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현실] 초보자, VR 영상 알아보기 2부2016.04.30 AM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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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에 이어서 VR 영상 (2D 360° 실사 촬영방식) 업계 현황 및 사례들을 정리했습니다!
업계 전문가의 노하우들을 정리했으니 360 영상 관심있으신 분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VR카메라는 줌인/줌아웃이 안됨 (심심하고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음)
- 다양한 시점 변환을 위해서는 카메라를 여러군데의 포인트에 배치해야함
- 다양한 앵글을 찍어보고 싶어서 지미집위에 VR카메라를 설치했는데, 완성 후 결과물을 보다가
멀미가 나고, 몰입감이 깨졌으며 원하는 장면을 못보게된 경험이 있어 이후 시도하지 않았음
- 자막을 넣을 때 사용자가 쳐다볼 위치를 가늠하기 어렵다 (AVA는 90°마다 자막을 배치했음)
- 배우들이 기존 영상 촬영 방식에 익숙해 있어서 연출이 까다로움
- 주력으로 쓰이고 있는 고프로가 영하의 촬영시 취약 (동계 올림픽 등에서 고생)
- 카메라 배치, 영상의 복사/스티칭 작업 등에 시간이 걸려 영상 모니터링이 까다롭다.
- 카메라를 많이 쓸 수록 영상끼리 오버랩되는 부분이 많아 스티칭이 쉬워지지만, 데이터 관리/편집이
어려움

※ 스티칭 작업: 각각의 카메라로 찍은 영상들을 이어붙어 360° 스피어(구형) 이미지로 만드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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