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역] [요청 번역]『일본의 신 해석 사전』#0012016.10.11 PM 03:37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제 1편 -일본 진기(神祇)의 계보

 

一. 신들의 역사

 

 

 

① 신(神)의 정의(定義)

~ 한마디로 「신(神様)」이라 해도, 그 정의(定義)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이른바 신(神 = GOD)으로, 초능력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숭배하는 것이다. 진쟈(神社), 사원(寺院)에서 모시고 있는 수많은 신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스가와라 진쟈(菅原神社)의 제신(祭神)인 스가와라노미치자네(菅原道真)는 시문(詩文)에 뛰어났지만 불우하게 세상을 떠났기에 원한을 품고 저주를 내린다고 믿어져왔으며, 텐마텐진(天満天神), 카라이텐진(火雷天神) 등의 이름으로 불리운다.

 카마쿠라시대(鎌倉時代)에는, 원죄(冤罪)로부터 구원해주는 신, 나아가서는 자비심 깊은 구제의 신이기도 했다.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가 되면서 각방면의 예능의 수호신이 되어, 그에 관한 모든 소원을 이뤄준다고 믿게 되었다. 

 두번째는, 사람이 죽은 뒤에 사체로부터 유리(遊離)되어 불가사의한 주력(呪力)을 가지게 된다고 믿는 영혼(霊魂 = SOUL)이다. 괴담 등에서 자주 등장하는 무덤 근처를 여기저기 떠돌아다닌다고 하는 히토다마(人魂: 도깨비 불)도 여기에 해당한다.

 또, 살아있는 사람의 혼이 빠져 나와서 원한을 품은 사람에게 옮겨 붙는다고 하는 이키미타마(生み魂) 등도 여기에 해당한다.

 스님이 손님과 대화를 나누다가 갑자기 


「지금, XX씨가 죽은 듯 합니다. 이제부터는 밤에 돌아다니지 마십시오」


 라는 식으로 말을 꺼내면, 얼마동안은 정말로 죽은 자가 나온 집에서 사자(使い)가 왔다... 라는 식의 일도 이야깃꺼리로 자주 들리곤 한다. 이러한 것들도 이키미타마의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은, 정령(精霊 = SPIRIT)으로, 원시 종교인 애니미즘(animism: 영혼 신앙)의 하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초목(草木)이나 생물, 무생물 등에 깃든 혼(魂)을 뜻한다. 

 바위나 산, 나무나 돌, 뱀이나 용(竜) 등을 모시는 것도 이러한 신앙에서 생겨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자연 현상 그 자체를 신으로 보는 것도 있다.

 덧붙여, 신(神: 카미)은 「上」와도 뜻이 통한다.

 카미(カミ)라 읽는 글자 중에 종이를 의미하는 紙(메이지 이전에는 물론이고, 쇼와시대 초기까지도 귀중하게 여겼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도 종이 대용으로 석판과 납석으로 공부를 했다. 수업할 때에 교사는 붉은색을 입힌 납석으로 O, X를 표시한다거나, 증정하거나 했다)가 있으며, 또 머리카락을 뜻하는 髪도 그러했는데, 머리 위(上)에 있기에 카미(上)라 했다 해도 좋을 것이다.

 「머리카락(카미)은 여성의 생명과도 같다」라던가 「머리카락(카미)이 길면 일곱가지 결점을 감출 수 있다」 라는 속담이 있는데, 여성의 머리카락에 대한 일종의 집념은 만국공통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거기다 특정 조직의 두목(頭)을 카미라고도 하며, 장관(長官)이나 봉건시대의 직책 중 하나인 守도 카미라 한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