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개발] Unity3D, Android2013.07.03 PM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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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 달이라는 시간을 사업 준비만 했습니다.
마치 무림 고수를 찾아갔더니 3년동안 장작 패는 일만 시키더라... 하는 느낌? 석 달동안 제 속도 많이 타들어갔습니다.

지난 주에 Unity3D 개발을 위해 책 한 권을 속독했습니다.
Unity 3.x Game Development Essentials - 라는 책이고요, 저같은 중급 초보에게 꼭 필요했던 알찬 내용이었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예제들은 따라해 보지도 않았습니다. 후다닥 읽고 나서 주말부터 뚝딱뚝딱 만져보고 있네요.

Unity와 2DToolkit을 사용하니 정말 쉽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더라구요.
아직 기획이 없어서 포커 카드 게임을 뚝딱뚝딱 되는대로 만들어보고 있던 중에~
넥서스 7에 올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apk 파일 빌드하는 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떡?
5월 중순에 Unity에서 모바일 라이선스를 무료로 풀어주었던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모르고 조만간 안드로이드 빌드 패키지를 구매해야겠다 생각했었거든요. 40만원이면 적은 돈은 아니죠.
신이 나서 바로 안드로이드 apk 파일 빌드를 해보았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처음 올려봤는데 감동의 눈물이 주르륵...

안드로이드 빌드가 쉽지 않았는데요, 몇 가지 환경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1. JDK를 설치해야 한다.
: 실제로 저도 최신으로 깔았는데 빌드가 안되는 증상을 겪었습니다.
Unity 환경에서 작업하려면 JDK 최신 버전인 v7 말고 v6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2. Android SDK를 설치한다.
: 이것도 최신 버전인 v22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저도 최신 버전을 설치했는데 빌드가 안되었었구요. 그래서 v21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3. SDK Manager를 실행한다.
: 기본적인 Platform Tools, Android Platform(최신 API 버전), USB 드라이브를 추가 설치합니다.

4. Unity에서 android-sdk-windows 폴더 설정
: 바로 빌드하면 빌드 중간에 환경 설정하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그 때 설정해도 되긴 하지만...
메뉴에서 Edit-Preferences 팝업창을 띄운 후에, External Tools의 Android SDK Location을 2번에서 설치한 Android SDK 폴더로 잡아줍니니다. 폴더 이름이 다르더라도 잡히니 걱정하지 마세요.

5. Build Setting
: 메뉴에서 File-Build Setting 팝업창을 실행합니다. Platform은 Android를 선택하고 하단의 [Player Settings...]를 실행하세요.
Inspector창이 나오는데 Identification에 자신의 도메인을 기반으로 Bundle Identifier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도 이제 기본적인 빌드에만 성공했구요, 앞으로 추가적인 환경 설정이 더 필요하겠죠.
Unity로 개발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댓글 : 3 개
저도 이번에 유니티로 앱 만드는데 모바일 무료가 된 건 정말 행운이었네요 ㅎㅎ
근데 4.0에서도 무료인가요?
네 4.0도 기본이 무료로 됐습니다~
안녕하세요 얼마전부터 모바일게임 1인개발 시작한 뉴비입니다 ㅎㅎ
지나주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사업자등록은 꼭 해야되나요? 아니면 하면 뭔가 이득이 있나요??
이쪽관련은 전혀 몰라서 그러는데 사업자 등록이란게 회사를 만든다는 얘기랑 같은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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