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장열람] 삼국지 인물 열전 '손익(孫翊 )'2015.05.10 PM 10:25
생몰년도 184년 ~ 204년
후한 말 오나라의 인물로 자는 숙필(叔弼). 손견의 셋째 아들이다. 아내는 서씨로 알려진 서밀. 전략에 따르면 이름이 엄(儼)이라고 한다.
날래고 과감하며 손책의 풍모가 있었지만 주치전에 따르면 성질이 급하고 너그럽지 못해 기쁘거나 노여워도 마음의 통쾌함 만을 구했으며 주치가 이를 여러 차례 질책하고 계도했다고 한다.
주치가 천거해 효렴이 되었으며, 손책이 죽을 때 장소 등은 손익에게 뒤를 잇게 하라고 했다. 손권이 장소 싫어하는 이유가 이것이었을지도... 손익이 후계자로 기대된 것이 당시로선 일리 없는 주장은 아니었는데, 당시 손오 세력이 손책의 카리스마로 쌓아올린 측면이 크고 측근들의 충성 또한 오나라 자체보단 손책 개인을 향한 것이었으며, 손책이 죽는다면 그 공백이 심각한데, 손권의 집권 초 모습은 그야말로 유리멘탈에 누가 봐도 한심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손책을 빼닮아 기민하고 강인한 손익으로 손책을 대신하는 것이 무난하다 여겼던 것 같다.
하지만 손익은 손책의 단점마저 빼다박아 다혈질에 감정적인 성격이었으며, 손책 자신부터가 이런 성격을 주체하지 못한 탓에 원한을 사 훅가게 된 상황이었다. 손책은 장소에게 "손권이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그대가 취하라."는 말로 손권을 고집했고, 손권을 불러 인수를 주고 뒤를 잇게 하면서 "나처럼 하지 마라", "현명한 자를 임용해 각자가 마음을 다하게 하는데는 내가 너만 못하다." 같은 말을 남겼는데, 손권에게 자신과는 다른 뭔가를 기대했던 것 같다. 그리고 곧이어 나오는 손익의 말로를 봤을때 결과적으로 이 결정은 옳았음이 드러난다.
이후 203년에 편장군, 단양태수를 겸하고, 손권이 죽인 옛 오군태수 성헌의 부하였던 규람, 대원 등을 초빙해 중용했다. 꽤 과감한 기용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들이 여러 차례 손익으로부터 곤란을 겪어 항상 복수할 기회를 노렸다는 것을 보면 갈구기도 자주 갈궜던 것 같다(…).
204년, 규람과 대원은 비슷한 처지였던 손익의 측근 변홍과 서로 짜고 손익을 죽일 음모를 꾸몄는데, 한편 손익은 군 내의 여러 현령, 장들을 소집해 연회를 열기로 했고, 마침 손권도 밖으로 원정을 나가있었기에 이를 기회로 삼았다.
이때 손익은 부인 서씨에게 점을 치게 했다가 서씨가 점괘가 좋지 않다며 다른 날을 선택하라고 했음에도 그대로 연회를 열었고, 장리들이 늦게 오자 빨리 오도록 독촉했다고 한다.
손익은 항상 칼을 차고 다녔으나 이 때는 술에 취해 빈 손으로 손님들을 응접하다가 변홍에게 칼빵을 맞아 변변한 저항도 못하고 살해당한다. 이에 크게 소란이 일었지만 워낙 갑작스러운 상황에 모두 겁에 질렸기 때문인지 나서서 손익을 구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으며 변홍 일당은 산으로 달아난다.
손익의 아내 서씨가 현상수배를 하자 이틀 뒤 규람과 대원은 변홍을 죽이고 모든 책임을 변홍에게 돌렸는데, 사람들 모두가 규람, 대원이 변홍의 배후임을 알았지만 아무도 그들을 토벌할 능력이 없었고, 이들은 손권으로부터 진상 조사를 위해 파견된 손하마저 죽인 뒤 양주자사 유복을 맞아들여 조조에게 투항하려 한다.
한편 규람은 손익의 첩과 하인들을 체포하고, 손익의 아내 서씨를 개인적으로 취하려고 했는데, 서씨는 이를 받아들이는 척 하면서 남편의 제사를 허락해달라며 시간을 끄는 한편 비밀리에 손고, 부영 등 손익의 심복 22인을 모아 남편의 원수들을 죽인다. 군은 잠시 혼란에 빠졌으나 마침 황급히 도착한 손권이 규람, 대원의 잔당들을 처치하면서 소동은 일단락되었고 손익의 남은 가솔들은 손권이 거두었다.
삼국지연의에서도 등장하는데, 성질이 난폭해 술만 들어가면 항상 부하들을 두들겨 패서 여기에 질린 규람, 대원이 손익을 암살한다는 것으로 알기 쉽게 각색되었고 죽는 일화 외의 다른 행적은 없다.
나름대로 유력 후계자 후보(?)이기도 했지만 기록상의 행적이 부실하기도 하고, 손책 생전에는 나이가 어렸던 데다, 조조의 하북평정과 나란히 스킵되면서 관심을 받지 못하기도 하고 손권 집권 초기에 죽는 등 활동연대도 애매하기 때문에 기타 창작물 등의 매체에선 거의 인지도가 없다.
댓글 : 6 개
- 파워돌
- 2015/05/10 PM 10:35
분기점
- 파워돌
- 2015/05/10 PM 10:35
올 ㅋ
선봉이라니
선봉이라니
- Lazybear
- 2015/05/10 PM 10:44
누가해도 손제리보단 잘할듯
- 테츠진
- 2015/05/10 PM 10:44
하여간 장소옹이랑 손권의 악연은 오나라 역사에서 빠지는곳이 없음ㅋㅋ
- youbee
- 2015/05/10 PM 10:51
손견의 아들 중에도 부족한 아들이...
- llendril
- 2015/05/13 PM 12:35
손익 분기점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