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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디아블로3 스토리 찬반논란2013.11.10 PM 10:28
이번 디아블로 스토리에 불만이 나타나는 원인은 스토리 자체의 결점도 있겠지만, 게임 전체적으로 가벼워보이는 분위기가 한몫을 하는것 같습니다
전작은 최종보스의 자취를 따라간다는 설정부터가 굉장히 고전적이지만 이번작은 모든 스토리, 이벤트들이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철저하게 1인칭으로 진행되는 전작과 달리 아바타가 적극적으로 설화에 개입하는 디아블로3에서는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감정이입할 여지를 그닥 남겨놓지 않죠
이런 점들은 모두 플레이어가 상상력을 펼칠 가능성을 모조리 닫아두는 결점이 있는데
중요한건 블리자드가 어째서 이렇게 만들었는가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직접적인 표현을 피하고 상상력을 자극시키는' 방법은 전혀 새로운게 아니며, 프로들이 산더미처럼 모인 블리자드가 그런 단순한 사실을 모를리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회적인 표현방법은 '적극적으로 즐기려는' 사람이 아니면 덤덤하고 지루하게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10대들은 보고싶은것, 듣고싶은것 모두 손만 펼치면 얻을수 있는 세대입니다. 수업 끝나고 하교할때까지 머릿속으로 상상하고 기대할 수밖에 없던 세대와는 많이 다르죠. 저들에게 '어둠의 방랑자가 여행하며 여기저기 피폐하게 만드는 과정을 상상해봐' 라고 하면 그대로 잠들겁니다. 루트 골레인 궁궐을 난자하는 모습을 말로 듣고 상상하기보단 직접 보여줘야 하고, 자신이 직접 세계관을 찾아보기보단 추종자가 쫒아다니며 세계관에 관한 설명을 종종 들려주어야 합니다
어느 게임이나 이왕이면 장래 구매가능성이 많이 남아있는 10대 유저들을 선호하기 때문에 블리자드의 이런 제작방식은 어쩔수 없었을겁니다. 스타2 역시 마찬가지구요 (물론 표현 가능한 기술이 발전한것도 있지만)
단지 액트3이 끝나도록 언급되지 않아 존재감이 희미한 최종보스와, 필요없는 잡담으로 무게를 떨어뜨리는 보스들은 아무리봐도 아쉽긴 합니다. 개취지만 전작의 낮은 목소리에 근육질인 디아블로가 더 압도적이기도 하구요
댓글 : 12 개
- 어떻게든되겠죠
- 2013/11/10 PM 10:31
이상하게 게임이...디아블로1은 악령퇴치의 느낌이 확실했는데...디아블로3로 갈수록 가벼운 판타지물이 되어 가는 기분이네요...
- 쿨럭ol
- 2013/11/10 PM 10:35
디아3는 바하하는 느낌이었음.. 좀비만 나와 ...
- 엄마아빠누나둘
- 2013/11/10 PM 10:36
암컷 디아블로 섹시해서 좋던데
- live fast
- 2013/11/10 PM 10:39
1편은 진자 괴물들과 싸우는거 같은 으스스한 분위기가 짱이었죠.
2편은 시간가는줄 모르는 중독성과 재미가 있었고
3편은 안해봤지만 플레이 영상보니 왠지 손이 안가더군요
2편은 시간가는줄 모르는 중독성과 재미가 있었고
3편은 안해봤지만 플레이 영상보니 왠지 손이 안가더군요
- [피곤한앙트]묽은혜성
- 2013/11/10 PM 10:43
스케일이 점점 커지면 자연스럽게 내용도 산으로 가는거죠 뭐
1편은 배경 자체가 트리스트럼이었고 2편은 세계석 지옥등등 나오면서 스케일 커지다가
3편 와서 천상까지 나오고 급기야 천상과 지옥이 창조되는데 관련된 아누랑 티타멧까지 나오니 스토리가 산으로 갈수밖에...(3편 자체에 아누랑 티타멧은 안나오지만 3편 나오면서 세계관이 정리되면서 등장했습니다. 케인의 기록에 나오죠...)
내용이 산으로 가는 게임들 보면 세계관이 팽창하면서 수습이 안되서 무리수 던지느라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죠...
1편은 배경 자체가 트리스트럼이었고 2편은 세계석 지옥등등 나오면서 스케일 커지다가
3편 와서 천상까지 나오고 급기야 천상과 지옥이 창조되는데 관련된 아누랑 티타멧까지 나오니 스토리가 산으로 갈수밖에...(3편 자체에 아누랑 티타멧은 안나오지만 3편 나오면서 세계관이 정리되면서 등장했습니다. 케인의 기록에 나오죠...)
내용이 산으로 가는 게임들 보면 세계관이 팽창하면서 수습이 안되서 무리수 던지느라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죠...
- 소소요요
- 2013/11/10 PM 10:43
디아블로 스토리 좋아하는데 ㅜ 3에서 스토리 고갈 일어날꺼같은; 거대한 떡밥 3에서 다 풀려버려서 나머지악마라던가 천국이라던가 대천사들..
- 루리우베볼
- 2013/11/10 PM 10:43
사실 스테이지만 놓고보면 고블린들 뛰노는 전작보다 톱칼들고 기어올라오는 디아3가 더 호러긴 한데.. 추종자가 자꾸 따라다니면서 농담질함. 음산할 틈이 없어..
- -수호-
- 2013/11/10 PM 10:44
대중성때메 그런거 같습니다.
쉽고,화려하고,라이트함을 배제한다는건
본문에도 있듯이 그만큼 신규유저들 진입을 방해한다는 요소지요 (현 겜추세)
아마 디아가 전작의 분위기와 컨셉을 그대로 계승해 좀더 고딕스러운
겜으로 출시했더라면 아마 1400만장 팔아먹진 못했다고 봅니다.
넴벨류빨로 1000만장 팔순 없으니까요.
블리자드가보면 요즘부쩍 젊고 어린 세대들을 의식한다는게 저도 보입니다.
쉽고,화려하고,라이트함을 배제한다는건
본문에도 있듯이 그만큼 신규유저들 진입을 방해한다는 요소지요 (현 겜추세)
아마 디아가 전작의 분위기와 컨셉을 그대로 계승해 좀더 고딕스러운
겜으로 출시했더라면 아마 1400만장 팔아먹진 못했다고 봅니다.
넴벨류빨로 1000만장 팔순 없으니까요.
블리자드가보면 요즘부쩍 젊고 어린 세대들을 의식한다는게 저도 보입니다.
- 찰찰찰진거
- 2013/11/10 PM 10:51
4까지나오려면..떡밥구성도 더해야할테고
개인적으론 4는안나오고 확팩으로마무리하는게..
개인적으론 4는안나오고 확팩으로마무리하는게..
- io신기루pas
- 2013/11/10 PM 11:08
지극히 개인적으론 스토리는 뭐 봐줄만 한데 전작에서는 이미지 자체가
공포스러운 분위기나 몹들이 좋았는데 이번작은 비명의 전당이랑 사막의 한 이벤트 빼고는 디아블로다운 공포스러움을 전혀 느낄수가 없었네요
공포스러운 분위기나 몹들이 좋았는데 이번작은 비명의 전당이랑 사막의 한 이벤트 빼고는 디아블로다운 공포스러움을 전혀 느낄수가 없었네요
- 키쿄
- 2013/11/10 PM 11:13
한정판 안산걸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rusanstar
- 2013/11/11 AM 10:02
풉 툭하면 타락 너도타락 쟤도흑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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