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변심한 슈퍼파월 : 인플레 파이터 (신영증권 전략 박소연)2021.11.23 PM 04:14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푹 쉬셨습니까. 말 많았던 연준 의장 인선이 파월의 연임으로 결정됐습니다. 라엘 브레이너드 이사는 부의장이 됐네요.


그런데 바이든 대통령 발표 직후 한 말이 시장을 강타했습니다. 


"우리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식료품, 주거비, 교통비 등 필수재의 높은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경제와강력한 노동시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인플레 상승세가 고착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의 도구를 사용할 것이다(We know that high inflation takes a toll on families, especially those less able to meet the higher costs of essentials like food, housing, and transportation. We will use our tools both to support the economy and a strong labor market, and to prevent higher inflation from becoming entrenched)."


이건 인플레 파이터로 변신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인플레에 대해 이렇게까지 대놓고 이야기한 적은 없었는데요. 아예 인플레 위험성에 대해 우리의 tool 을 사용하겠다고 한거니, 상당히 hawkish 합니다.

 

 

미국 10년물 실질금리 차트입니다. 


그간 주식시장에서 테마주/성장주가 기승을 부렸던건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영역에 머물렀기 때문이었는데


파월의 말 한마디에 방향이 바뀌고 있습니다. 어제 실질금리 마이너스폭이 대폭 축소되었네요. 테마주/성장주는 위험관리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위) 정크본드 ETF 급락세

 

채권금리가 급등하면서 위험자산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정크본드도 급락했습니다. 위는 하이일드 ETF인 JNK 장중 차트입니다.

 

 

 

 

(위) 미국채 금리 일제 급등


 

2년물이 8bp 이상 올랐고 10년물, 30년물이 6~8bp씩 올라 일드커브 플래트닝이 한층 강화되는 분위기네요. 위험자산에는 좋은 시그널은 아닙니다.

 

 

 

(위) 비트코인 차익실현 강화


연준 의장 말한마디가 세긴 하네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crypto 전반 역시 차익실현 강화되었습니다.

 

 

 

 

(위) 달러 강세: NDF 원/달러 환율 1,191원 호가


DXY 달러 인덱스가 96.5pt까지 급등했습니다. NDF 원/달러 환율은 1,191원까지 호가되고 있습니다.


(위) 2022년 6월 금리인상 베팅?


2022년 6월 FF 금리선물 시장에 반영된 기준금리 확률값입니다. 내년 6월 금리인상 확률이 78%까지 상승했네요. 1회 인상에 46%, 2회 인상도 26% 프라이싱 되었습니다. 

 

- 신영증권 투자전략 본부장 박소연 -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