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FT) 전기차 투자자들이 테일러 스위프트와 경합주 여론조사를 주시하는 이유2024.09.17 PM 08:24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www.ft.com/content/c37a5393-3bbc-4c6a-8842-c2d0878088b6



June Yoon 12 hours ago



이 기사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의 배터리 제조업체들에 대한 투자자들은 미국의 정치적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가 인스타그램에서 카말라 해리스를 지지하는 게시물을 올리면서, 미국 정치에 대한 아시아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재선될 경우 첫날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를 철폐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는 미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조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차 전환을 적극 추진해왔으며, 현재 목표는 2032년까지 신차 판매의 약 2/3가 전기차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국 내에서 2030년까지 4,400만 대의 새로운 배터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럼프를 지지하면서, 트럼프가 전기차에 대한 입장을 완화할 수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었지만, 트럼프는 여전히 전기차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EV 관련 주식 투자자들을 우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승리할 경우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에 대한 보조금이 축소되고, 전기차 구매자에 대한 연방 세금 혜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바이든의 EV 정책은 2022년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해 수십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10년 동안 1조 달러 이상의 에너지 세금 혜택이 예상됩니다.


한국과 일본의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혜택의 주요 수혜자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일본의 파나소닉은 이 세금 혜택으로 7억 8,500만 달러를 추가 수익으로 기록했으며, 이는 연간 순이익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리스에 대한 지지 신호는 아시아 시장에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국의 LG 에너지 솔루션 주가는 8월 최저점에서 25% 상승했으며, 파나소닉과 삼성 SDI도 2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EV 배터리 관련 주식은 지난주 한국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상위 10개 주식 중 5개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신중해야 합니다. 주가는 역사적으로 비싼 수준에 있으며, LG 에너지 솔루션은 1년 전보다 2배 높은 100배 이상의 예상 수익 비율(PER)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판매는 실망스러운 성과를 보였으며, LG 에너지 솔루션은 최근 분기에 영업이익이 58%,매출은 30% 감소했고, 삼성 SDI는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 24% 매출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보조금을 제외한 실적은 훨씬 더 낮아지며, 일부 제조업체는 영업 손실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EV 판매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 속도는 둔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EV 배터리 공장은 최대 생산량의 40% 미만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공급 과잉의 위험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에 대한 투자가 더 이상 쉬운 선택이 아닐 수 있으며, 정책 변화와 공급 과잉의 위험은 투자자들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 ChatGPT -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