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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1인칭 게임의 시야 표현 궁금점(후방주의)2018.08.28 PM 09:48
싸이버펑크 2077 플레이 영상이 공개된 후에 여러가지 얘기가 오고가고 있는데요.
1인칭, 3인칭 호불호 얘기도 많이 오가는 것 같습니다만.
한가지 궁금한게 대부분의 FPS 게임들이 손 이외의 신체를 표현 안하고 있잖아요?
싸펑도 마찬가지죠. 이런식으로 말이죠.
근데, 찾아보니까 스카이림 정도가 신체를 보여주는 시점을 표현한것 같더라구요. 저는 이 게임을 안해봐서 몰랐었습니다.
- 배와 발 부분이 보이는 스카이림 스크린샷
근데, 당연히 사람은 주관 시점에서도 자신의 어깨나 팔, 배, 다리등을 볼 수 있잖아요.
이렇게 말이죠. (사진은 구글에 1인칭 시점이라고 검색하니 이런 사진만 나오네요^^)
스카이림 같은 게임이 있는것 보면 기술적 한계 같은 문제는 아닌것 같은데요.
바닥을 볼 때 최소한 이 정도는 표현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렇게 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 궁금 합니다.
1. 멀미를 더 유발한다.(스카이림을 안 해봐서 저게 어떤 느낌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2. 하드웨어 성능의 한계로 인해 단점이 더 크다
3. 유저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고, 그래픽 표현적으로도 얻는 장점이 없다.
4. 그냥 1인칭에서 써 오지 않았던 방식이라 딱히 도입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이 정도가 떠오르는데요, 뭔가 분명한 이유가 있는 걸까요?
저는 FPS를 하면 멀미도 잘 나지만, 눈이 마치 배꼽에 있는 것처럼 시점이 낮아 보여서
호불호 따지면 아주 불호에 가까운 편이라서 유저 신체가 보이는 표현이 그런걸
완화 시켜 주지 않을까 싶어서 궁금점이 생겼네요.ㅎㅎ
- 루리웹-5560433079
- 2018/08/28 PM 09:54
근데 사격이 중요한 FPS에서는 시야에 방해가 될 수도 있어서 안넣지만
미러스엣지처럼 움직임이 중요한 FPS게임에서는 몰입감을 위해 넣습니다
- 루리웹-5560433079
- 2018/08/28 PM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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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09:57
미러스엣지도 못해본 게임이라 들어간지 몰랐네요. 함 찾아서 영상이라도 봐야겠습니다. ㄳ
- 와야근이다
- 2018/08/28 PM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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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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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09:55
그 밖에 미러스엣지나 배틀필드3에서도 저런 표현이 되어있다고 하는군요.
- 루리웹-5560433079
- 2018/08/28 PM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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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01
제가 한 번도 신체 표현이 들어간 1인칭 게임을 못해봐서....ㅎㅎ
- 루리웹-652182353
- 2018/08/28 PM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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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00
괜찮지 않을까 했는데 그래도 역시 손해는 보겠죠?
- ystruct
- 2018/08/28 PM 10:00
그런데 화면에 보일 상황엔 카메라에 가깝기 때문에 디테일에 타협 할 수 없음(폴리곤 이나 텍스쳐 사이즈, 셰이더) + 화면에 많은 면적을 차지 하기 때문에 픽셀 셰이더 비용이 큼
요즘 게임들 99프로라고 해도 좋을만큼 그림자는 쉐도우맵 방식으로 만드는데 자기 그림자를 드리우기 위해서라도 메시는 필요하긴 합니다. 자기 몸이 안보이는 게임이라고 해도 간략한 메시가 있긴 할꺼에요
그림자맵 찍을때만 쓰고 렌더링은 안하긴 하겠지만
결론은 최적화와 없어도 크게 상관없는 느낌이면 타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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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04
일단 하드웨어 자원에 부담을 준다는 말씀이시죠?
- 우주문돌이
- 2018/08/28 PM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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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09
- 꿈의군주
- 2018/08/28 PM 10:02
1. 온라인 게임에서는 다른 사람이 내 캐릭터를 볼 수 있어야 하니까
2. 스카이림 같은 경우는 카메라를 조작해서 3인칭 시점으로도 플레이가 가능 하기 때문에 몸이 필요할 것 같구요
PC 캐릭터의 몸이 존재한다고 하면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이 비춰지는 물체이기 때문에 텍스쳐나 모델링이 굉장히 디테일해질 필요가 있슴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이라고 카메라에 안비치면 모델링을 아예 안불러오는 기술이 있기는 한데 PC 캐릭터에게 적용하기에는 카메라 전환이 워낙 자유롭고 빠르기 때문에 차라리 계속 모델링을 로드해놓는게 렉을 유발하지 않을꺼구요 최적화에 영향이 가는 요소입니다.
뭐 이런저런 이유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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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11
말씀하신 이유가 다 맞는 것 같습니다. 스카이림도 모드라지만 텍스쳐는 많이 후져 보이니...
역시 개발사에서 보기에는 손해가 많은 표현이군요, 아직은.
- 토끼안은곰도리♥
- 2018/08/28 PM 10:11
아예안만들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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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8 PM 10:14
역시 자원 배분 문제가 비중이 큰가 보군요.
- 옵션
- 2018/08/28 PM 10:17
궁금증이 거의 해소 되었습니다.^^
- 風也
- 2018/08/29 AM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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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8/29 PM 03:24
- 슴더쿠
- 2018/08/30 PM 12:08
전 몸이 보이면 바닥 보기가 어려우려나 정도밖에 생각 못했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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