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블룸버그) 비트코인, 미 규제 기대감에 10만 달러 목전 2024.11.22 PM 01:20
■ 디지털 자산 지지자들, 10만 달러 돌파를 유효성 입증으로 간주
■ 친(親) 암호화폐 성향의 트럼프 당선인이 시장 급등을 촉발
작성자: Sunil Jagtiani
2024년 11월 22일 오전 8:18 (GMT+9)
비트코인은 미 규제 환경에 대한 긍정적 기대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암호화폐 지지로 투자자 관심이 확대되면서 상징적인 10만 달러 돌파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금요일 오전 7시 3분(싱가포르 기준) 기준 98,550달러에 거래되었으며, 목요일 미국 시장에서는 사상 최고치인 99,000달러를 잠시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가 11월 5일 대선에서 승리한 이후 암호화폐 시장 전체는 약 1조 달러의 가치를 더했습니다.
미국 내 최근 주요 변화 중 하나로,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 게리 겐슬러가 1월 20일 트럼프가 취임하는 날 사임할 계획입니다. 겐슬러 의장의 재임 기간 동안 SEC는 암호화폐 관련 강력한 집행 조치를 이어왔지만, 업계는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이러한 조치가 약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의 인수위원회는 디지털 자산 정책 전담 백악관 직책 신설 여부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암호화폐 업계는 이제 자신들을 지지하는 트럼프와 직접적인 소통 라인을 갖추기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찰스 슈왑
트럼프의 변화는 월가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찰스 슈왑(Charles Schwab)사의 차기 최고경영자(CEO) 릭 워스터(Rick Wurster)는 목요일 회사가 규제 변화가 이루어지는 대로 암호화폐 현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보유량 확대를 추진 중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 Inc.)의 계획과 미국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옵션의 데뷔 역시 이번 주 투자 심리를 끌어올렸습니다.
“우리는 게리 겐슬러 SEC 의장의 1월 20일 사임, ETF로의 대규모 자금 유입, 그리고 옵션이 가격 상승을 견인하는 역할과 같은 뉴스에 주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모멘텀 랠리이며, 10만 달러가 자석처럼 작용하고 있습니다,”라고 페퍼스톤 그룹(Pepperstone Group)의 연구 책임자인 크리스 웨스턴(Chris Weston)이 메모에서 밝혔습니다.
비트코인을 현대적인 가치 저장 수단으로 보는 지지자들에게 10만 달러는 암호화폐의 유용성을 낮게 평가하며 범죄와의 연관성을 비판하는 회의론자들에게 상징적 반박이 될 것입니다. 올해 비트코인은 가격이 두 배 이상 상승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여전히 이를 투자 포트폴리오에 적합한 자산으로 보기에 회의적입니다.
‘매우 변동성이 크다’
“비트코인은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자산이 아닙니다,”라고 UBS 웰스 매니지먼트(UBS Wealth Management)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최고투자책임자(Themis Themistocleous)가 블룸버그 TV에서 말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크며, 우리는 포트폴리오에 항상 훨씬 더 효과적인 헤지로 입증된 금과 같은 다른 헤지 자산을 포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룸버그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12개의 미국 상장지수펀드(ETF)는 대선 이후 순유입액 5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 펀드 그룹의 총 자산은 사상 최고치인 1,000억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친(親)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를 마련하고,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속의 실행 일정과 비트코인 비축의 실현 가능성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과거 트럼프는 암호화폐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디지털 자산 기업들이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 막대한 자금을 들여 자신의 이익을 홍보하자 입장을 바꾸었습니다. 그는 또한 자체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낙관론은 2022년 시장 급락으로 인해 드러난 사기와 기타 위험한 관행, 그리고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의 FTX 거래소를 포함한 플랫폼 붕괴의 기억을 희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혼란은 SEC의 규제 강화로 이어졌지만, 이제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완화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비트코인은 변화의 상징입니다,”라고 Crypto Is Macro Now 뉴스레터 저자인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이 썼습니다. “시민들이 기존 금융 권력을 바라보는 방식과 금융 당국이 사회를 대하는 방식을 바꿀 데이터 전송의 새로운 형태가 가능하다는 것을 오래전에 이해한 우리에게 있어, 이러한 확인은 고무적이면서도 다소 우려스러운 면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