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역] [요청 번역]『일본의 신 해석 사전』#0252016.11.04 PM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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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아메노타지카라오노미코토(天手力男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아메노이와야도(天岩屋戸) 앞으로 모여든 신들 중 한 주(柱).

 아메노타지카라오노미코토(天手力男命)라는 이름은, 천상계에서 팔 힘이 가장 센 남자를 뜻한다. 

 태양신인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天照大神)가 아메노이와야도 속으로 숨어버렸을 때, 야오요로즈노카미(八百万神)가 모여서 회의를 연 끝에 각자의 역할을 받았다. 이 신은, 아메노이와야도의 문을 여는 역할을 맡았다. 팔 힘이 강한 대력(大力)의 신명(神名)이 주어진 신이다.

 종교적 견해에서 보자면,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의 손을 붙잡고 맞이했다... 즉, 태양신 부활에 공을 세운 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이세 코타이 진구우(伊勢皇太神宮)의 나이구우(内宮)의 아이도노(相殿)의 신으로서 모셔지고 있다.

 또, 전설에서는 아메노이와야도의 문을 열어서 던져버리자, 시나노노쿠니(信濃国) 토가쿠시야마(戸隠山)에 떨어졌다고 전해지며, 이것으로 인해 토가쿠시 진쟈(戸隠神社)의 주제신(主祭神)이 되어 있다.


[아메노타지카라오노미코토를 모시는 진쟈(神社)]

나가노 현(長野県) 카미미노치 군(上水内郡) 나카무라(中村)에 있는 토가쿠시 진쟈: 코쿠쇼(国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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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메노타네코노미코토(天種子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초대 진무 텐노(神武天皇)의 동정(東征)를 함께한 신들 중 한 주(柱).

 아마노오시쿠모노미코토(天押雲命)의 어자(御子). 천손강림(天孫降臨)이 있었을 때의 다섯 부(部)의 신들 중 한 주로 사제(司祭)를 맡았던 가계(家系)이기도 하다.

 『日本書紀(니혼쇼키)』 진무 텐노 조에는, 「아메노타네코노미코토(天種子命)는 나카토미(中臣) 씨의 먼 선조이다」라고 나와있으며, 나카토미 씨의 계보에는 아메노코야네노미코토(天児屋命)의 손자라 기록되어 있다. 

 진무 텐노가 형인 이츠세노미코토(五瀬命)와 함께 타카치호노미야(高千穂宮)에서 동쪽으로 떠났을 때, 부젠(豊前) 우사 군(宇沙郡: 宇佐)을 통과하게 되었다. 이때, 이 땅의 우사츠히코(宇沙都比古), 우사츠히메(宇沙都比売) 남매가 한쪽 다리로도 올라갈 수 있을만큼 간단한 궁전을 만들어 큰 연회를 열어 일행을 대접했다고 『古事記(코지키)』에 나와있다. 

 『니혼쇼키』에서는 「아시히토츠아가리노미야(一柱騰宮)」라 쓰여져 있으며, 이어서 「우사노쿠니노미얏코(菟狭国造: 宇佐国造)의 선조로, 이름을 우사츠히코(菟狭津彦), 우사츠히메(菟狭津媛)라 한다」고 나와있으며, 거기다 텐노는 이 우사츠히메와, 자신을 모시던 신하이자 나카토미 가문의 먼 선조인 아메노타네코노미코토를 맺어주었다... 고 기술하고 있다.


[아메노타네코노미코토를 모시는 진쟈(神社)]

시가 현(滋賀県) 이카 군(伊香郡) 키노모토 쵸(木ノ本町) 오오토(大音)에 있는 이카고 진쟈(伊香具神社): 시키샤(式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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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메노츠도헤치네노카미(天之都度閇知泥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 오오쿠니누시노카미(大国主神)의 조부신(祖父神)인 오미즈누노카미(淤美豆奴神)의 모신(母神)으로, 후카부치노미즈야레하나노카미(深淵之水夜礼花神)의 아내이다.

 이름의 츠도헤(ツドヘ)는 集え(모으다, 집회하다)라는 뜻, 치(チ)는 이치(市: 시장)라는 뜻으로서, 상시(商市)를 관장하는 신이라 해석하는 설이 있다.

 또, 치네(チネ)가 경칭어라 치면, 물(水)을 그러모으는 신이라는 의미도 된다. 

 

 

 

◎ 아메노토코타치노카미(天之常立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하늘의 신>

- 코토아마츠카미(別天神)인 다섯 신들 중 한 주(柱).

 이 신은 하늘 그 자체에 신격(神格)을 준 것으로, 토코(常)는 바닥底, 마루床와 동의어이며, 또, 토키와(常盤)라는 의미도 있어, 영원(永遠)이라는 뜻이 된다. 

 위의 말을 통해서 생각해 보면, 상하(上下)와 종횡(縦横), 사방(四方)의 끝 부분... 즉, 우주천체(宇宙天体)로부터 지구로 이르는 넓은 영역을 관장하는 신임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 신은 타카마가하라(高天原)에 영구적으로 머무르며 지키는 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先代古事本紀(센다이코지혼기)』에서는, 아메노미나카누시노카미(天之御中主神)와 같은 신이라 나와있다. 

 덧붙이자면, 아메노미나카누시노카미, 타카미무스비노카미(高御産巣日神), 카미무스비노카미(神産巣日神), 우마시아시카비히코지노카미(宇麻志阿斯訶備比古遅神)와, 이 아메노토코타치노카미를 코토아마츠카미(別天神)라 하며, 다음에 태어나 지상을 이룬 일곱 신(천신칠신)으로 구별하고 있다. 『古事記(코지키)』에서는, 천지창조 때의 세 신과, 하늘에서 이뤄진 두 신을 더해 코토아마츠카미라 하고 있다. 

 도, 이 코토아마츠카미 다섯 신은 모두 「독립된 신(独神)으로 태어나시고 계시다 몸을 숨기셨다」고 나와있다. 독립된 신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신을 일컷는 것이며, 다음 신들은 남녀가 한쌍으로 나타나는 천진칠신(天神七神)과는 구별된 히토리가미(独神)라 표현되어 있다. 히토리가미는 제정일치(祭政一致)의 신이며, 천신칠신이 두 신이 병립(並立)하는 이유는, 제정분리를 나타낸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아메노토코타치노카미는 이세노아손(伊勢朝臣)의 시조라고도 전해진다.


[아메노토코타치노카미를 모시는 진쟈(神社)]

이와테 현(岩手県) 미즈사와 시(水沢市) 나카우에노 쵸(中上野町)에 있는 무나카타 진쟈(胸形神社): 코쿠쇼(国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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