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일지] 캐릭터 애니메이션 - 무거운 무기2018.12.01 PM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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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엠제이 입니다.

어느정도 캐릭터 장비와 몬스터가 정리되었습니다.

이제는 모션과 UI 작업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테스트 버젼과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은 [스파인 2D]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랜만에 프로그램을 열어보니 뭐가 뭔지 모르겠어서 계속 삽질을 했습니다.

떠듬떠듬 감을 다시 잡아가면서 작업을 했는데 하다보니 테스트 버젼에서 정말 개발새발로 스파인을 이용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스파인의 강점을 1도 사용하지 못했었더라구요.

삽질 하면서 뼈대같은 부분도 바로 잡고 현재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보강해 봤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고 배울게 많은거 같네요.


감잡기 용으로 처음 시작한 애니메이션은 캐릭터가 무거운 무기를 들고 있을때의 동작입니다.

 

IDLE 포즈 입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는 3가지 종류의 무기가 있었지만 모두 한손으로 잡고 있어서 각각의 무게를 알 수 없었는데 정식버젼에서는 무거운 무기는 양손으로 잡고 있게하여 무게감을 표현했습니다.

1_idle.gif

 

 

걷는 동작입니다. 이 부분은 무거운 무기를 들고 있을때 갑옷마다 걷는 동작이 바뀌는 모습입니다. (현재 한가지 복장만 만들어둬서 모두 같은 옷을 입고 있지만) 동작도 바뀌지만 갑옷마다 걷는 속도도 다릅니다. 무거운 갑옷을 입으면 느려지죠.2_walk_lightarmor.gif

가벼운 갑옷을 입고 무거운 무기를 들었을 때. 거의 뛰어 가는 느낌입니다.

 

2_walk_heavyarmor.gif

무거운 갑옷을 입고 무거운 무기를 들었을 때. 느리게 걷습니다.

 

2_walk_mediumarmor.gif

중간무게 갑옷을 입고 무거운 무기를 들었을 때. 정상적인 속도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은 일반 공격 동작입니다. 무거운 무기는 한번에 3번의 연속공격을 하게 되는데요. 한 방 한 방이 매우 강력한 대신 공격 딜레이가 길고 마지막 동작에는 후 딜레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버젼과 같이 슈퍼아머가 있는 관계로 컨트롤을 잘 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도 유저분들에게 헤비 블레이드가 가장 많이 쓰였었죠)

3_combo.gif

 

 

어퍼컷 동작입니다. 이 어퍼컷은 적들을 위로 띄우는 용도로 쓰입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는 모든 무기가 어퍼컷후에 적들으 공중으로 띄우고 따라 올라가 공중콤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식버젼에서는 무거운 무기의 경우 적들을 멀리 날려보내 플레이어와 거리를 두는 용도로 사용되게 됩니다. 

4_uppercut.gif

 

 

공중 공격입니다. 아래와 같이 점프한 후 공격합니다. 큰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5_jumpattack.gif

 

 

 

챠지 공격입니다. 챠지공격은 모으기 공격으로 일반 공격보다 강력한 공격입니다. 테스트 버젼에서는 모으기를 할 때 이동이 가능했었는데 정식버젼에서는 무기마다 다를 예정입니다. 무거운 무기같은 경우는 제자리에서만 모으기를 할 수 있게되고 양손 무기같은 경우는 이 전처럼 이동 중에도 모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격은 2배 가까운 데미지가 나올 것이고 여기에 치명타가 터지게되면 또 2배가 더해집니다. 

6_chagedattack.gif

 

아직 이펙트와 화면 흔들림이 더해지지 않아 매우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동작들입니다.
나중에 화면상에서는 조금 나아지겠죠ㅎㅎㅎ

정식버젼에서는 무기와 갑옷들의 장 단점을 뚜렷하게 보여주려 합니다. 동작에도 최대한 개성을 불어넣어 유저들이 자기가 원하는 장비 빌드를 쌓아 갈 수 있게 도와주고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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