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 임] 리니지2M때문에 현타가 세게 오네요2019.11.28 AM 02:0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어느 게임회사에 그래픽으로 재직중입니다. 여기저기 다녔지만 지금 재직하고 있는 곳은 여러분도 이름 대면 대부분 아실만한 데예요.(NC나 넥슨은 아닙니다.) 

그냥 운좋게 업계 들어와서 대충 비비다보니 어느덧 10년이 좀 넘었고요.

뭐 물론 제가 썩 대단한 게임을 만들어 본 적은 없습니다만 한국에 스마트폰 게임 출시되던 때부터 함께해왔으니 출시한 게임은 제법 됩니다.

또한 운 좋게 마켓1위를 해본 게임도 두 개나 있어요. 앞으로는 없겠지만 뭐.

 

원체 어려서부터 게이머였던 터라 게임 만드는게 즐겁고 그러던 시절이 꽤 길었어요.

그리고 여전히 꽤 많이 개발자보다 유저 쪽의 시선과 감성을 갖고 있다고도 자부하고 있고요.

그렇다보니 뽑기로 점철된 유사 게임들만 설치는 현 한국 게임업계에 환멸을 느낀지는 좀 됐는데...


각설하고 어제, 화제작 리니지2M이 나왔죠.

저는 해당 IP를 극도로 혐오하기때문에 플레이를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직뽑기라는게 커뮤니티에 올라와버리면서

저도 보게 되었고. 저는 그만 정신을 잃...아니 분노를 하게 되었습니다.

혹자는 리니지M의 변신시스템을 이름만 바꿔서 낸 것이나 다름 없다, 뭐 그런 말들을 하시는데,

전직, 클래스란 이름을 달고 나온 이상 그러면 안 되는 거였습니다. 뭐 말이라도 좀 바꿔서 특수병과라던가 얼마든지 눈속임을 할 거리가 있죠.

하지만 그들은 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뭐 거기의 확률이나 추가 합성을 통한 상위등급...이런건 논할 거리도 안 됩니다.

중요한건 클래스를 돈주고, 그것도 뽑기로 팔았다는 거니까요.

 

밥집에 갔는데 숟가락이나 젓가락을 돈내고 사야되는 상황인거랑 크게 다르지 않아요. 둘 중 하나만 있어도 밥은 먹을 수 있지만, 주지 않았죠. 

타 회사의 모바일 MMORPG들도 탐관오리들이 세금 착복할때마냥 최대한 쥐어짜낼 비즈니스 모델에서 외줄타기마냥 들쭉날쭉하게나마 간을 보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지킬건 지키거나 잘못됐다 싶으면 고치거나 하였지요.

마지노선... 그러니까, 정말 지켜야 할 선이라는게 있는데 리니지2m은 가볍게 그 선을 부숴버렸습니다.

 

리니지가 PC시절에 온라인게임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내는 현금거래를 사회적으로 당연하게 만들어버린 죄가 아주 흉악한데,

모바일에 와서는 기본의 기본조차 상품이 되게끔 만들었습니다. 

정말로, 한국 게임업계의 암덩어리에요. 개발에 참여한 자들은 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입니다.

그들은 비록 그딴걸 만들어 냈어도 개개인의 실력은 출중하고 돈도 잘 벌겠죠. 물론 그 사람들 아니어도 다른이가 그 자리에서 지금의 결과물을 냈겠죠.

하지만 덕분에 한국 게임업계는 더욱 빠르게 묫자리를 보게 될겁니다.

 

저는 질렸어요. 정말로 크게 환멸을 느낍니다. 이런걸 게임이라고 쳐주기엔 30년동안 사랑해왔던 게임들에게 너무 미안해요.

래서 이르든 늦든 업계를 떠나야겠다고 마음먹었네요.

물론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당장 무턱대고 탈업계를 할 수 없는게 아쉽지만 별 수 있나요.

 

빨리 자기개발해서 다른 일로 먹고살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저는 친구들과 이게 더 재밌을것 같다는 회의를 거쳐 은퇴할 때까지 현업종사자로 있는게 꿈이었다는건 뭐 친구들과 저만 아는 얘기.

댓글 : 17 개
소비자들 또한 그런 게임을 만드는데 한 몫 했다는게 너무 슬픕니다.

도박성이라곤 알지만 그게 그렇게 자제가 안 되는지
중국게임이 다 쓸어가기 전에 은퇴할 기반이라도 만들어 놔야겠죠 고생많으십니다
리니지가 저렇다고 글쓴이님이 굳이 탈업계를 할 이유가 있어요?
간혹 보면 혜자게임이다 갓겜이다라는 소리를 들으면서 나오는 게임도 수두둑한데 말이죠..
저도 게임업계에 있어서 글쓴님 글 다 이해하는데 왜 리니지 땜에 탈업계를하세요... 친구분들과 재미있는 게임 회의도 하시고 좋은게임 만드시면 좋잖아요~~~
문제는 리니지m 때도 사행성문제 되었지만
계속해서 나오는 게임들이 리니지m의 방식이 당연한양 양산되고 그걸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늘어 매출이 된다는게 문제죠
글쓴이분이 무시하고 말씀대로 제대로된 게임을 만들어도 이미 리니지가 체계로 잡힌 업계에서 얼마나 힘쓸수있을까요
이분도 손가락만 빨고 소수의 게임팬들한테 봉사할수도 없고요
결국이분도 회사에서 리니지같이 만들라하면 억지심정으로 만들수밖에 없게되는건데
항상 이야기 나오져...글쓴분께서 각잡고 그런 가차없는 게임을 만드시면 됩니다.
10년하셨다니 충분히 경험해보셨을테고...
저도 동감합니다. 유저편의를 위한 과금이 아닌 경쟁만을 위한 과금은 진짜 해도해도 너무한거 같네요
NC가 대놓고 개질알 하는데 그걸 받아주면서 결제 해주는 사람들이 참..
10년 이상 경력이면, 충분히 본인 의견을 말할 수 있을겁니다. 그 정도면 충분해요~ 언젠가는 본인이 만족할만한 게임을 만들 수 있을겁니다. 응원합니다.
예전에 뉴스보니까 0.15%의 유저가 전체매출의 40%를 넘게 차지한다고 하니..
게임사 입장에서도 욕먹을지언정 0.15%를 위한 게임을 내놓는거겠죠
한국 유저들도 눈이 좀 뜨여야 합니다. 그 0.15% 외의 유저들이 게임을 안한다면 0.15% 유저들도 돈 쓸일이 없죠.
드래곤볼 마인부우가 혼자 최강이 되서 엿바꿔먹냐 라고 햇듯이 ..
거긴 게임이 아니고 도박장이니
게임업계에 종사하시는 글쓴이분이 현타를 느낄 필요는 없으실거 같습니다...

유저 문제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에게도 한말씀 드리고 싶은건
도박 마약 같은것을 굳이 법적으로 규제하는건 중독성이 너무 강하고 개인의 의지로 끊어내기 쉽지 않아서 사회의 악같은 존재이기에 국가적 형벌로 규제하는 취지가 크죠

도박에 빠지는 사람은 도박에 빠지는 개개인의 사람보다는 도박에 쉽게 접할수 있게 하는 환경이 더 문제가 되는것 같습니다

이미 그 ip는 게임을 넘어서서 도박이 된지가 오래인데 게임이라는 탈을 쓰고 대중들에게 너무 쉽게 접근이 되고 있는게 가장 문제인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은 재미있는 게임을 원하는게 아닌 게임의 탈을쓴 도박성 게임을 원하는것 같다라는 생각이 이번에 많이 들었어요 ...
씁쓸... 그나저나 어느덧 10년이 지난게로군요...이노디스 시절이 생각나는..
  • Gom
  • 2019/11/28 AM 10:56
게임업계 걱정되는 글을 쓰셔서 읽다가 한마디는 드리고싶어서 남겨봅니다.
쓰신 글중에 '한국 게임업계의 암덩어리에요. 개발에 참여한 자들은 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입니다.' 라는 문구가있는데
개발에 참여한자들도 만들고싶어서 만드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위에서 까라면 까고 만드는 입장입니다.
뭐 BM을 설계혹은 관여하는 사람도 게임개발에 참여 하는거지만
대다수의 NC개발자들도 원해서 만드는것은 아니니 너무 미워하지는 말아주시길.. :)
진짜...그러면 안되는건데말이죠 후.....
저도 게임업계 그래픽쪽 종사자 인데, 진짜 너무 실망했습니다. 저딴 과금을 책정하고 개발했다는데에 거기 있는 사람들은 부끄럽지 않는것인가.. 지금 제가 만들고 있는 게임형태도 잘못된게 많아서 엄청 말을 하는 상황이긴 한데, 참..
업계 최대 업체라는 엔씨가 저 망나니 짓을 하고 있는거 보면 정말 답답하고 참담하네요.
난 떠났는데...- ㅂ-)a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