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 임] 철권만세 유저한테 자꾸 쪽지가 옴;2014.01.13 PM 10:0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알지도 못하는 초보가 막 헛소리를 지껄인다느니 하면서
너는 모델링이 아니라 텍스쳐라 말했으니 처음부터 틀렸고 계속 자기가 옳다는데 진심 답답하네요.
DOA5는 국내 온라인게임보다 수준낮은 그래픽이라며 까면서 테라를 비교대상으로 얹었길래
테라 모델링 데이터와 DOA, 그리고 철권태그2의 스샷을 붙여봤어요.

하하.
철권은 각도에따라 뼈가 보인다며...쪽지에 노멀맵이라는 기술이 있다고 말해줬는데 전혀 안 통함;
(노멀맵이란 쉽게 고퀄리티 하이폴리곤 모델링에 쓰인 텍스쳐데이터를 게임에 쓰는 로우폴리곤에 입혀서 텍스쳐에 하이폴리곤때 쓰인 라이팅이라든지의 데이터를 가져오니 각도에 따라 명암이 바뀌고...암튼 로폴을 하이폴리곤처럼 보이게 해주는 기술이에요.)

진심 이거 보면서 나랑 다른걸 느끼나...싶어서 좀 소름끼치고 그러네요.

메인에 있는 김형태AD퇴사 기사 리플에도 그렇고 사람들이 자기 생각한걸 사실이라 철썩같이 믿고 실행에 옮기는 사람들이 있네요. 진심 이런 사람 볼때마다 위험하다는 생각도 들고 답답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진짜 이후 일체 상관을 말아야지.

아니 진짜 철권태그2의 여캐 모델링을 보면서 잘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나?!
저는 개중에 제일 낫다고 생각하는 리리조차 너무 거지같아서 철권태그2(그것도 한정판) 산 날 해보고 바로 접었거든요??
댓글 : 19 개
확실히 철권태그2은 이상하더군요.(특히 얼굴이 너무 삭아서)

철권6는 나름 괜찮았던것 같은데........

DOA는 모델링이 엄청난것 같고, 테라는 해보지를 않아서 모르겠네요......
철권 5만큼 임팩트 있는 모델링은 아닌 것 같아요.. 확실히... -_-;;;
죶문가인가보네요 ㅋㅋ
자기가 했을때 하드웨어적인거 그래픽차이 말고는 어차피 개발할때 쓴 툴이랑 텍스쳐 등으로 종합적으로 차이나는거 아닌가요?=ㅂ=;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철권태그2 인게임내 모델링은 마야나 c4d로 작업한 영상만 못한건 사실인데
그래픽쪽은 어차피 잘 모르지만 진짜 대전격투의 획을 그은게 도아5라고 봅니다. 인형에서 사람으로 바뀌었슴 ㅋㅋㅋ

철권하고 비교를 하니 적어보자면 진짜 도아의 땀이나 더러워짐 텍스쳐는 엄청난듯.. 그거 머지 철권 머드 스테이지?에 머드 묻는거 보면 말도 안 나옴..;;
그.. 갈비뼈 나와서 말인데...
제가 모드들 임의 수정 해봐서 대충 아는데(폴아웃 3 바디 텍스쳐),
위에 말씀하신 노멀맵이 그건지는 확실치 않지만,
텍스쳐 파일에 보면 은색 빛깔 나는 그런 게 굴곡 표현같은 걸 할 수 있더군요.
그것까지 수정할 능력은 안 되지만, 어떤 파일이 적용되냐에 따라서 볼륨이 살 수도,
아니면 죽을 수도 있는데, 거기에 보면 갈비뼈 표현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괜찮은 그 텍스쳐 파일 찾아서 적용하곤 했었죠.
아무튼 노멀맵인가 하는 그 기술이 제가 봤던 그게 맞는 지 모르지만,
텍스쳐로도 표현이 가능한 건데... -_-;;;
그게 바로 노멀맵입니다. 대표적으로 언차티드2에서 벽돌배경이나 그런데에 벽돌 하나하나 입체감을 살리는데 썼다거나. 갑옷 무늬라든가...
그렇군요. 그걸 쓰면 광택 표현이나 질감 표현같은 게 좋아지더라구요.
오일 효과 나는 노멀맵도 있고, 아니면 매트한 것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그건 정말 텍스쳐로도 표현 가능한 건데... -_-;;;;;;;;;;;;;;;;
겜 둘다 안하고 모델링같은것 전혀 모르는 사람인데 전 개인적으론 4번그림보단 3번그림이 더 꼴림;;;
철권이 추구하는 비율 자체가 여성과 미학적으로 어울리지가 않죠.
벌어진 어깨 ,긴팔, 큰 손과발,상대적으로 긴 비율의 상완과 대퇴
완전히 남성성만 강조된 비율들이니까요.

철권이 다른 게임에 비해 남성들이 마초하게 나오고
그때문인지 그 비슷한 컨셉으로 디자인된 스파와 콜라보 했을때
상성이 그럴싸하게 나왔었죠.
노멀맵이 둠3인가에서 최초로 쓰인건데 케릭터를 하이폴리곤으로 만들어서 맵을 뜬다음에 로우폴리곤으로 동일 캐릭을 만들고 맵핑을 해주는거죠, 사양을 최소로 하고 최대효과를 보는건데 요즘 온라인이 아무리 좋아졌어도 doa5부다 좋은건 없을껀데 폴리곤수나 맵핑수준을 봐도 ㅡ.ㅡ;;
국내 pc사양이 거의 평준화 되서 과거보단 아니지만 그래도 mmo는 어느정도
제한을 두고 작업하긴 하죠...도아나 철권 같은 콘솔게임 데이터 맥스창에서 보면
쉐이더 빠져있어서 솔직히 안이쁜건 사실입니다.. 그냥.....쉐입도 별로 안이쁘고;;
노멀맵은 쉽게 생각하시면 과거 범프맵의 상위개념라 보심 됩니다.
범프는 흑백맵(흰 부분은 튀어나오게 검은색은 들어가게)여기에
조명값까지 들어가는 컬러맵 즉 노멀맵이라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듯...
뭐 어떤걸로 의견차이가 생기셨는지는 자세한 내막은 모르겠으나...
철권 같은경우는 6 모델링이 훨씬 낫구요 도아 철권 이런것보단
국내 mmo게임 데이터들은 콘솔게임에 비해 적은 폴리곤으로 쉐잎을 잘 뽑긴 합니다

DOA는 밋밋한데 반해 철권은 갈비뼈나 골반뼈까지 만든 훌륭한 그래픽이라고 하길래 '그거 뼈가 아니라 텍스쳐에요' 라고 했더니 알지도 못하는게 막 지껄인다며...후략
일단 격겜 모델링과 mmorpg 모델링을 비교한것에서 부터가 에러고
둘의 수준차가 있다고 하면 테라 모델링이 수준이 낮음

팔이나 어깨가 몸통에 그 어떤 영향도 안주고 움직이고
가슴이 팔과는 전혀 무관하게 움직이는 테라 모델링...
그냥 기본 프로모션에서 동세가 보다 적극적으로 보여진다뿐
티나 기본 자세만 비교해도 에니메이션도 상대가 안됨

고작 앞선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전방위에선 적용이 안되고
특정각도에서 버프를 받는 외각껍대기 정도
이것도 반대로 말하면 특정각도 제외하고는 어색하기 그지없는 형태라...
저도 이거 쓰고 있다가 달려서 여기에 답니다 ㅋ
mmo 게임이랑 비교 한다는것 자체가 비교할껀 아니라고 봐요
결국 형상이란게 모델링으로 해결안되는
수축과 이완이 있고 이걸 어떤걸 주되게 표현하느냐인데
아에 스파처럼 최대 수축을 기준으로 작업을 하던가
(이쪽은 해부학이 중요한 오바된 묘사라 대놓고 지를려면 모델러들이
상당히 능력자들이어야 하는데 국내 남성 케릭보면 답이 안나옴)
도아마냥 두루뭉실하게 관용도를 가지는 밋밋한(?) 형상으로
약점을 가리면서 최대한 묘사없이 처리하던가
(이쪽은 에니메이팅으로만 먹고 사는데 특정모션의 숫자 제약이 있는
mmo에선 그 단조로움에 답이 안나옴)
아니면 딱 대표격 자세하나 잡아서 작업하던가하는 국내 온라인 게임이 있죠.

도아 장점은 철권마냥 모션에 의해 엣지가 씹혀먹혀서 기형이 된다던가
발목관절이 개판이 된다던가 발이 지면에 안착을 못하는 기형이 없죠.
관용도가 높은 두리뭉실한 형상이라 개성이 약하다고 할 수 있지만
여성케릭위주로 보여줘야 하니 못난것 보단 무난한게 더 이쁘죠.
도아는 여성케릭이 9할은 먹고가는 게임이니...
저는 게임회사에 다니는 그래픽 모델러입니다. 게임 그래픽으로 수준이 낮다 높다 이야기하는것도 사실 웃긴겁니다 ㅎ 개발자 입장으로 봤을때는...게임 그래픽 같은건 사실 컨셉에 의해서 정해지는 부분이고 어떤 엔진을 사용하고 어떤 텍스처를 쓰는지도 다 정해지기 때문에 다른게임과 비교하는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서로 표현하고자하는 목적부터가 다르거든요 사람마다 좋은 그래픽이라고 생각하는 기준도 다르구요 그러한 일로 싸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ㅎ
음 사실 그 말이 맞죠. 지당하시온데... DOA5 캐릭터가 철권 캐릭터보다 폴리곤 수가 딸리네-같은 소릴 들으니 너무 정정해주고 싶더라구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철권태그2의 모델링이 너무 기분나쁘기도 합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