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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왜 30프레임 60프레임만?2014.12.31 PM 12:25
저는 30프레임 특유의 끈적이는 느낌때문에 일부 게임들에서는 좋아하기도 하는데요
왜 프레임을 30 60 두가지로만 나눌까요
30 60 사이의 프레임들은 30프레임과 별 차이가 안느껴진다던가..
뭐 그런게 있는듯?
댓글 : 29 개
- 리치왕
- 2014/12/31 PM 12:26
전 차이 확나던데 60이 눈이 훨 맑아지는 그런 느낌
- Fluffy♥
- 2014/12/31 PM 12:28
50 ~ 60 정도면 원활하지요.
- Nagi♪
- 2014/12/31 PM 12:32
30프레임 보다가 60프레임 보면 매끄러운 느낌을 버틸 수 없졍
- 어찌하였스까
- 2014/12/31 PM 12:32
개인적으로 저거 따지는 사람들 옛날엔 도대체 어떻게 게임했는지 궁금함...
- Radio Star
- 2014/12/31 PM 12:34
그렇게 따지면 인터넷 핸드폰 없어도 살수는 있잖아요 기술이 발전했으니 그에 맞게 따지는거죠
- Miix2
- 2014/12/31 PM 12:34
그땐 그냥 했겠죠..
그래픽따지는 사람이나 ,사운드 , 조작감 따지는 사람들도 다 그냥 했을텐데요 뭐..
그래픽따지는 사람이나 ,사운드 , 조작감 따지는 사람들도 다 그냥 했을텐데요 뭐..
- 비추버튼
- 2014/12/31 PM 12:47
옛날에도 육십프레임으로 게임했음.
BM98할때ㅋㅋㅋ
BM98할때ㅋㅋㅋ
- 라이넥
- 2014/12/31 PM 12:50
그냥 했었죠.
그러다가 60프레임 나오면서 다들 거기로 갈아탄거고요.
그러다가 60프레임 나오면서 다들 거기로 갈아탄거고요.
- 김성노
- 2014/12/31 PM 12:53
옛날 게임은 지금 게임처럼 극단적인 화면 변화가 별로 없었죠.
그래서 30프레임으로 나와도 별로 티가 안났던거 뿐
3디 나오고 레이싱게임 같이 화면변화가 심해지면서 고 프레임 문제가 일반화 된거죠.
그래서 30프레임으로 나와도 별로 티가 안났던거 뿐
3디 나오고 레이싱게임 같이 화면변화가 심해지면서 고 프레임 문제가 일반화 된거죠.
- Sharn
- 2014/12/31 PM 12:54
피씨는 옛날도 60프레임 가능했고..(그 이상도 표현했음 CRT는)
티비는 애초에 프로그래시브가 기본이 되기 이전인 인터레이스 방식 시절엔
30프레임이 한계였기 때문에 어차피 티비가 30프레임까지밖에 못뽑아줬습니다.
티비는 애초에 프로그래시브가 기본이 되기 이전인 인터레이스 방식 시절엔
30프레임이 한계였기 때문에 어차피 티비가 30프레임까지밖에 못뽑아줬습니다.
- 양파양파
- 2014/12/31 PM 01:04
ISDN 쓰다가 모뎀 쓰라면 못쓸거고, ADSL 쓰다가 ISDN 쓰라면 못쓸거고, 100M 광랜쓰다가 ADSL 쓰라면 못쓸겁니다
그거랑 같은거죠
그거랑 같은거죠
- 앗싸라뵹
- 2014/12/31 PM 12:33
저는 잘 모르다가 라스트 오브 어스 비교영상보고 헐 히밤!? 그랬었죠
- 으훗
- 2014/12/31 PM 12:35
차이가 느껴집니다.
다만 일반적인 출력장비가 보통 60hz (초당60회 표현가능) 이라
정확하게 나눌수가 없기때문에 그렇습니다.
ex 60 / 45프레임
정확하게 나누어 떨어지지않으면 부드러웠다 끊겼다가 확연히 느껴지니 안함만 못해서 그래요.
근데 다들 다른이야길 하고계시네!
다만 일반적인 출력장비가 보통 60hz (초당60회 표현가능) 이라
정확하게 나눌수가 없기때문에 그렇습니다.
ex 60 / 45프레임
정확하게 나누어 떨어지지않으면 부드러웠다 끊겼다가 확연히 느껴지니 안함만 못해서 그래요.
근데 다들 다른이야길 하고계시네!
- 이파네마보이
- 2014/12/31 PM 12:38
60프레임이 모니터 주사율이니까요.
30프레임은 그걸 반띵한거임
30과 60을 둘다 비교하면, 멀리서 볼때는 그닥 차이 없는데
가까이서 계속 오랜시간 보면, 눈의 피로도가 꽤 차이나요.
사람에 따라서 멀미나고 그럼요.
30프레임은 그걸 반띵한거임
30과 60을 둘다 비교하면, 멀리서 볼때는 그닥 차이 없는데
가까이서 계속 오랜시간 보면, 눈의 피로도가 꽤 차이나요.
사람에 따라서 멀미나고 그럼요.
- 니나가라군대
- 2014/12/31 PM 12:39
한번 60프레임 경험하고 나면 30프레임 적응 않되던대
그래서 고스펙 데탑으로 가려는 이유를 알게되는
그래서 고스펙 데탑으로 가려는 이유를 알게되는
- 블루바넹
- 2014/12/31 PM 12:45
글내용은 30과 60사이는 왜 없는가 하는건데
댓글은 삼천포
댓글은 삼천포
- 흠냐뤼
- 2014/12/31 PM 01:00
레알...난독증이 이렇게 많을줄은 몰랐음;;
- JOSH
- 2014/12/31 PM 12:46
굳이 중간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까요.
기술적으로 그렇게 만들면 귀찮아서 입니다.
차라리 두배로 올리는게 낫습니다.
기술적으로 그렇게 만들면 귀찮아서 입니다.
차라리 두배로 올리는게 낫습니다.
- JOSH
- 2014/12/31 PM 12:48
30프레임 60프레임 문제는 게임계에서 이미 20년전부터 논란이었습니다.
버쳐파이터 개발 때 유저의 시각 입력 -> 판단 -> 조작 까지 이루어지는 과정이
30프레임 상황을 넘어 60프레임 상황까지도 통제가능하다는게 밝혀졌거든요.
기존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주는 24프레임/30프레임은 수동적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조건하에서라면 사람이 각 프레임이 연결된 동작을 보여준다고 느끼기 충분했지만, 빠른 대응을 요하는 인터랙티브 환경에서는 그보다 훨씬 신속한 레이턴시가 요구되는거죠.
사실은 좀 더 빠른 대응이 가능하지만 그걸 구현할 만한 기기가 아직 대중적으로 보급이 안 되어있음... 아직도 60프레임도 제대로 못낸다고 난리이니...
영화에서 HFR이 나오는 이유도 사람들이 최신 디스플레이 상에서 고프레임영상에 익숙하다보니 영화의 프레임 수가 너무 낮고 뭉개진다는 느낌을 느낄 수 밖에 없어서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니즈와, 영화관들이 디지털관이 되어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인 환경이 된다는 기반이 맞아떨어져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버쳐파이터 개발 때 유저의 시각 입력 -> 판단 -> 조작 까지 이루어지는 과정이
30프레임 상황을 넘어 60프레임 상황까지도 통제가능하다는게 밝혀졌거든요.
기존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주는 24프레임/30프레임은 수동적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조건하에서라면 사람이 각 프레임이 연결된 동작을 보여준다고 느끼기 충분했지만, 빠른 대응을 요하는 인터랙티브 환경에서는 그보다 훨씬 신속한 레이턴시가 요구되는거죠.
사실은 좀 더 빠른 대응이 가능하지만 그걸 구현할 만한 기기가 아직 대중적으로 보급이 안 되어있음... 아직도 60프레임도 제대로 못낸다고 난리이니...
영화에서 HFR이 나오는 이유도 사람들이 최신 디스플레이 상에서 고프레임영상에 익숙하다보니 영화의 프레임 수가 너무 낮고 뭉개진다는 느낌을 느낄 수 밖에 없어서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니즈와, 영화관들이 디지털관이 되어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인 환경이 된다는 기반이 맞아떨어져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 THE JOKER
- 2014/12/31 PM 12:53
의미가 없으니 안만들지
- 뤼트판니스텔로이
- 2014/12/31 PM 12:57
모니터 주사율이나 pc스펙과 관련해서 확연히 차이가 나면서도 나누기 편한 수치가 된게 30프렘 60프렘인거 같네요
- 김성노
- 2014/12/31 PM 12:57
미국 교류전력이 60hz로 송출되므로 그거에 맞춘겁니다.
맞췄다기보단 맞출 수 밖엔 없다고 봐야 겠죠.
맞췄다기보단 맞출 수 밖엔 없다고 봐야 겠죠.
- 김성노
- 2014/12/31 PM 01:03
그리고 사진은 뭔가 잘 못 만든 사진 같군요.
실제 촬영이면 60프레임이라고 해도 블러가 없이 깨끗이 찍힐리 없고
CG라면 30프레임에 블러가 잔뜩 들어갈리 없죠.
만약, 실제라면 정지화면은 60프레임이 좋아보이겠으나
실제 플레이에선 30프레임이 블러때문에 좋아보일겁니다.
실제 촬영이면 60프레임이라고 해도 블러가 없이 깨끗이 찍힐리 없고
CG라면 30프레임에 블러가 잔뜩 들어갈리 없죠.
만약, 실제라면 정지화면은 60프레임이 좋아보이겠으나
실제 플레이에선 30프레임이 블러때문에 좋아보일겁니다.
- RadiationTuna
- 2014/12/31 PM 01:03
30은 보통 영상들이 24~30이라 그런거고(최소한이에요 이 이하로 떨어지면 어떤 눈이라도 버벅이고 부자연스럽게 느낌
(애니메이션들이 보통 24프레임인거로알고 그외 영상물들은 보편적으로 30프레임쓰고 있을 겁니다)
60은 통상 사람이 느끼는 맥시멈인데
사실 그 이상으로가면 게임같은 것들의 경우 직접 작용하다보니 반응 속도 차이를 극심하게 느끼게되죠 (특이 근접전시 캐릭터 사망판정)
그러다보니 게임의 경우 60프레임 이상인게 맞는건데 영상 기준에선
그냥 눈에 보기에만 괜찮으면되고 확인은 음성같은 사운드 싱크만 맞으면되다보니 더 적은 프레임을 사용해도 무관한겁니다
(애니메이션들이 보통 24프레임인거로알고 그외 영상물들은 보편적으로 30프레임쓰고 있을 겁니다)
60은 통상 사람이 느끼는 맥시멈인데
사실 그 이상으로가면 게임같은 것들의 경우 직접 작용하다보니 반응 속도 차이를 극심하게 느끼게되죠 (특이 근접전시 캐릭터 사망판정)
그러다보니 게임의 경우 60프레임 이상인게 맞는건데 영상 기준에선
그냥 눈에 보기에만 괜찮으면되고 확인은 음성같은 사운드 싱크만 맞으면되다보니 더 적은 프레임을 사용해도 무관한겁니다
- 캐미화이트
- 2014/12/31 PM 01:06
처음 티비 규격때문에 그런거임,,30프레임 60프레임은 인터레이스로 표현
그이후로 만든것들도 다 그걸 기준으로 나온거라 들음,,
그뒤 60프레임을 프로그래시브로 표현하면서 기준이 됀듯,,
요즘은 더높은 프레임모니터가 많이 나오지만 아직도 거의 대부분이 60프레임기준으로 만들어져서
45프레임같은거 표시할려면 1 1 2 1 2 2 1 2 1 2 이렇게 표시해야 해서 오히려 더 끊어져 보임,,
120프레임이 표준이 돼면 40프레임으로 만드는 곳도 나오겠죠,,
개인적으로 40프레임 고정만 돼도 30프레임과는 비교도 안돼게 부드럽게 보인다는거,,
그이후로 만든것들도 다 그걸 기준으로 나온거라 들음,,
그뒤 60프레임을 프로그래시브로 표현하면서 기준이 됀듯,,
요즘은 더높은 프레임모니터가 많이 나오지만 아직도 거의 대부분이 60프레임기준으로 만들어져서
45프레임같은거 표시할려면 1 1 2 1 2 2 1 2 1 2 이렇게 표시해야 해서 오히려 더 끊어져 보임,,
120프레임이 표준이 돼면 40프레임으로 만드는 곳도 나오겠죠,,
개인적으로 40프레임 고정만 돼도 30프레임과는 비교도 안돼게 부드럽게 보인다는거,,
- 치킨문명과자본주의
- 2014/12/31 PM 01:13
드디어 제대로 된 답변이 나오나요
- 서퓨
- 2014/12/31 PM 01:08
난독증글들이 절반은 되어보이네요
- 문라워
- 2014/12/31 PM 01:12
그르게요..
- 파포카렝
- 2014/12/31 PM 01:21
호빗 48만 봐도 엄청 차이나던뎅. 겜은 덜할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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