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시황/전략] (KB증권) 주가가 부담스러워 보이지만, 사실 그 반대이다2023.09.05 PM 10:33
이은택의 그림으로 보는 전략
오히려 주가 부담은 크게 경감된 상황이다
장기간 주가가 횡보하면서, 심리적 부담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주가 부담은 오히려 경감된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 현재 주가가 얼마나 부담스러운 수준인지는 P/E로 측정 가능한데, P/E는 13.5배에서 10.7배까지 크게 하락했다. 이그전은 여름에 있을 ‘1차 조정‘을 종종 ‘P/E 조정’이라고도 불렀는데, 주가는 횡보하지만 P/E는 크게 하락하여 주가 부담이 해소되기 때문이었다.
기업이익과 경기사이클의 상승은 계속되고 있다
아주 간단한 주식시장의 법칙이 있다. 경기사이클이 상승하는 동안에는 ‘buy & hold’하고, 반락하면 ‘Sell’하는 것이다. 최근 주가와 실물경제가 괴리되었다는 얘기도 많지만, 아래 차트를 보듯 그런 모습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기업이익 역시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위 그래프). 현재 증시는 주가 부담이 경감된 상태에서, 이익/경기는 상승하고 있다. 이것이 기본적인 상황 판단인데, 다음엔 몇 가지 문제들도 돌아보겠다.
세 줄 요약
1. 주가가 장기간 횡보하면서 부담이 느껴지지만, 사실 증시 부담은 경감된 상태이다 (P/E 13.5x → 10.7x)
2. 기업이익과 경기사이클의 상승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3. ‘사이클이 상승할 땐 주식을 사야한다’는 것은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설명이 된다. 지금도 그렇다
- KB증권 주식전략 이은택 -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