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블룸버그) 비트코인, 미국 대선에 대한 시장 반응으로 사상 최고치 기록2024.11.06 PM 01:3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11-05/bitcoin-heads-into-us-election-count-with-biggest-jump-in-a-week

■ 트레이더들은 박빙의 승부를 보이는 선거 결과에 대비해 변동성을 예고했습니다  

■ 옵션 시장은 선거 다음 날 비트코인의 8% 변동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가 카리프(Olga Kharif), 테레사 시에(Teresa Xie) 작성

2024년 11월 6일 오전 8시 31분 (한국시간 기준 GMT+9)

2024년 11월 6일 오후 12시 9분 업데이트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에 도달했습니다. 전 세계 트레이더들이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하나둘씩 공개되는 가운데, 디지털 자산을 지지하는 도널드 트럼프와 업계를 단속한 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냈던 카말라 해리스 간의 대결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8% 이상 상승하여 뉴욕 시간으로 오후 10시 8분 기준 $75,000을 넘었습니다. 이는 미국 스팟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후의 열광 속에 기록한 3월의 최고치를 넘어선 것입니다.


트럼프가 초반 우세를 보이며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지속되었으나, 화요일 밤 현재까지 선거 결과는 여전히 확정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체 주 중 3분의 2 이상에서 투표가 종료된 가운데, 트럼프는 주요 경합주인 조지아와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예비 우위를 점했지만, 다른 주에서는 아직 개표 초반입니다.


이것은 분명히 트럼프에게 유리한 초기 결과 때문일 것입니다.”라고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벨로데이터(VeloData)의 CEO이자 창립자인 프레드릭 콜린스(Fredrick Collins)는 말했습니다. “제 생각에 비트코인은 오늘 밤 선거에서 거래하기 좋은 주요 수단 중 하나입니다.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좋고 결과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 상승은 트럼프의 승리 가능성 상승과 연관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외에도 이더리움, 즉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가 6.5% 상승했고, 트럼프 지지자인 일론 머스크가 홍보한 밈코인으로 알려진 도지코인(Dogecoin)도 18% 급등했습니다.


“도지는 머스크와의 연관성 덕분에 특히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라고 암호화폐 중심 투자 회사인 판테라(Pantera)의 제너럴 파트너인 코스모 지앙(Cosmo Jiang)은 언급했습니다.


암호화폐 산업계가 자신들의 의제를 추진하기 위해 거대한 선거자금을 조성하면서, 암호화폐가 정치권의 핵심 테이블에 강력하게 진입했습니다. 비트코인은 공화당 대선 후보인 트럼프가 선거운동 중 디지털 자산을 지지하면서 일종의 ‘트럼프 트레이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트럼프는 미국을 세계의 암호화폐 수도로 만들고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을 마련하며, 자신이 백악관에 복귀할 경우 디지털 자산을 지지하는 규제 기관 인사를 임명하겠다고 약속하며 업계에 친화적인 후보로 입지를 다졌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지지를 강화했습니다. 한편 해리스는 보다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며 업계를 위한 규제 체계를 마련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변동성 기대


트레이더들은 박빙의 승부를 보이는 선거 결과로 인해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었습니다. CF 벤치마크(CF Benchmarks Ltd.)가 산출한 30일 기준 비트코인 변동성 지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선 철회 등 정치적 혼란으로 투자자들이 동요했던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지수는 CME 그룹 비트코인 옵션 가격을 기반으로 산출됩니다.


옵션 시장에서는 투표 다음 날 8%가량의 변동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날의 2% 상승 또는 하락에 비해 큰 폭이라고 암호화폐 파생상품 유동성 제공 업체인 오르빗 마켓(Orbit Markets)의 공동 창립자인 캐롤라인 모론(Caroline Mauron)은 말했습니다.


스팟 비트코인 ETF의 투자자들은 선거 전날인 월요일에 기록적인 5억 7,950만 달러의 자금을 회수하며 차익을 실현했습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른 것입니다.

 



미국 비트코인 ETF, 기록적인 자금 유출 출처: 블룸버그



 

비트코인의 2024년 상승률은 70% 이상으로 글로벌 주식 및 금 같은 전통적 자산을 상회했습니다.


선거가 시장의 초점으로 떠오르기 전까지 비트코인은 ETF로의 강한 자금 유입으로 올해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블랙록(BlackRock Inc.)과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s)와 같은 발행사의 펀드는 올해 약 236억 달러의 순유입을 기록했다고 블룸버그가 집계한 자료는 보여줍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023년 법원의 판결을 통해 이러한 펀드를 마지못해 승인했으며, 그 출시가 디지털 자산 역사상 가장 기대되었던 이벤트 중 하나였습니다.


업계 기대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들은 두 후보가 디지털 자산에 대해 보여주는 입장이 조 바이든 대통령 하에서의 규제 강경책과는 크게 다를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 하에서는 규제를 위한 새로운 법적 틀을 마련하기보다 SEC의 강력한 법 집행 조치를 통해 산업을 규제하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입니다.


SEC의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의장은 업계의 법률 미준수 혐의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여왔으며, 암호화폐 업계를 사기와 불법 행위가 만연한 분야로 반복적으로 지적했습니다. 이 기관은 2022년 시장 붕괴와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의 사기성 FTX 거래소 파산 등 사건 이후 암호화폐 단속을 강화했습니다.

 

 

#BTC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