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할거리] 저는 민주당 권리당원입니다2020.04.17 AM 08:50
일단 이번 압승이 기쁩니다. 기쁜 이유는 여러가지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문재인은 노무현의 전철을 밟을 것 같지는 않아졌기 때문입니다. 열린우리당의 분열, 보수 진보 양 쪽의 총공세, 언론의 공격, 국민들의 냉소 모두 받아낸 노무현에 비하면 최소한 정치에서만은, 국회에서만은 힘이 실리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전통적인 대형 언론들 또한 그 당시에 비해서 영향력이 많은 부분 축소된 것도 있고요.
다만, 이렇게 실린 힘이 과용될까 싶은 걱정은 있습니다. 고인 물은 썩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아마 보수든 진보든 지금 상태에서 일어서기에는 쉽지 않은 상태이기에, 당분간은 민주당의 독주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뭐, 암만 그렇다 해도 옆나라 자민당처럼 될 것 같지는 않고, 될 수도 없는 나라이긴 합니다만.
생각난 김에 몇 가지 덧붙여봅니다.
# 자칭 보수가 망한 진짜 이유는 “계산기를 내려놓지 못해서”입니다.
황교안은 기본적으로 친박이지만, 그렇다고 반박에 대한 직접적인 비평은 자제해왔습니다. 두 쪽 모두 당 안에서 지분이 상당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의 손도 놓지 못한 형세입니다. 중간에 서서 어느 정도 위치가 가장 좋을까 하고 계산기만 두드리고 있었다고 해야할까요. 비단 황교안 뿐 아니라 다른 리더급 인물들도 마찬가지고, 그러다보니 중간에서 계속 엇박자, 리더쉽 축소, 막말 등이 생겨난 건데... 상황이 이런데 김종인이라고 뭐 어쩔 도리가 있나요.
이제 계산은 좀 그만하고, 방침 정하고 행동으로 옮겨야죠. 친박은 이미 구시대의 유물들인데 언제까지 친박타령 할 생각인지. 진짜 변하려면, 친박 정리하고 호남 쪽에도 관심 좀 쏟아야합니다. 이미 TK에서도 미련없는 친박에 언제까지 기댈 건지.
# 진보가 망한 이유는 현실정치를 못해서입니다.
정치적 이상 좋고, 올바른 정치 해야하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대놓고 상대편이 비례정당 꼼수를 쓰는데 우리는 원칙정치하겠다, 국민들이 알아줄 것이다... 뭐 이런 어거지 바보같은. 이 상황에서 민주당이 범진보비례정당 제안하니 꼼수라고 비난이나 하고. 이래서 진보는 안된다고 봅니다. 올바른 정치 좋습니다만, 이렇게 표가 넘어갔을 때 불어오는 후폭풍은 진보의 그 누가 감당한답니까? 그것도 상대편이 먼저 도발했다는 명분도 있는데 끝까지 원칙만 고집하면 뭐...
옛날부터 진보는 특히 자신들의 이상을 고집하고 그게 아니면 말로 비난해왔는데, 노무현의 이라크파병, 그리고 최근의 조국 사태, 그리고 이번 비례정당 문제에 그 절정에 이르렀다고 봅니다. 진중권같은 입진보들이 그 좋은 예가 되겠구요. 이번 비례정당 문제에서는 최소한, “참석 고려하겠지만 대신 이번에 이기면 선거법은 확실히 개정하자” 정도의 워딩만 날렸어도 이렇게 정의당 6석(지역구 1석)같은 결과는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진보들을 봐 온 걸로 유추해보면, 쉽지 않겠죠. 어쩌겠어요?
- 이메누
- 2020/04/17 AM 08:57
아무쪼록 월급이 좀 오르게 경제를 살려주면 좋겠습니다.
- 잇힝읏흥
- 2020/04/17 AM 09:04
원래 정치가 주도권이 넘어가도 언젠간 다시 주도권이 넘어갈걸 생각해서 서로서로 양보해 가면서 타협해 가야하는데, 양보와 타협이 실종되었죠.
- ★アニメ 大王
- 2020/04/17 AM 09:25
- ▷◁ ΟㅏОㅑ
- 2020/04/17 AM 10:43
그냥 원칙을 안한게 아니라 자신들도 동의한 것을 완전히 배척해버린겁니다. 그런걸 어떻게 괜찮다고 할 수가 있나요?
정의당이 비례연합에 같이 했으면 잘됐을거다? 거기에 정의당이 들어갔으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했던 정의당은 몇 석은 더 얻었을 수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자신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민주당은 자기들 좋을대로 휘두르려고 했겠지요. 좀 솔직해집시다. 민주당은 다른 군소정당들의 비례를 생각해주려 한게 아니라 자신들도 위성정당 만들어 한 표라도 더 놓치기 싫은데 명분을 만들기 위해 다른 군소정당들이 필요했을 뿐입니다.
- 괴짜가족_이소룡
- 2020/04/17 PM 01:12
- ▷◁ ΟㅏОㅑ
- 2020/04/17 PM 01:19
- D.Hilbert
- 2020/04/18 PM 08:04
님의 말씀은 먹을만큼 먹었으니 걍 양보해라 이건데, 선거는 끝나기 전까지는 모릅니다. 결과론 배재하고, 만약 그 꼼수들로 표 넘어가서 졌다면 어쩔 거에요? 제 선입견인지는 모르겠지만, 진보당은 항상 도덕적 결벽증에 집착하다가 불리해지면 결국 민주당 찾았습니다. 이라크 파병 결정하니 아주 악다구니를 써가면서 저주를 퍼붓다가(지금의 진중권처럼 말이죠) 민주당과 진보 전부 궤멸할 때 쯤 되니 노무현 정신 운운하면서 친노 끌어들이던 그 행태, 언제까지라도 기억할 겁니다. 도대체 현실적인 책임을 감당해 본 적이 없어요.
- kofluvs
- 2020/04/17 AM 11:01
- 곳부
- 2020/04/17 PM 10:19
- 게임딜
- 2020/04/17 AM 11:57
그 박봉이라는 말단 공무원들 주머니털기부터 시작되었네요.
얼마되지도 않는 월급 앞으로 얼마나 더 뜯겨야하나 두렵습니다.
문재인 정부 정말 너무 두렵네요.
- 느와쨩
- 2020/04/17 PM 12:11
저번지방선거도 그렇고 503망령이 너무커서 보수가 이기기 힘들듯요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