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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유니티에서 Google Play 결제 구현하기 (Plug-in 방식)2014.02.01 AM 08:58
많은 링크 자료들을 참고해서, Google Play IAB(In-App Billing)의 테스트 구현까지 성공했습니다.
7월쯤 1주를 투자해서 안드로이드 빌드 환경과 Unity 연동 테스트를 간단하게 진행했었고,
1월에 3일을 들여서 결제 및 배너의 Unity 플러그인 적용을 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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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빌드 환경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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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unhyeon.wordpress.com/2013/05/11/770/
유니티 엔진 사용시 안드로이드 빌드를 설정하는 방법
http://mingtrace.tistory.com/entry/Android-SDK-%EC%84%A4%EC%B9%98Android-SDK-Manager%EC%9D%B4%EC%9A%A9
Android SDK 설치 및 연결하기
※ 예전 이 블로그의 게임 개발에 글을 올리면서 언급했었는데,
JDK와 Android 개발용 SDK 설치시 32/64bit 버전이나 SDK 버전에 따라 빌드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 준비했는데 빌드에 실패하거나 실행 파일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이에 대해서도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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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IAB v3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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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integrate.html
IAB ver.3 구현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입니다. (영어의 압박은 있지만, 읽어보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training/in-app-billing/preparing-iab-app.html#GetSample
TrivialDrive 샘플 구현 예제 (Android SDK 개발 환경 샘플)
저는 이 TrivialDrive 샘플을 기반으로, Unity용 In-App 결제 plug-in (jar)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http://googledevkr.blogspot.kr/2012/12/in-app-billing-version-3.html
IAB v3의 장점 소개 (한글)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1153479?hl=ko
인앱 결제 개요 (한글)
구현 외에, Developer Console에서 인앱 결제를 준비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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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B 결제 개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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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evkorea.co.kr/bbs/board.php?bo_table=m03_lecture&wr_id=3271&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A%B2%B0%EC%A0%9C&sop=and¤tId=42
> TrivialDrive 예제로 jar 모듈 만들어 적용하기
IAB을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사용할 때 작업할 내용을 핵심만 정리해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저는 이 내용을 토대로 많이 헤매지 않고 성공할 수 있었네요.
http://blog.naver.com/tobik/50177401378
>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인앱결제 붙이기
Unity에서 결제 붙이는 과정이 스샷과 함께 설명된 글입니다. 좀 정신 없긴 하지만 크게 도움 되네요.
http://unitystudy.net/bbs/board.php?bo_table=writings&wr_id=8
> 유니티 C# 클래스와 자바 클래스 간의 연동
Unity - Android 간에 서로 함수 호출과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는 예제입니다.
기타 참고했던 링크들
http://blog.naver.com/whostheman/100192050208
http://nomad-android.blogspot.kr/2012/05/in-app-billing1in-app-billing.html
http://www.androidpub.com/2522668
http://sizuha.iptime.org/mediawiki/index.php/Google_Play_In-App_%EA%B2%B0%EC%9E%AC_%EC%A7%80%EC%9B%90
http://blog.daum.net/shoong1999/5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AndroidManifestor.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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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결제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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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testing.html
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testing.html#testing-purchases
결제 테스트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3131213
베타 테스트 및 단계적 출시 (한글)
참고 링크
http://nomad-android.blogspot.kr/2012_05_01_archive.htm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inkaery&logNo=140163146922&beginTime=0&jumpingVid=&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
http://www.androidpub.com/2074592
※ 알파/베타 테스트 등록 및 배포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커뮤니티 그룹을 활용해서 테스트 그룹 지정 및 배포를 할 때에, 과정이 자세히 설명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1. Google 그룹스 또는 Google+ 커뮤니티 추가
여기에는 Google+ 커뮤니티 그룹 URL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2. 테스트 링크
알파/베타 앱이 [출시됨] 단계까지 등록되어야 테스트 페이지 및 링크가 활성화됩니다.
3. 테스트 결제시 카드 결제 생략하기 위해서
Developer Colsole의 [설정] 페이지에서 테스트 권한이 있는 Gmail 계정에 등록해야 합니다.
해당 계정으로 등록되면, 앱에서 인앱 결제시에 [테스트 결제]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설정]에 등록하지 않은 테스터 계정에 대해서는, 실제 카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 경우에도 Google 월렛 판매자 콘솔에서 결제 취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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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B - trouble and shoo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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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atthewkim.tistory.com/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ditedit&logNo=100191151762
http://www.androidpub.com/1945117
http://www.androidside.com/bbs/board.php?bo_table=B49&wr_id=110291&sfl=wr_subject%7C%7Cwr_content%2C1&stx=%EC%9D%B8%EC%95%B1+in-app+inapp&sop=or
http://www.masterqna.com/android/204/in-app-billing-%EC%97%90%EC%84%9C-test-%EA%B6%8C%ED%95%9C%EC%9D%B4-%EC%9E%88%EB%8A%94-gmail-%EA%B3%84%EC%A0%95-%EA%B4%80%EB%A0%A8-%EC%A7%88%EB%AC%B8%EC%9E%85%EB%8B%88%EB%8B%A4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Lecture&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1
http://blog.daum.net/haha25/5388178
http://www.devkorea.co.kr/bbs/board.php?bo_table=m03_qna&wr_id=25476&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A%B2%B0%EC%A0%9C&sop=and&page=4¤tId=44
http://www.masterqna.com/android/9497/%EA%B5%AC%EA%B8%80-%EA%B3%BC%EA%B8%88-%EA%B2%B0%EC%A0%9C%ED%9B%84%EC%97%90-%EC%9D%B8%EC%A6%9D-%EC%B2%98%EB%A6%AC%EA%B0%80-%EA%B6%81%EA%B5%BC%ED%95%A9%EB%8B%88%EB%8B%A4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2/11/google-play-in-app-billing.html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2/11/google-play-in-app-billing_14.html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3/09/google-in-app-billing-v3_25.htm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olf5160&logNo=10149912578
http://iokal.egloos.com/1065246
댓글 : 9 개
- 공허의 올라프♥
- 2014/02/01 AM 09:25
엇 스크랩 좀 해가겠습니다!!
- 지나주
- 2014/02/02 AM 05:59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 zzick2
- 2014/02/01 PM 11:4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지나주
- 2014/02/02 AM 06:00
개발 자료 더 많이 올릴 수 있게 노력해 보겠습니다!
- zzick2
- 2014/02/02 PM 03:58
감사합니다.
유니티 프로 구매관련
저도 프로를 구매할까 생각중이였는데
일단 서비스 이후로 마음을 정했습니다.
유니티 프로 구매관련
저도 프로를 구매할까 생각중이였는데
일단 서비스 이후로 마음을 정했습니다.
- mypw1
- 2014/02/21 AM 09:59
질문이 있습니다.
메인 Activity가 아닌 Activity에 인앱결제를 구현해도 상관 없을까요?
메인 Activity가 아닌 Activity에 인앱결제를 구현해도 상관 없을까요?
- 지나주
- 2014/03/05 AM 10:35
질문을 늦게 봤네요.
저는 유니티 기반으로 개발한 거라, Android 개발 환경에서의 이슈는 알지 못합니다.
도움이 못 되어드려서 죄송합니다...
저는 유니티 기반으로 개발한 거라, Android 개발 환경에서의 이슈는 알지 못합니다.
도움이 못 되어드려서 죄송합니다...
- 붉은산수유
- 2014/06/11 PM 03:41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나주
- 2014/06/19 AM 10:46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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