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용한 정보나눔] 약 없이 이겨내는 감기 뚝! 건강비결2012.10.14 AM 07:06
LINK : //heysukim114.tistory.com
약 없이 이겨내는 감기 뚝! 건강비결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이 시기에 영양상태가 좋지 않으면 감기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은 감기를 물리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기예방 치료에 좋은 식품들입니다.
1. 일반적인 감기 증세, 기침이 날 때는 무
무에는 아삭한 맛뿐만이 아니라 당류와 아미노산, 무기질, 아밀라아제 등이 들어 있고 비타민 C는 사과의 7배나 많이 들어 있고, 또한 무청에는 무보다 무기질이 2배, 칼슘은 4배, 단백질은 1.5배 더 많으며, 무와 무청에는 식이성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좋게 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무 생즙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이 고와진다고 합니다. 또 무즙은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가 하면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빈혈을 보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생즙을 마시면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는 비타민C가 많아 일반적인 감기와 가래, 기침에 좋습니다. 얇게 저민 무에 꿀을 가득 부어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우러나옵니다.
이 즙을 두 숟가락 정도씩 마시면 가래도 가라앉고 몸의 피로도 풀어집니다.
무를 껍질째 갈아 즙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2. 목의 염증에는 배즙
배즙은 열이 많은 감기, 목이나 폐의 염증이 있을 때 특히 좋습니다. 배의 1/3 정도의 윗부분을 도려내고 속을 파냅니다. 꿀 3큰술을 빈 공간에 넣고 도려낸 윗부분을 덮어 찜통에 찐 뒤, 우러나온 배즙을 마십니다. 배를 갈아 즙을 내어 꿀을 섞어 마셔도 됩니다.
3.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은행, 모과
은행은 기침이나 천식으로 아이가 괴로워하면 껍질을 벗긴 은행을 구워 조청에 졸여 먹습니다. 하루 다섯 알 이내가 적당합니다. 염증에 기침이 심할 때는 모과도 좋습니다. 목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앓아 기침이 심할 때 얇게 저며 꿀에 절여두었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4. 코감기가 심할 때는 소금물
소금물은 막힌 코를 뚫고 염증 부위를 살균합니다. 축농증으로 콧속에 콧물과 염증이 있을 때 소금물을 콧속에 넣어 목구멍으로 뱉기를 반복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천일염이나 구운 소금을 이용합니다.
처음에는 그 과정이 고통스럽지만, 이만큼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도 드물답니다.
5. 감기의 빠른 회복에 좋은 감
감에는 비타민C가 사과보다 8~10배나 많이 들어있고, 다른 과일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A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을 막고 호흡기 계통의 감염에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꾸준히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거나 빠른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6. 초기감기 증세를 잡아주는 파의 흰 뿌리
파는 비타민 A, 비타민C,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위장기능을 도와줍니다. 알린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증진시키고 발한, 해열, 소염 작용이 뛰어나 감기예방이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파 뿌리와 생강을 끓여 마시면 됩니다.
★ Tip 감기 뚝! 생활수칙
㉠ 실내 습도는 50~60% 정도를 유지한다.
㉡ 맑은 공기로 숨 쉴 수 있도록 환기를 자주 시켜준다.
㉢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해준다.
㉣ 손과 발을 자주 씻어준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환절기 감기 걸리지 말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였음 좋겠습니다.
댓글 : 7 개
- 돌아온leejh
- 2012/10/14 AM 07:11
ㅂ 최소한 자기 직전에 침실 청소를 하고 잔다.
감기 예방은 아니지만 감기-- 저는 주로 목이나 코... 걸리면 일단 방청소하고 잡니다.
감기 예방은 아니지만 감기-- 저는 주로 목이나 코... 걸리면 일단 방청소하고 잡니다.
- ∀
- 2012/10/14 AM 07:18
감사합니다.
- 이스멜
- 2012/10/14 AM 07:44
약 없이 근성으로 버틴다
- 팽귄으로가버려ㅇㅇㅇㅇㅇ...
- 2012/10/14 AM 08:07
첫째가 습도 맞추는건데 습도계 있는집도 드물죠..
항상 60% 맞추는게 생각보다 힘듬..
항상 60% 맞추는게 생각보다 힘듬..
- 소리의각
- 2012/10/14 AM 08:0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babylon-82
- 2012/10/14 AM 09:11
요즘 환절기 감기 땜에 고생인데 정보 감사합니다^^
- 역습의4
- 2012/10/14 AM 09:26
암암.... 감기는 약이 ㅇ벗음
저도 걍 좋나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따뜻하게 입고 좋나 푹잠
좋나 푹 잠
저도 걍 좋나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따뜻하게 입고 좋나 푹잠
좋나 푹 잠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