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게임] 파판7 리메이크 후기 (노스포)2022.05.18 PM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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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가 망할때가 되야 나올거라던 전설의 게임이 드디어 등장!!!!

옛날엔 닌텐도 빼면 일본에선 탑급이었는데

이젠 그냥 옛날 IP 우려먹는 사골 회사 느낌

어쨌든 일본 게임계 숙원 사업이라는 파판7 리메이크가 결국 나와버림


우와 시밤 이제 티파랑 에어리스를 최신기술로 볼수있는건가!!!! 하고 기뻤음

참고로 난 중삐리때 친구놈한테 빌려서 하다가 반납 압박으로 중반쯤인가 강제로 접었음 ㅠ


초반부는 응? 생각보다 괜찮은데? 딱히 깔게 있나? 하면서 신나게 겜함

근데 에어리스를 만나고 나서부터 게임이 급속도로 노잼화되기 시작함

MSG 좀 쳐서 레데리2 챕터1이 생각날 정도임


챕터 하나를 에어리스를 만나서 동네 쓰레기장을 넘어 마을까지 가는걸로 쓰는걸 보고

기분이 겁나 쎄해짐.. 아니.. 이게 맞는건가? 뭔가 이상한데?


하다보면 알겠지만 시작부터 끝까지 그냥 콜오브듀티식 강제진행으로 이어져있음

자유도따위 없어도 신경 안쓰고 재미만 있으면 되는데

굼뜨고 느린 움직임에 개핵노잼 미니게임, 퍼즐 같은거 보면 하다가 한숨이 나옴


문제는 원작의 대여섯시간 분량을 30시간 짜리로 늘리느라

게임 내내 이질알 염병을 떨어놨음

유튜브에서 게임내 컷씬 모음 클립을 봤는데 대충 8시간이 넘어감

플레이타임이 30시간인데 그중에 대사치는 컷씬이 8시간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핵노잼 길찾기, 퍼즐, 기어가기는 대체 몇시간으로 잡아야할지 짐작도 안됨


원작과 스토리를 살짝 바꾼것도 좋고 뭐 미드갈 분량 늘린것도 좋은데

차라리 좀 심도있는 오리지널 스토리를 추가하고 개연성 챙기고 세계관에 대한 심화로 들어갔으면 나았을텐데

스토리랑 1도 상관없는 사이드퀘스트를 하고 장소이동하는데 한챕터씩 써제끼니까 지루해뒤짐


그리고 게임내 분위기나 설정을 보면 영화적 연출을 해야할거 같은데

주구장창 일본 애니식 연출을 해놔서 진짜 막 손발 오그라들고 개연성 다 날라감

이건 사람 취향 문제일수도 있는데 내 느낌은 그랬음


스토리 스포는 안할건데 사실 딱히 할것도 없음

30시간 내내 클라우드의 조현병 증상과 뜬금없는 디멘터들, 세피로스의 겐세이를 봐야하는데

뭐 하나 추리로 어느정도 짐작할 여지도 없이 의문점을 억지로 만든체 응가하다 끊은 느낌만 줌

연작으로 제작되더라도 한개 파트는 어느정도 완결성을 가져야하는데

후편 떡밥에 너무 치중되버리니까 안그래도 질질 끌어버린 게임인데

더 프롤로그 느낌이 심해짐

이거 요즘 트렌드면 길게 잡아도 10시간안에 끝냈을 분량임



사실 제작진 입장에선 어느정도 이해가 감

파판15도 10년을 질질 끌다 반볍신되서 내고 압박감 심할텐데 제작시간이 많이 쫓겼을거고

뭔가 확실하게 내부 방침도 안정해지고 일단 할수있는거부터 해보자! 식으로 마구잡이 개발을 한 느낌

아니 디렉터가 몇부작으로 만들지 모른다고 대놓고 말할 정도면 진짜 노답인거임 제작자 자격이 없음

어차피 연작으로 만들꺼니까 미드갈파트 이후 월드맵 넘어가면 끊기 애매해지니까 딱 미드갈까지만 만들자!

월드맵 만들면 또 개발기간 늘어나니까 답이 없다!

근데 그런식으로 할려면 기존 스토리를 많이 틀더라도 전후 관계를 바꿔가면서 추가를 더 하고 손봐야했음

기존 뼈대를 재구성없이 어거지로 늘려버리니까 대참사가 일어남


추가 캐릭터를 더 빨리 합류시키고 새로운 적과 조직을 만들고 갈등관계로 끌고 어떻게 했으면

밀도있는 플레이가 가능했을거 같은데 해보면 알겠지만 진짜 개무책임하게 만들어놨음

리메이크가 아니라 리부트라고 봐야할 수준인데 플레이타임 대비 내용이 너무 빈약함


다시 말하지만 슬럼가5번에서 7번가 이동하는걸 한챕터씩 씀 이런짓을 몇개씩 해댐

진짜 애미리스한 진행이 아닐수없음

요즘 일본 영화나 애니가 전같지 않은게 각본과 연출이 개판이라 그런거라 생각하는데 여기도 마찬가지 고질병이 나옴


스토리 까는건 여기까지



전투는 시스템은 잘 만들어 놓은거 같음

약점 공격을 해서 쇠약 상태로 만들고 그 상태에서 집중 공격을 해서 씹창 상태로 전환이 되면

개폭딜 씹다구리를 쳐서 잡는다!

온라인 게임에 보스전 느낌인데 컨셉 자체는 괜찮은거 같음

클라우드로 카운터 패링치면서 쇠약게이지 쌓는것도 좋고 캐릭터마다 자기 스타일이 달라서 액션성을 잘 살림

근데 좀 단어를 직관적으로 써야지 무슨 히트, 버스트

이러니까 전투시스템을 잘 이해 못하고 욕하는 사람들도 많음

가오잡는다고 단어 막 갖다붙이고 만드는 스퀘어 고질병인데 얘들은 이걸 고칠 생각을 안함


그리고 약점 공격을 해야하는데 문제가 뭐냐면

그 약점을 칠려면 해당 속성 보석을 끼워야하는데

전투중엔 보석 교체가 안됨

아니 내가 다음 몹이 뭐가 약점일지 어떻게 미리 알고 약점 공격 셋팅을 함?

이 게임은 약점 공격을 안하면 전투를 못깨거나 개볍신같은 플레이를 할수밖에 없는데

그 약점 공격을 위한 준비를 전혀 안시켜줌

그럼 어떻게 하느냐? 간파로 약점을 파악하고 바로 게임포기하고 다시 로드해서 장비셋팅하고 시작해야함

이게 쓉펄 요즘 세상에 말이 되는 시스템임??? 전투중에 바꿀수있게 제한적으로라도 뭘 해주던가



근데 이건 약과고 전투시스템에 진짜 문제는 뭐냐면

스티브잡스가 봤으면 입에서 개거품물고 UI디자이너들 빠따쳤을 쌍팔년도 UI임

원하는 조작을 할려면 버튼입력을 여러번 해야함

스티브 잡스의 아이팟 인터페이스 원칙이 클릭 3번안에 사용자가 원하는곳으로 가도록 한다는거임

이거 이후로 게임 UI들도 많이 바뀌고 여기 돈 많이 씀

진짜 뭐 마법쓰고 뭐하고 할려면 조작을 여러번 해야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엄청 피곤함

캐릭터 스킬이야 그냥 단축버튼으로 조지면 되는데

마법이 너무 피곤함

이게 게임중에 템포를 많이 죽임

게임 자체는 좀 시원시원하게 싸우라고 유도를 하는데 인터페이스가 그걸 못따라감


거기다 보스전에 불합리한 개폭딜이 들어옴

그냥 공략이나 다른 정보없이 아이템 셋팅 대충하면 떡전멸함 

일직선진행이라 노가다가 없어서 그걸로 커버할수있는것도 아님 -_-;

쳐맞는 딜량이 힐러, 탱킹 셋팅을 안하면 도저히 못버티도록 설계되어있음

파티중에 한명은 무적권 광역힐링 셋팅을 해줘야하고

두당 하나씩 무적권 힐스킬을 들어야됨

이거 안하면 딜을 버티질 못함

앗 하는 사이에 계속 뒤져나가서 살리다보면 또 현타오고 빡치고 그럼

이게 피관리를 잘해줘야해서 스킬 게이지가 생기는 내내 수시로 피를 채워줘야하는데

막판가면 하나는 거의 힐노예 수준으로 힐만 해야함

근데 또 보스는 약점 노리면서 패야함

ai가 개빡통이라 내가 하나하나 다 건드려줘야 게임을 깰수있음

근데 그 하나하나 건드는 그 순간이 계속 맥이 끊김

나는 클라우드로 카운터치는거 집중하면서 싸우고 싶은데 그러면 정상적인 클리어가 안됨

에어리스로 힐도해야하고 티파로 스택 관리하면서 약점 공격도 쑤셔넣어주고

바렛 폭딜 싸이클도 돌려줘야함

내가 직접 관리안하면 파티캐릭터들은 그냥 대포 미니언이나 마찬가지임

진짜 바빠뒤지겠는데 약점 공격 타이밍 신경써야하고 거기에 적 패턴 방어까지 해야함

엇 하는 순간 피 개박살나고 시체 끌기하다 분통 터짐

캐릭터마다 싸우는거 다르게 잘 만들어놨는데 정작 제대로 쓰기가 힘듬

한번에 세마리 네마리 토끼를 잡아야함 ㅠ


막판에 삼연전인가 연속 전투를 하는데

용가리쉑이 뭐 하나 공격할때마다 클라우드가 피통이 반씩 날아가는데 수시로 광역기를 날리는데 힐량이 버티질 못함

연속 전투하는데 하다 뒤지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됨

공략보고 하다가 한 세번 겜 터진다음에 애미쓉펄 하면서 열받아서 트레이너 깔고 스킬게이지 만땅 채워주는거 키고

그냥 힐 원할때 막쓰고 스킬 막 때려박아서 막판 깼음


이지로 하면 한없이 쉬운 게임인데 노말은 몇몇 보스전이 진짜 이상한 설계가 되어있음

어려운게 아니라 이상하게 만들어놨음-_-;

언놈은 개쉽게 깨고 언놈은 시체를 끌어가면서 깸



진짜 까놓고 말해서 추억팔이 인질게임임

그 추억이 존내 쎄서 문제인거지

에어리스나 티파는 모델링 진짜 잘 뽑아놨음

그 일본식 오버하는 리액션만 좀 뺐어도 후...

바렛은 생긴건 배드애스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잭애스임 쌍도가오충 보는 느낌

클라우드는 원작보다 너무 얌전해져서 오히려 원작보다 개성이 죽는 느낌


아트팀이 갈려나갔는지 중간에 경치라던가 비주얼이 좋은 장면은 꽤 많음

그러니 이 게임은 솔직히 유튜브로 정주행만 봐도 별 문제없는 게임 같음

유튜브가 오히려 필요없는 구간 스킵이 가능하니 그쪽이 나을수도 있음


pc판 최적화로 욕을 좀 먹는거 같던데

심리스 로딩을 이상하게 해서 마을에서 달리는 도중 로딩하느라 프레임이 급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음

근데 WQHD 해상도에서 120프레임 계속 유지를 해주는거 보고 그리 나쁜거 같진 않음

사실 이게임은 메인 캐릭터 모델링에 몰빵해놓고 나머지는 좋은 편이 아니라 사양을 많이 먹을 게임이 아님


이상하게 용과같이가 계속 생각이 났는데

스케일과 예산 차이인거지 완성도는 용과같이쪽이 훨 나음

용과같이는 오그라들긴해도 지루하진 않았음


비싼돈주고 사서 울트라와이드 지원도 안해주는거 애드온으로 해결하고

돈아까워서 깼는데 솔직히 이거 원작 해본 사람들한테도 추천해줄 물건이 아님

신규유입이라면 더더욱 힘들거 같음 

이거 메타점수는 선방한 편인거 같던데

진짜 이해가 안가는 점수임


바이크씬이랑 티파, 에어리스빼면 남는게 없는 게임임-_-;

 

파트2가 어떨지 모르겠는데 진짜 잘 뽑지않는한 안할듯




댓글 : 26 개
저도 에픽에서 사긴 했지만 (사악한 가격에 쿠폰 먹여서 사긴했지만 그래도 비싼)
별내용도 없는데 노골적으로 질질 늘려 놓은게
이렇게 하면 한 4부까지 나오겠구나 이런 생각이..
게임이란게 뭐 흐름이 있어야 되는데 파트1나오고 몇년있다 파트2나오고 몇년 있다 파트3나오고
이러면 하고 싶은 마음도 안들겠는데...
지금 거의 끝까지 왔는데 하다가 말았슴다...하다가 급 현자 타임이 와서리
진짜 오리지날 파판7은 제 인생 0순위 갓갓겜이라 그만큼 기대도 엄청 하고 릴리즈 되자마자 DL질렀지만
신라빌딩에서 너무 지루하고 잠와서 GG 쳤습니다... 허허... 딱 미드갈까지만 재미있었어요.
오리지널 캐릭들은 하나같이 매력없고 어차피 플5 없어서 못하지만 인터그레이드는 영상만 봐도 욕구가 뚝뚝 떨어지고...
그래도 추억음미 용도로는 매우 반가웠습니다. 하지만 딱 그 정도이고 나머지 파트들은 뭐 언제 만들련지ㅋㅋㅋ
100% 공감 가는 리뷰입니다
그래픽 말고는 칭찬할 구석이 없는 게임
1년에 1부식이라도 나올줄 알았더만.....주가 떨어질 때 2부나올라나요?... 솔직히 내 생애에 엔딩 볼수 있을지...
이럴 거 같아서 설치도 안해봄. 그냥 한 10년 기다렸다가 완성판 나오면 해볼듯.
파판7 저도 엄청 재밌게 했었는데 리메이크는 까놓고 RPG라는 느낌도 거의 없었죠

그냥 추억팔이를 패드로 조작하게 만든 정도의 느낌이었습니다.

디테일한 면들을 요즘 느낌으로 나름 잘 재해석 한거나 디테일한 설정을 추가한건 전 개인적으로 좋았고

기존 이야기를 비틀어서 여러가지 떡밥때문에 기존팬들은 프롬뇌 굴리는 재미는 있었는데 그것도 잠깐이고

미드갈도 질질 늘어지면서 이렇게 만들었는데 다음 파트는 언제나오고 어떻게 될런지 기대보단 불안감만 커진 파트1이었습니다.
공감가는 부분이 많네요
특히 약점 찌르는 부분이요
적이 무슨 속성일지 모르는데 약점을 찌르라는 정신나간 시스템이었어요 ㅡㅡ
어그로도 무조건 조작하는 캐릭으로 쏠리는지 에어리스로 힐할라 그러면 딜 1도 안했는데 다 에어리스한테 달려들고
결국 하다 접었죠
아 맞다 조작캐릭에 어그로 다 쏠리는것도 진짜 어이없음ㅋㅋㅋㅋㅋㅋㅋㅋ
안그래도 힐 없으면 못버티는 게임인데 힐할려고 바꿔잡았다가 급사하면 진짜 개빡
힐 하자고 조작캐릭 바꿀 필요가 있나요...?
그냥 냅두면 지가 맘대로 스킬게이지 써버리고 정작 필요할때 힐을 못쓰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막판 보스전은 힐만 해도 벅찰 정도
아 전 오토 관련 기능은 1도 안 쓰고 한지라
스킬게이지 걱정은 없었네요...
확실히 추억팔이 인질게임 맞슴.
현시대 그래픽으로 즐기는 과거 명작일뿐.
개발기간 맞추질 못해 파트로 쪼개내서 소비자들 감칠나게 하고
회사는 회사대로 기존작들 판매량 홍보만 하면서 과거작들 혹시나하는 희망 고문에 주주들 분기매출 보고만 하는중.
앞으로 월드맵, 비공정등 구현하려면 개발시간만 더 축내게 되는 요소들만 한가득이라 더 답답한게 현실이네요.
도움되는 리얼 리뷰군요 ^^
애정넘치는 리뷰네요

전투는 나름 맛이 있어서 이후 시리즈에서 전투부분이 퇴화만 안된다면 파트2도 재밋게 플레이할듯


개인적으로 스토리쪽은 노무라가 안맡는게 더 나앗을꺼같음
중2문제가 아니라 킹덤하츠식 노잼스토리텔링을 그대로 가져와버려서...
그냥 때깔나게 턴제로했음 아재 입장에서는 더좋았을거같네요
파판 시리즈는 계속 꿀잼으로 하는 중이긴 한데
진짜 재미도 있으면소 아쉬운 부분도 너무 계속 남는...
단점없는 게임이야 없지만 단점 문제가 아니라
그냥 계속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ㅠ
흠... 난 배경CG 그지같은거랑 극후반 전개 빼곤 다 괜찮았는데
역시 사람마다 보고 느끼는게 틀린듯
거의 99% 공감하는 리뷰입니다.
연출,배경,케릭터 모델링은 매우좋치만
너무나 쓸데없이 시간잡아먹는 각종 모션 (기어가기,사다리타기, 벽사이비집기) 핵노잼미니게임(미니게임 붙이기도 부끄러움)
셋팅 매우귀찮고 약점속성대로 떄리기도 매우귀찮고 그렇게안하면 특정전투는 매우어렵고..
파트2 나오면 해야될지 말지 고민될 정도.. 1회차 챕터17 진행중인데 몰입너무안되서 손에 너무 안잡히고..
pc판은 여케릭 모드질이라도 하면 좀 다를텐데 하필 ps5로 해갖고 에효..
파트1부분 원작에서는 초점이 신라에 맞춰져있는데 리메이크파트1에선 신라는 훼이크야 내가 진보스야하면서 원작에서는 출연도 안하고 말도 안나오는 세피로스가 계속나오고 마지막 미드갈 탈출할때 원작에선 걍 탈출 끝인데 거기다 또 뭔가 허전할것같다고 느꼈는지 또 세피로스 출연시키고 원작 파판7했을때 이부분까진 세피로스는 적인지 아군이되는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더 궁금하고 기대하고 그랬는데 리메이크에선 그딴거없고 예쁘게 나온 캐릭들이나 구경하라는듯해서 재미도없고 실망스럽더군요.
저도 솔직히 전투 부분은 진짜 욕하면서 한...
나중에 좀 익숙해지고 무기 경험치랑 마테리아 좀 채우면 할만해지는거지 뭐 알려주지도 않고 파티원들 이탈했다 합류했다 하니까 영 성가시더라구요.
약점 부분은, 하.. 진짜 그 투기장의 미친 집 상대할 때 진짜 뭐같더군요. 힐이랑 포션으로 전투 시간의 반 이상을 쓴 듯.
티파 보려고 끝까지 했지 티파 아니었으면 중간에 접었을 것 같습니다.
추억의 알파지를 일자진행 어드벤쳐 게임으로 해놔서 좀 슬펐어요.

엔딩은 봤지만
티파랑 에어리스가 겁나 이뻤음.
이걸로 존재가치가 충분했음.
추억에 대한 기대감으로 잡았지만
대부분 3040일텐데 나이먹고 고양이 찾는 퀘스트하려니 참...현타오던
  • xvxvx
  • 2022/05/18 PM 06:55
진짜 열받는 완성도였음 그래도 또 사서 열받겠지
추억 파괴될까봐 안하고 있습니다.
역시 안사는게 답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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