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같은 사양의 디카와 캠코더인데 결과물 차이가 있을수 있나요?2018.10.20 PM 05:1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캠코더는 HDR-CX450 , 카메라는 니콘d5600 입니다
화소수나 가격등이 비슷해서
유투브로풀hd 영상들을 비교해 보는데
캠코더는 전반적으로 좀 화질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디카쪽은 꽤 선명한 느낌이구요

물론 캠코더와 디카를 비교한다는게 좀 그렇긴한데
동영상 전문으로 나온 캠코더가 더 화질이 별로라는게 의아합니다
원래 그런가요?

댓글 : 4 개
센서의 크기. 화질을 만드는 건 화소수가 아니라 센서의 크기입니다. 아날로그카메라 시절 필름의 역할을 하는 광학센서의 크기가 dslr 쪽이 더 큽니다. 캠코더는 좋은 그림을 빼기보다 컴팩트하게, 간편하게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나오다보니 센서의 크기가 작은 편이고 (센서가 커지면 그에 상응해 이미지서클도 커져야 해서 장착되는 렌즈의 크기도 그렇거니와, 가격도 크게 비싸집니다), dslr은 애초에 목적자체가 스틸사진이다보니 센서가 훨씬 더 큽니다.
간단하게 똑같이 1920*1080 사이즈의 이미지를 뺀다고 하면 손톱만한 작은 센서에 화상정보를 구겨넣는 것과 (실제 필름보다는 조금 작긴 하지만) 큰 사이즈의 센서에 넣는 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v=ygOi3Vth6n4

dslr로 찍은 듯한 쨍한 선예도와 심도를 영상으로 뽑아주는 카메라도 있긴 합니다. 물론 비쌉니다.
동영상 DSLR이 막 나오던 초창기부터 렌즈 빨 덕분에 같은 스펙이면 DSLR쪽이 왠만한 캠코더보다 영상 퀄이 더 좋다는 평이 많았죠. 대신 캠코더도 비싼 것들은 화질도 좋고 장시간 촬영 등에서 비교우위가 많습니다.
캠코더는 고배율줌때문에도 센서가작은걸로 알고있어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