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블룸버그) 트럼프가 BRICS에 경고하며 달러 상승, 미 국채 하락: 시장 요약2024.12.02 PM 01:05
■ 대부분의 아시아 주식은 금요일 미국 주식 상승을 따라 상승
■ 르펜의 정부 전복 가능성 시사 후 유로화 약세
캐서린 보슬리 작성
2024년 12월 2일 오전 7:44 (GMT+9)
2024년 12월 2일 오후 12:14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BRICS 국가들에 미국 달러와 경쟁하는 통화를 만들지 말 것을 경고한 후 달러 가치가 상승했다. 이에 따라 미 국채 가격은 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BRICS 국가들에게 새로운 통화 창설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요구하며,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위협을 재차 강조했다. 이로 인해 달러는 주요 통화 대비 강세를 보였다. 대부분의 아시아 주식은 금요일 월가의 상승을 따라 상승했다.
"트럼프는 다양한 경제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상 도구로 관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라고 노무라 홀딩스의 인도 및 일본 제외 아시아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소날 바르마는 언급했다. "BRICS 통화 아이디어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회원국들은 각각 다른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관세가 부과된다면, 미국 소비자들은 수입 물가 상승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프랑스 극우 지도자인 마린 르펜이 이번 주 내로 파리 정부를 전복할 준비가 되었음을 강하게 시사한 후, 유로화와 프랑스 국채 선물은 하락했다.
아시아·태평양 주식 이틀 연속 상승
도널드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복귀하면서 미국 인플레이션 및 무역 관세가 더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은 최근 몇 주간 달러 강세를 이끌었으며, 이는 일부 중앙은행이 예상했던 만큼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줄이고 있다.
"BRICS 국가들이 달러에서 벗어나려는 상황을 우리가 지켜보는 것은 이제 끝났다,"고 트럼프는 토요일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인 트루스 소셜에 게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직은 여전히 큰 외부적 리스크로 남아 있으며, 이는 미국 국채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신흥 시장의 주요 변수 중 하나입니다."라고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마켓의 전략가 벤 룩은 언급했다. "이러한 상황은 아직 신흥 시장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아시아 거래에서 미 국채 가격은 일본은행(BOJ)의 매파적 발언과 트레이더들이 향후 연방준비제도(Fed) 금리 정책에 영향을 미칠 미국 경제 데이터를 주시하면서 하락했다.
BOJ의 우에다 가즈오 총재는 금리 인상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는 중앙은행의 예측과 일치하는 인플레이션 및 경제 동향과 관련이 있다. 지난주 도쿄의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된 데이터를 배경으로, 12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증가하면서 엔화는 3% 이상 급등했다.
중국의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월요일 사상 최저치인 2%로 하락했으며, 이는 중앙은행이 약세를 보이는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추가로 통화정책을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프랑스 재무장관 앙투안 아르망이 일요일 "2025년 예산과 관련된 인위적인 기한을 프랑스는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한 후, 유로화는 0.5% 하락했다. 극우 지도자인 르펜은 총리에게 예산을 월요일까지 수정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야당 의원들이 신임 투표를 요구할 절차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 경제의 완만한 회복 조짐이 나타나면서 원유 가격이 아시아 주식과 함께 상승했으며, 거래자들은 추가적인 방향성을 얻기 위해 목요일 OPEC+ 회의를 주시하고 있다. 금은 달러 강세로 인해 하락했다.
이번 주 주요 이벤트
- 월요일: 유로존 제조업 PMI, 실업률
- 월요일: 영국 제조업 PMI
- 화요일~12월 4일: 런던 글로벌 은행 서밋 (BOE 총재 앤드류 베일리 패널 참석)
- 수요일: 중국 차이신 서비스 PMI
- 수요일: 유로존 서비스 PMI, 생산자물가지수(PPI)
- 수요일: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 의회 위원회 출석
- 수요일: 연준 의장 제롬 파월 연설
- 수요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 전망 보고서 발표
- 목요일: 유로존 소매 판매, 독일 공장 주문
- 목요일: OPEC 및 비OPEC 장관급 회의
- 금요일: 인도 금리 결정
- 금요일: 유로존 GDP, 미국 실업률, 비농업 고용지표
시장 주요 움직임
주식
- S&P 500 선물: 0.2% 하락 (오전 12:13, 도쿄 기준)
- 닛케이 225 선물(OSE): 0.3% 상승
- 일본 토픽스: 0.7% 상승
- 호주 S&P/ASX 200: 변화 없음
- 홍콩 항셍지수: 0.3% 상승
- 상하이 종합지수: 0.8% 상승
- 유로 스톡스 50 선물: 0.6% 하락
통화
- 블룸버그 달러 스팟 지수: 0.4% 상승
- 유로화: 0.5% 하락, $1.0525
- 일본 엔화: 0.6% 하락, 달러당 150.60 엔
- 역외 위안화: 0.3% 하락, 달러당 7.2729 위안
암호화폐
- 비트코인: 0.3% 하락, $97,535.21
- 이더리움: 1.1% 상승, $3,747.69
채권
-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 4bp 상승, 4.21%
- 일본 10년물 국채 수익률: 2.5bp 상승, 1.075%
- 호주 10년물 국채 수익률: 1bp 하락, 4.33%
원자재
-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0.6% 상승, 배럴당 $68.38
- 금 현물: 0.7% 하락, 온스당 $2,625.82
이 기사는 블룸버그 자동화 시스템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