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개발] 맥에 이클립스 설치 후 안드로이드 빌드 성공2014.07.28 AM 07:4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제목이 너무 거창한 것 같네요.
맥은 처음이라 이것 저것 신기하고 새로워서 그런가 봅니다.

일년 넘게 Windows 환경에서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다보니,
- Windows = Android 개발 환경
- Mac = iOS 개발 환경
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네요.
이러한 생각을 갖게한 근본적인 원인은 "Windows 에서는 iOS 빌드를 할 수 없다" 라는 전제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맥에서도 Android 빌드가 가능했네요.
이럴줄 알았으면 처음부터 Windows 노트북 말고 맥북 사서 개발할 걸 그랬어요. ㅠㅠ
구글 검색하다보니 실제로 iOS 개발을 병행할 경우 맥북에서 양쪽 플랫폼을 다 개발하는 분도 꽤 되더라구요.


어쨌거나 맥에서 이클립스 설치하는 과정은 Windows 환경이랑 거의 비슷했구요.
다만 마지막까지 걱정했던 거는 휴대폰(삼성 갤럭시 S3 LTE - SK전용)도 테스트 디바이스로 사용 가능할지였는데
삼성 홈페이지에 있는 맥용 KIES를 설치하고 나니 인식도 잘 되고 테스트폰 등록도 잘 되네요.
간단한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빌드를 하고 휴대폰에 실행되는 것까지 잘 확인했습니다.


맥북은 집에 두고, 노트북은 회사에 가져가서 마음놓고 일을 병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소스 통합 관리는 Git을 사용중인데, 이제 push도 써볼 수 있겠네요.
기존에는 노트북 하나로만 개발해서 add & commit 밖에 안썼었거든요.
Git 서버로도 개인 프로젝트도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인 Bitbucket에 둥지를 틀어놨습니다.

하나하나 알아가는건 재미있고 뿌듯한데
이렇게 하나하나 다 해쳐나가면 게임 개발은 계속 늦어지는게 아닌지 살짝 걱정되기도 합니다. 흑.
댓글 : 9 개
참고로, 안드로이드 개발쪽으로는 이클립스는 죽어가는 분위기고 Android Studio가 대세입니다. Android Studio는 IntelliJ IDEA 기반으로 구글에서 엄청 밀고있는 IDE인데, 윈도우, 맥에서 다 잘 돌아가구요, 이클립스보다 훨씬 편의 기능이 많고 좋습니다.
작년만 해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소한 오류가 너무 많아서 못쓸지경이었는데 많이 개선됐나 보네여
네, 저도 오래전엔 안써봤는데 얼마전에 alpha에서 beta 버젼으로 새로 나오고 확실히 더 좋아진 느낌인거 같습니다.
저도 안스튜는 버그가 너무 많아서 못쓰고 있었는데 지금 정식판 나왔나요? 아직도 베타면 좀더 기다려야 겠네요.. 그리고 맥에서 안드로이드 작업하시는게 윈도우보다 에러가 덜납니다. 윈도우같은 경우 레이아웃에서 tj등의 태그를 쓰면 에러처리하더군요...
음.. Android Studio 이제 좀 안정적인가요?
올 봄까지 작업하다 열받은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는데...
감사합니다.
구글링 좀 해보고 Android Studio도 한 번 써봐야겠네요.
개발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구글이 선호하는 컴퓨터가 맥 컴퓨터입니다. 작년에 밝힌 바로는 구글에 4만 3천대의 맥 컴퓨터가 있고, 에릭 슈미트는 "맥을 쓰면 윈도우로 못 돌아가는 것처럼, 안드로이드를 쓰면 ios로 못 돌아갈 것이다"라고 블로그에 쓴 적도 있죠.
하지만 돌아가는 사람도 많죠 ㅎㅎ~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맥 선호하는 걸 들었었지만, 프로그래밍쪽에서도 맥 개발 환경이 좋은가보네요. 그래도 아직 제 주변에서는 Windows PC 환경이 대다수라... 이번 기회에 열심히 맥으로 개발해 봐야겠네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