그게 옳을 수도 있구요.
결국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바닥이니까요.
  • rudin
  • 2015/05/02 AM 03:22
역으로 생각하면 그걸 좋아하는 사람이 많으니까 성공한거겠죠.
파칭코와는 다르다고 생각하는게, 파칭코처럼 단순히 잭팟만을 노리는 게 아니라 성장과 콜렉션, 그리고 파티 짜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하는 거겠죠.
맞아요.
저도 처음엔 뭐 보는 게임 재밌어? 이랬는데,
이게 단순하게 본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니라
덱을 잘 짜고, 나름 상성이라든지, 아이템이라든지 등등
기타 부가적인 요소도 따져야 해요.
그래서 모으는 재미나 키우는 재미도 있다는 거
단편적으로만 보면 무한 반복되는 이 무슨 보는 게임이 재밌어?
라는 주제가 나오는 거
캐릭터 모으는 재미? 저는 그걸로 하는데...
문제는 역시나 보는 게 더 많기 때문에 금방 질림..ㅠ
그리고 인저스티스나 모탈컴뱃 X 같은 격겜들은
하다가 보면.. 이건 귀찮아서 나중에 안 하게 되네요..ㅋㅋㅋㅋㅋ
출첵만...
  • deaji
  • 2015/05/02 AM 02:52
게임을 이동하면서 하고 틈틈이 짬나는 데로 해야하는 상황에서
콘솔같은 조작방식을 추구했다간 개망하죠.
거기다가 게임을 하려고 휴대폰+휴대용게임기를 들고다니는거랑 걍 휴대폰만 들고 댕기는거랑 뭐가 더 간편한지도 생각해보시면 되겠네요.
스타일리쉬한 폰 게임도 많아요
그저 세이브 포인트만 중간중간 많으면 됩니다
단지 수익때문에 노가다를 졸라 많이 하게 만들어놔서 그래요
조작성을 생각하면 그러려니 하는 부분도 있지만 역시 저하곤 안 맞는 듯..
솔직히 결국엔 뽑기겜인 거 아닌가...
저도 안 하지는 않지만 하다보면 가끔 진짜 이게 뭐 하는 짓인가 싶음.
현질 충동만 느껴지고...
자동전투 찬성파
이유
그 노가다를 수작업으로 하면
3일을 못 버팀
약 10분단위로 한 스테이지가 클리어 되게 만드는데
이걸 최소 10번에서 50번 정도 반복해야 레벨 하나가 올라가고
약 2~300번은 반복해야 아이템 하나가 떨어질까 말까함
이 기나긴 아무 의미도 없는 노가다를 수작업으로?
애초에 이 노가다를 없애야 자동전투도 자연히 사라질텐데
이러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초절정 과금 아이템을 팔 수가 없음
돌고 도는 딜레마...
아무튼 과금 아이템을 팔기 위해 노가다를 정~~~말 길게 늘여놨고
그 늘여놓은 돈가다를 현금 or 시간으로 사는거죠
자동전투 없으면 모바일 게임계는 망하거나
그에 버금가는 충격파가 올게 뻔함
(덤으로 게임이 무료 아니면 설치조차 안 하니까...)
결론은 노가다때문에 있어야 한다는 소리지
반대한다는 말...
카와이헌터 해보세요. 자동전투 없지만 육성의 재미가 있습니다.
물론 고렙되면 노가다가 생기지만..
그냥 노가다해서 스펙만 쌓는 게임하는거보다 직접 움직이는 게임의 맛도 알아보시면 좋을듯..
전 비디오 게임보다 오히려 폰겜이 더 재미있게 했음,, 비디오게임이라고 뭐 엄청 대단한 겜도 못봤고 스토리 이런것도 느껴본겜도 없고,, 어차피 뭐 사냥하고 그런거 뿐이고
폰겜은 쉽고 단순하게 레벨올리고 자동켜놓고 템먹는 재미도있고 레벨도 올리고 더 재미있음,,그냥 자동만있는겜은 별로고 자동+수동 인게임 재미있음
비디오 겜인데 스토리 이런것도 느껴본게 없다니 약간 이상하시네요;;
한창 일본게임이 잘나가던 플2때 RPG류나 액션게임들만봐도 다 오글거리는 스토리 위주의 게임들이 많았는데 스토리가 없다닠ㅋㅋ 플삼만 해도 라스트 오브 어스나 언챠 이런건 게임전체 내용 흡입력이 장난 아닌데
뭐 이전과는 게임에 대한 매커니즘 이해와 받아들이는 과정이 꽤 달라진것도 있는터라..자동전투는 어찌보며 모바일 게임이 성행하면서 컨트롤 문제를 회피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책이라고도 생각됩니다.

근데 그걸 너무 남용하거나 강요하는 일부 게임들의 생각없는 디자인은 이게 게임인지 아닌지 분간하기 어렵지 않은 게임들도 더러 있다는게 쩝..
액션겜이아니라 육성겜이라고 보면되요. 액션을 원할땐 수동으로하면되구요.그냥 게임의 한 방식이라고 보면됨
메크로 돌리는 사람들도 많던데ㄷㄷㄷ...
스마트폰으로 제대로된 조작감을 느끼기 힘들다보니...
  • J.j.J
  • 2015/05/02 AM 06:30
오토시스템자체가 독이 될수도 실이 될수도 있습니다. 무작정 나쁜건 아니고..
수동컨텐츠만 따로 만들어둔다면 게임성을 보존할수도있죠.

제작자 입장에서 플레이타임은 유지하고 유저의 반복된 노가다를 해소할수 있는 수단이 오토시스템이죠.

노가다를 없애버리면 개발자도 사람인지라 소모되는거에 맞춰 컨텐츠를 공급하는게 쉬운일은 아닐겁니다.

결론은 오토가 있어도..수동으로 해야만하는 컨텐츠를 따로 만들어 둔다면 혹은 수동플레이의 메리트가 생기는 조건이라면 게임성도 충분히 보존할수 있습니다.

사실 수동의 메리트가없어도.. 할분들은 다합니다..
몇년전 확밀아도 단순 카드박치기 게임에 불과한데 초대박난거보면 말이죠..
이런점에선 엘브리사가 꽤 잘된부분이 있더군요
자동이 있긴하지만 약간 낮은 난이도에서 노가다할때쓰고
내 수준으로 간신히 클리어되는 스테이지는 수동으로 해서 이것저것 다 피해줘야함
그러나 모든 온라인 게임이 그렇지만
시간투자 대비 성장이 늦어지기 시작하면 질림
이걸 빠르게 하려면 과금을 해야하는 구조인거고

그래서 스토리와 엔딩이 있는 콘솔게임을 좋아하면
오토게임이 재미없게됨, 체험을 중요시하는데 내가 뭘하는지 모르겠거든

저런 게임은 육성과 결과물을 보며 만족감을 얻는 타입이라
스토리게임과는 노선자체가 다르다고 생각함
폰이랑 딱 맞는 게임스타일인데 ㅋㅋㅋ 세나정도면 충분히 잘만든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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