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개발] 2DToolkit - TiledSprite 사용시 가로세로줄 생기는 현상2014.03.30 PM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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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만드는 게임의 기본 해상도는 1280 x 720 사이즈입니다.

로비와 갤러리 배경을 구현하면서 용량을 줄이기 위해, Tiled Sprite로 구현했습니다.
60 x 60 짜리 패턴 이미지를 준비해놓고, 1280 x 720 사이즈 안에 채워넣는 것이지요.
Tk2dTiledSprite 로 적용하면 어렵지 않게 적용됩니다.

그런데 lobby.png 파일은 타일간에 틈 없이 깔끔하게 잘 적용되었는데,
똑같은 60 x 60 사이즈의 heart_tile.png 파일은 타일 가장자리고 검은 선이 나타나네요.
이리저리 만져봐도 고쳐지지 않고, 같은 현상을 검색해 보아도 뚜렷한 답이 없었습니다.
(devkorea에 같은 현상에 대한 글이 올라오긴 했는데, 답변은 없더군요.
http://www.devkorea.co.kr/bbs/board.php?bo_table=m03_qna&wr_id=35878)

10분여를 들인 끝에, 이 현상은 해결했습니다.
1. 해당 타일(lobby.png, heart_tile.png) 이미지를 등록한 Tk2d Sprite Collection의 에디터를 연다.
2. Sprites 목록에서 해당 타일을 클릭하여 속성 패널을 연다.
3. Render Mesh를 Default 에서 Diced 로 바꾼다.
4. Dice X, Y 사이즈를 이미지 사이즈로 수정한다. (제 경우는 60)


한 줄 요약하자면,
스프라이트 컬렉션 에디터 창에서 해당 타일 이미지의 속성을 바꿔서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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