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 기술] (블룸버그) 틱톡, 미국 내 금지 위기에 처하다 - 항소법원이 강제 매각 합헌 판결2024.12.07 PM 03:25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12-06/tiktok-faces-us-ban-after-appeals-court-refuses-to-block-law

■ 모기업 바이트댄스, 미국 내 금지 피하려면 1월 19일까지 앱 매각해야  

■ 트럼프, 대선 캠페인 중 TikTok 차단에 반대 의사 밝혀  

 

 


연방 항소법원, TikTok 금지법 유지 판결


  

사브리나 윌머 작성  

2024년 12월 7일 오전 12:24 (GMT+9)  

2024년 12월 7일 오전 4:47 업데이트  


TikTok의 중국 모기업은 금요일 연방 항소법원의 판결로 인해 내년 1월부터 미국 내 금지 위기에 직면하며, 이로 인해 이 인기 있는 동영상 공유 앱을 둘러싼 정치적 충돌이 고조되고 있다.  


워싱턴 D.C.의 3인 판사 패널은 새롭게 제정된 미국 법률이 수정 헌법 제1조에 따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만장일치로 내렸다. 회사 매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번 판결은 금지 발효를 막을 마지막 현실적 수단으로 대법원에 의존하게 만들었다.  


TikTok은 X(구 Twitter)에 성명을 내고 대법원에 항소할 것이며, 표현의 자유 문제에 대해 자신들이 승소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타깝게도 TikTok 금지법은 부정확하고 결함 있는 가정적 정보에 기반하여 제정되었으며, 그 결과 미국인들에 대한 노골적인 검열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금지가 도널드 트럼프 당선자의 취임 하루 전인 1월 19일 발효될 예정이지만, 트럼프가 이를 반대해온 점은 집행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트럼프는 첫 임기 동안 TikTok 매각을 강요하려 했던 것과는 달리, 젊은 유권자들에게 구애하며 금지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트럼프 측 대변인은 이메일로 요청된 논평에 즉각 응답하지 않았다. 법무부는 법원의 판결을 환영했다.  


"오늘의 판결은 중국 정부가 TikTok을 무기화하여 수백만 미국인의 민감한 정보를 수집하고, 미국 사용자들에게 전달되는 콘텐츠를 은밀히 조작하며, 우리 국가 안보를 약화시키는 것을 차단하는 데 있어 중요한 조치입니다," 메릭 갈랜드 법무장관은 성명에서 말했다.  


미국 워싱턴 D.C. 항소법원의 판결은 트럼프가 금지를 철회하기 더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분석가 매튜 셰튼헬름은 분석했다. 셰튼헬름은 TikTok이 대법원에 항소하더라도, 법의 효력을 긴급 정지시키는 결정을 대법관들이 내릴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의회는 국가 안보와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1조 수정안은 미국 내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판사 더글러스 긴스버그는 패널의 판결문에서 말했다. "이번 경우 정부는 적대적인 외국 정부로부터 이러한 자유를 보호하고, 그 적국이 미국 내 사람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능력을 제한하기 위해 행동했습니다."  


인기 있는 앱  


TikTok은 중국에 본사를 둔 바이트댄스(ByteDance Ltd.)가 소유한 앱으로, 1억 7천만 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이를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의 원천으로 사용하거나 사업을 구축하는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다. 9월에 발표된 퓨 리서치(Pew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약 17%의 미국 성인들이 정기적으로 TikTok을 통해 뉴스를 접하고 있으며, 이는 2020년 대비 5배 증가한 수치다.  


시민 자유 단체들의 즉각적인 반발  


시민 자유 단체들은 이번 판결에 즉각적으로 반발했다.  


이번 판결은 잘못되고 위험한 선례를 세우며, 정부가 미국인들의 온라인 표현을 침묵시킬 수 있는 지나치게 큰 권한을 부여합니다,”라고 미국시민자유연맹(ACLU) 국가안보 프로젝트의 부국장 패트릭 투미는 성명에서 말했다. “정부는 극히 심각하고 즉각적인 해악을 초래하지 않는 한 전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폐쇄할 수 없으며, 이번 사례에서는 그러한 증거가 없습니다.”  


법안의 필요성 주장과 반론  


입법자들은 이 법이 중국이 앱을 이용해 미국 시민들의 정보를 얻거나 선전을 퍼뜨리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이번 사건에서 중국이 TikTok을 사용하여 미국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데이터를 훔쳤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TikTok과 일부 콘텐츠 제작자들은 이 법이 외국 소유 언론 매체들이 계속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침묵시켜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판사들은 이번 법이 오히려 표현의 자유를 보호한다고 결론 내렸다. 이는 중국 정부가 TikTok에서 공공 담론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이번 사례에서는 외국 정부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에서 표현의 자유를 왜곡하려 위협하고 있습니다,”라고 판결문에서 밝혔다.  


**중국 정부와 국가 안보 우려**  


법원은 중국의 스파이 행위 이력, 특히 미국 시민들의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시도 등을 고려할 때, 미국 정부의 국가 안보 우려가 정당해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을 제정했기 때문에, 특히 심각한 형태의 복합적인 상업적 위협을 제기한다"고 판사단은 밝혔다. 


사용자들의 반발과 여론  


미국인들이 TikTok 사용을 금지당할 가능성은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퓨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32%만이 TikTok 금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지로 인한 수혜와 타격  


TikTok 금지로 혜택을 볼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는 알파벳(Alphabet Inc.)의 구글(Google),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s Inc.), 스냅(Snap Inc.) 등이 있으며, 이들은 자체 소셜미디어 플랫폼 사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TikTok에 인터넷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라클(Oracle Corp.)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분석했다.  


사건의 배경과 판결에 참여한 판사들  


이번 사건을 판결한 항소법원 패널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임명한 스리 스리니바산(Sri Srinivasan) 대법원장,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네오미 라오(Neomi Rao),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이 임명한 더글러스 긴스버그(Douglas Ginsburg) 판사로 구성됐다.  


이 사건은 TikTok v. Garland, 24-1113, 미국 콜럼비아 특별구 순회 항소법원(Washington)에서 진행되었다.  

 

 

#GOOG #META #SNAP #ORCL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