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6. 스킨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2014.12.24 PM 10:21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저는 개인적으로 스킨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1. 제가 스킨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싸다 (스킨은 한 번에 사용하게되는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금방금방 쓰게된다.)
2) 비싼만큼의 값어치를 하지 못한다. (스킨 사용의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3) 스킨은 성분을 잘 보고 구입해야 한다.(알콜 성분이 많은 제품은 그다지 좋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4) 알콜 성분이 포함된 스킨은 겨울철 피부를 건조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설명은 밑에)
5) 스킨으로만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스킨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제가 그랬으니까요.)
6) 개인적으로는 스킨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다.(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


2. 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위의 내용 그대로 입니다. 스킨은 액체로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량을 조절 하기가 힘들어 한 번에 사용하게 되는
량이 많아 집니다. 그래서 다른 제품에 비해 금방금방 사용하게 되어 빠르면 한 달에 한 통을 사용하게 됩니다.

ex) 스킨의 가격을 만원이라고 했을 때 1년이면 12만원입니다.. 적은 돈이 아니죠.


2) 이렇게 1년에 12만원 정도를 들여 스킨을 구입하시더라도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하신 분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자신에게 가장 효과가 있는 제품을 구입해 주시는게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 지성은 수분보습 제품, 건성은은 유분공급 게품, 중성피부는 계절에 따라 수분보습 제품, 유분공급 제품
(위의 내용은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어 드리겠습니다.)


3) 스킨은 성분을 잘 보시고 구입 해야 합니다.
스킨을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알콜 성분이 함유된 제품(알콜 냄새가 나고 바르면 따끔 따끔하다.)
(2) 일반적인 스킨보다 걸쭉한 제품(걸쭉함이 일반적인 스킨과 로션의 중간정도 되는 제품이다.)

계절에 맞게 두 제품을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는게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은 알콜 성분이 함유된 제품, 겨울은 걸쭉한 제품입니다.

(참고로 저는 둘다 사용을 안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밑에)


4)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인데요

우선 알콜은 공기중으로 증발하는 성질이 강합니다.

공기중으로 증발하는 성질이 강한 알콜 성분이 들어가 있는 스킨 제품을
지금과 같은 춥고 건조한 날씨에 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더 큰 피부의 건조함을 느끼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피부가 심하게 당기고 많은 각질들이 일어날 것이고요.

(그러니 건성피부이신 분들은 겨울철 알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시는데 있어 특히 주의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능한한 겨울철에는 (1)번 스킨과 같은 제품은 사용을 안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만약에 스킨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2)번 스킨과같은 걸쭉한 제품으로 구입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걸쭉한 제품은 수분보습과 유분공급이 어느정도는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스킨과 로션의 중간 성질을 띄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도 역시나 개인적으로 구지 (2)번과 같은 제품을 발라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로션을 두번 발라주면 된다고 생각하니까요.(몇번이고 반복해서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가급적이면 스킨 사용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만약 스킨 사용을 원하신다면 (2)과 같은 제품을 구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요.


5) 대부분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지성피부 분들이 다른 제품은 하나도 사용하지 않으시고
단 하나의 스킨만을 사용하십니다. 그것도 스킨 중에 가장 독하다는 여드름 피부용으로 나온 제품으로요.

만약 겨울철 여드름 치료의 목적으로 아주 독한 스킨을 얼굴에 발라주고
그 뒤에 아무런 제품도 발라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피부는 막 당기고 쓰라리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니 여드름 치료를 위해 스킨 단 하나만 사용해 오신 분들은
가능하면 스킨은 사용하시지 마시고 다른 수분과 유분의 밸런스가 좋은 로션을 구이하셔서
사용해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 스킨이 바르고 싶으시다면 로션과 같이 발라주시고요.


6) 개인적으로 스킨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스킨은 "세안 후 남은 잔여물들을 닦아내주고,
로션을 바르기 전에 피부를 정돈해주기 떄문에 사용 한다." 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잘 살펴보면 위의 말은 맞는 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구지 스킨으로 잔여물을 닦아 내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미 세안을 통해 모든 잔여물들을 씻어내 주었을 텐데 더 닦아 줄게 뭐가 있나요?

만약 더 닦아내 줘야할 잔여물들이 남아 있다면
세안 방법이 잘 못 되었으니 세안을 더욱 꼼꼼히 해주면 된다고 봅니다.

마찬가지로 로션을 바르기전 피부를 정돈해 준다고 하는데
피부 정돈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스킨을 피부 결대로 발라서 세안 후 엉망이된 피부 결을 다시 바로잡아 주는게 피부 정돈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피부 정돈이란
세안을 하면서 깨진 유수분 밸런스를 다시 맞춰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스킨은 순수 액체 성분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 밸런스를 잡아주지 못한다고 보고요.

즉 스킨이 피부를 정돈해 준다는 말은 맞는 말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피부를 정돈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얼굴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로션이 필요합니다.

요약하면 세안과 로션 사이에 사용하게 되는 스킨은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클렌징을 통해 피부를 깔끔하게 세안해 줄 수 있고, 로션을 이용해 피부를 잘 정돈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추가로 드리고 싶은 말

제 사부님의 명언이 있습니다. 들려드릴게요
"아 제발 그것 좀 갔다 버리라고! 비싸기만 하고 쓸모도 없는거 뭐하러 사서 바르고 있어?!"
라는 말투로 말하셨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킨을
"해가 될 수는 있으나 득이 되진 못한다."
라고 말하고 싶네요.

가급적 스킨 사용은 하지 마시고, 만약 그래도 사용하시겠다면 되도록이면 걸쭉한 제품으로 발라주세요.


* 추가적 설명

스킨이 수분 공급을 위함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
일반적으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유분막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런데 순수한 액체인 스킨은 이 유분막을 통과하지 못하고
피부의 유분막 위에 있다가 수분은 수분데로, 알콜은 알콜데로 증발해 버릴 것입니다.
그러니 수분 공급이라는 맞는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킨중에서도 앞에서 말한 질퍽한 스킨은
어느정도 유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흡수가 되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드리고 싶은 말은 겨울철 건성분들과 여드름 피부인 분들은
스킨 사용에 더욱 주의하시면서 피부관리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들 크리스마스 즐겁게 보내세요!


댓글 : 8 개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심형탁씨는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한종류만 계속 사용하면 피부가 적응해서 여러개를 사용하신다고 :)
그걸 떠나서 너무 비쌈...
아~ 제 사부 이야기를 보시고 작성해 주신거였군요 ㅎ

저는 반대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사용해 주는게 가장 좋은
피부 관리법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남들 하는대로 스킨 로션 바르다가 님 글 읽고 로션만 바르고 있는데 훨씬 좋더군요 :D
  • .hack
  • 2014/12/25 PM 04:30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훨씬 좋다고 해주시니 너무 기뻐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스킨을 생략한다는게 제겐 뭔가 색다른 이야기 같네요 일단 제 개인적인 체험상 세안후 얼굴에 물기가 마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피부 당김이 확연히 느껴집니다 그래서 저는 그때 스킨을 발라주고 그 후에 로션을 바르곤 하는데 스킨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나니 진짜로 내가 이걸 바르는게 득이 되는건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하는군요....일단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제가 직접 체험하는 것이지요 일단 스킨 대신 수분크림과 로션을 발라 몇일정도 시간을 두고 시험 해 봐야겠습니다 ㅋㅋ
가장 좋은 방법이십니다. 스킨 단계를 생략하고 수분크림을 발라주는게 수분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관리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생각하셨습니다. 하지만 수분을 공급해주셨다고 해서 로션을 적게 바르시거나 하시면 안됩니다. 피부에 살짝 윤기가 돌 정도로 겨울철에는 발라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본인이 잘 판단하고 발라주셔함을 잊으셔서는 안됩니다. 피부 관리 잘 하셔서 건강한 피부 만드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스킨 설명중에

걸죽하다고 표현하신건 에멀전이라고들 많이 하더라구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스킨을 뭔가 기초단계에서 바른다라고들 아는데

원래는 화장솜에 묻혀서 피부의 결을 정돈해 주는역활과 소독의역활이 주된 목적이죠;

고로 피부타입에 따라 생략해도 무관한 녀석임.


문젠 수염때문에 면도를 자주하는분에게 한에서 알콜성분이 강한 스킨을 추천하는데

이건 소독을 위한것과 모공수축을 위한것이지만 자칫 수분까지 뺏어갈 수 (증발) 있기때문에

오일리한걸 덧발라줘야되는 함정!! ㅋㅋㅋ

무튼.. 상당히 피부에 전문지식이 많으시네요!!
28years님께서도 피부에 관한 많은 전문지식을 알고 있으실것 같아요.

칭찬과 함께 스킨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