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러시아를 SWIFT에서 전면 퇴출하지 않은 이유2022.02.27 PM 10:30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받은글) 상승미소 님 글입니다.

 

 

오늘 아침 YTN속보로 미국과 NATO 동맹국과 러시아를 SWIFT에서 배제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한국 언론이 보도하기 전에 이미 WSJ과 CNBC에서 나왔던 기사입니다. 두 신문의 원문 기사 내용을 파왔습니다. 먼저 WSJ입니다. 


One com­pro­mise op­tion avail­able to EU gov­ern­ments is to oblige Swift to delist a num­ber of sanc­tioned Russ­ian banks but main­tain some on the sys­tem. That would al­low Eu­ropean com­pa­nies and au­thor­i­ties to con­tinue to pay for en­ergy pur­chases but fur­ther pres­sure Rus­sia’s fi­nan­cial sys­tem, diplo­mats and ex­perts say.

(EU 회원국들은 러시아 전체은행 중 몇 개 은행들을 스위프트에서 배제하는 것도 선택가능한 옵션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러시아가 완전히 배제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 수출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러시아 금융시스템에는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다음은 CNBC 기사 제목입니다. WSJ과 같은 내용으로 제목을 뽑았습니다. 

EU, UK, Canada, US pledge to remove selected Russian banks from interbank messaging system SWIFT(EU, 영국,캐나다, 미국은 러시아의 선정된 몇 개 은행을 SWIFT에서 퇴출하기로 결의했다) 


CNBC의 기사 내용에 이란의 스위프트 퇴출 내용이 나옵니다. Iran was removed from SWIFT in 2014 following developments to Tehran’s nuclear program.


2014년에 이란이 스위프트에서 퇴출되었다고 나옵니다. 이란처럼 국가 전체가 퇴출되면 국가 이름으로 나오지 러시아처럼 몇 개 은행이 퇴출된다고 하지 않습니다


결론)

1. 우리나라 언론은 팩트를 말하기 보다는 포털에서 노출된 횟수에 따라 돈을 받기 때문에 과장을 하거나 일부 왜곡을 자주 합니다. 그 점 감안해서 읽어야 실수하지 않습니다. 


2. 미국을 비롯한 유럽동맹국은 러시아 일부 은행을 선정하여 SWIFT 배제를 결정한 것 같습니다. 이는 러시아를 압박하기 위한 강화된 수단인 듯 합니다. 


3. 증시가 목요일 금요일 이틀 연속 큰 폭의 반등이 나온 이후라 작은 변수에도 하루 이틀 조정이 나올 수 있는 지점입니다. 일부은행 스위프트 배제라는 뉴스가 그 빌미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만약 이것을 재료로 많이 하락한다면 매수의 기회로 봐도 될 것입니다. 


4. 미국이 러시아를 SWIFT에서 완전 배제하기 어려운 이유위안화의 위상강화 가능성 때문이기도 합니다. 월가에서는 러시아를 배제할 경우 러시아와 동맹국 등이 중국 위안화를 통한 결제를 할 가능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란이 미국 제재에서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상황에서도 이를 반영하듯 위안화는 달러대비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이 바보가 아닌이상 러시아 배제를 통한 국제유가를 올리면서 위안화의 기축통화 위상을 격상시켜줄 확률은 높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댓글 : 1 개
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