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관련] 슈로대 시리즈 해보신 분?2016.10.09 AM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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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건 알지만 언어 문제로 이제껏 한번도 안해본 시리즈이긴 한데 급관심이 생겼습니다.

 

마징가나 가오가이거 등 유명한 애니는 끝까진 아니더라도 중간까지는 조금씩 봐서 대충의 스토리나 캐릭터는 알고 있구요...

 

다만 srpg다보니 시스템이 꽤 복잡해보이는데

기본적으로 미리 알아야할 슈로대만의 특징이 있을까요?

Srpg의 룰은 디스가이아를 비롯해서 몇개를 해봐서 압니다만...

 

슈로대 게임 자체의 시스템은 어떨까 궁금합니다.

기술이나 변신. Mp나 hp 같은...

 

찾아봐도 공략들이 다 스토리 중심이고 시스템적인건 안보이더라구요.

제가 못찾는건지...ㅠㅜ

댓글 : 22 개
https://namu.wiki/w/%EC%8A%88%ED%8D%BC%EB%A1%9C%EB%B4%87%EB%8C%80%EC%A0%84%20%EC%8B%9C%EB%A6%AC%EC%A6%88/%EC%8B%9C%EC%8A%A4%ED%85%9C
이런거요 ?
와...이런데가 있구나...감사합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해요. 저장해놓고 찬찬히 읽어볼께요!
MP와 비슷한 개념으로 기체의 EN과 잔탄, 파일럿의 SP가 있습니다. EN은 기체의 에너지 개열의 기술을 쓸때 소모가 되며 잔탄은 실탄계열의 기술을 쓸때 소모가 됩니다.

EN은 기체의 HP 하단에 표시가 되고 잔탄은 무기 설명에 6/6 이런 식으로 표시가 되지요.

그리고 SP는 파일럿의 정신기를 사용할 때 사용되는데, 정신기는 데미지2배, 명중률 100%, 회피율 100%, 체력회복 30% 등등 여러가지가 있으니 어떤 정신기들이 있는지는 검색해보셔야 할 것 입니다.
오 뭔가 다양하게 있네요. Mp개념이 sp와 en으로 두개가 있군요. 감사합니다!
로봇은 체력과 에너지를 다루고 [피통/엠통]
그곳에 탑승하는 파일럿의 정신력이 추가되서 로봇 자체에 여러가지 효과를 주는 나름 심플한 시스템입니다
글로 볼땐 심플하긴 한데...
기본적인 시스템은 거의 비슷하기에 플스2판이나 3판으로 나온거 아무거나 다운받아서 읽어보면 대충 감올겁니다. 플스2에서 점차 추가된거라서
바로 플포판으로 시작하면 좀 이해가 안될려나요?
정신기의 종류에 관해서만 알면됩니다
기술중에 필살기급은 전투중 상승되는 기력이나 랩업으로 사용할수 있구요
기력이라는게 아이템을 먹는게 아니고 전투 중에 저절로 상승하나요?
언어문제가 없는 OG 문드웰러즈는 OG시리즈라 기존에 아는 참전작이 없어서 흥미가 덜할지도...
시스템 자체는 동일한거죠? 뭐 꼭 기체를 다 알아야 즐기는건 아니니 시작하기에 나쁘진 않을것 같긴 한데...
참고로 최신작이자 한글화 된 OG에는
마징가, 건담 같은 작품들이 안 나옵니다
그렇군요...어차피 그 작품들도 자세힌 몰라서...^^;
가끔씩 돈치트 쓰고 하고싶은 욕구가 생기는데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그 이후로 모든시리즈를 돈치트없이는 절대로 못하는 지옥을 경험하십니다 ㅋㅋ
ㅋㅋㅋㅋ원래 어려워서 포기하면 했지 치트는 안쓰는 타입입니다. 다만 단순 노가다도 안한다는게 문제...
확률은 100 아니면 0만 믿으세요

나의 명중률 99퍼를 피하고 상대 명중률 1퍼에 맞아 뒤지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으어ㅋㅋ저장을 자주 해야겠네요
슈로대야 난이도는 SPRG 중에선 정말 낮은편이니..
HP는 당연한 개념이고
EN은 MP. 가끔 EN이 아닌 다른 개념을 쓰는 경우도 정말 가아아끔 있습니다.
약간 특이한 점은 파일럿의 기력 이란게 있는데. 일단 높아지면 강해지고, 주로 특수능력 발동이나 강한 필살무기 등이 기력이 일정 이상 올라가야 사용가능합니다.
정신기라고 해서 파일럿에 특수효과를 주는건데 주로 공격력 강화, 방어력 강화, HP회복, 절대명중, 절대회피 등등 여러 효과가 있습니다.
뭔가 많군요...이건 직접 해봐야 알겠네요. 많이 해본 분들은 다 외고 계시겠죠? 전 단순한 게임들만 주로 해와서..
요즘은 마징가,겟타,건담등으로 대표되는 원작이있는 판권작과, 마장기신, srx, 그외 반프레스토 오리지널로 대표되는 og 이 두작품으로 크게 나뉩니다. 처음 슈로대로 진입하시기에는 판권작이 여러모로 나을수도있겠구요. 아무래도 og시리지는 기존판권작이아니라 오리지널캐릭터가 나오는지라 생소하셔서 접근하시기가 진입장벽이 높을수도있습니다. 두작품 모두 시스템이 약간다르긴하지만 슈로대라는 틀에서 크게 벗어나질않아요. 판권작이나 og나 기본시스템은 비슷함. 슈로대는 연출이 절반이상은 먹고들어가는 작품인지라 판권작 역시 연출은 좋은데 og는 진짜 힘을 기울여 만든지라 연출면에서는 og쪽이 좀 더 뛰어납니다. 기본적으로 en, sp, 탄수등이 존재하는 게임이라 상황에 따라서 이런 요소들을 잘생각해서 진행해야하는 게임이긴한데, 자금만 잘 굴려서 무기랑 기체스펙, 그리고 파일럿이되는 캐릭터들만 잘만키우면 몇몇 강캐들만으로도 보스때려잡고 쉽게 엔딩볼수있는게임이 슈로대입니다.
캐릭터가 엄청 많던데 좋아하는 특정 캐릭터만 키워서도 진행이 가능한 게임일까요? 평균적으로 다 키워야 하는 게임은 정말 힌들던데...레벨 노가다 땜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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